현재위치 :  >> 사회·문화

류예호에 배를 띄우다

창더(常德)시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을 꼽으라고 하면 보통 ‘화(花)’와 ‘예(葉)’를 든다. ‘화’는 타오화위안(桃花源)이고 ‘예’는 창더시 북동부에 위치한 ‘서둥팅(西洞庭)’이라고 불리는 류예(柳葉)호를 말한다.

2022-09-02

타오화위안을 찾다

어떤 이는 후난(湖南)성의 생김새를 거대한 ‘물통’에 비유한다. 동, 서, 남 삼면에 이어진 산맥이 ‘통’의 바닥과 벽이고, 통 윗부분에는 물이 가득한 둥팅(洞庭)호가 있다. 절묘하게도 북쪽에 있는 창장(長江)이 이 통의 ‘뚜껑’이 됐다.

2022-09-02

서역의 진면목... 신장위구르의 미식 향기

중국 북서부에 위치한 신장위구르(新疆維吾爾)자치구는 고대에 ‘서역(西域)’이라고 불렸고, 중원의 왕조로 통일된 이후에는 ‘새로운 강토(新的疆土)’라는 뜻의 ‘신장’이라고 불리게 됐다. 오늘날 신장은 중국에서 육지 면적이 가장 큰 성(省)급 행정구이다.

2022-09-02

p85.jpg

‘이별비’ 요구는 공갈 갈취죄에 속할까?

중국이나 한국이나 유명인과 연예인 관련 주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많다. 유명인의 스캔들은 더 주목을 받는다. 올해 연례회의에서 옆에 앉은 사람들이 연예계 가십을 말하는 것을 들었다. 그들이 가십을 즐기는 사람은 아닐 것이고, 그냥 오늘날 중국 연예계가 워낙 시끄럽고 다양한 가십이 끊임없이 생기기 때문일 것이다.

2022-09-01

p73.jpg

로마 공화정의 만가(輓歌)

기원전 206년, 중국에서 초나라와 한나라가 전쟁을 벌일 때 로마는 카르타고와의 제2차 포에니전쟁이 한창이었다.

2022-09-01

p75.jpg

도연명의 무릉도원 둥팅호반의 수상천당

최근 2년간 슬로우 라이프를 표방하는 전원생활 예능 프로그램인 <꿈꾸는 생활(向往的生活)>이 중국에서 큰 관심을 받았다.

2022-09-01

사막의 아이들에게 오색찬란한 미래를

신장위구르(新疆維吾爾)자치구 허톈(和田)시에서 80여 km 떨어진 곳의 사막에 현지인도 거의 가지 않는 바커둔(巴克墩)마을이 있다. 이곳의 기후는 열악하고 건조해 황사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그러나 이곳에는 쾌적하고 편리한 대도시를 떠나 사막의 아이들에게 창창한 미래를 위해 다리를 놓아주는 젊은이들이 있다.

2022-09-01

마을 아이들의 영화 촬영

남쪽 고산마을에서 자란 나는 흔들리는 대나무숲,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개울, 메뚜기가 있는 시원한 논에서 정신없이 뛰어놀며 어린시절을 보냈다. 휴대폰과 동영상이 없던 그때는 자연에 사로잡혀 추억을 쌓았고, 자유로움은 나의 상상력을 자극했다.

2022-09-01

< >
微信图片_20120726014049.jpg

중국의 가사 노동 교육

올 초 중국 베이징(北京)에 와서 ‘나 혼자 산다’ 생활을 하고 있다. 청소, 빨래, 설거지는 기본이고, 음식 요리와 다림질 같은 ‘고난이도’ 가사 노동도 수행하고 있다. 가끔 온라인쇼핑으로 주문한 선풍기나 프린터기 같은 가전제품 부품이 따로 분해된 채로 배송되면 적지 않게 당혹스럽다.

읽기 원문>>

‘3감(減)·3건(健)’의 각오

어느 덧 불혹(不惑)을 바라보는 필자는 건강에 신경이 쓰이기 시작했다. 베이징(北京)에 파견 온 이후로는 더더욱 그렇다. 때마침 중국에서도 웰빙 건강 식품이 인기몰이 중이라 하니 더 관심이 갔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