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 사회·문화

중국서 ‘원반던지기' 대유행

원반을 던지며, 원반을 서로 주고 받으며 원반이 공중에서 포물선을 그려낸다.

2022-07-19

중국 신조어-선서우(神獸),싸(飒),젠캉마(健康碼 )

원래는 중국 고대신화 속 동물을 일컫는 말이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간 집에서 온라인 수업을 하는 자녀들을 가리키는 말이 됐다. 아이들은 집안의 보배라 매우 사랑을 받는다. 그래서 가정에서 ‘선(神)’ 즉 신과 같은 지위를 가진다. 게다가 집에서 수업을 들으면 선생님이 없기 때문에 아이들은 더 말을 듣지 않아 부모가 난처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 ‘서우(獸, 짐승)’라는 농담으로 자녀를 대하느라 지친 심신을 표현한다.

2022-07-11

中기업에 ‘준법감시’ 확산

최근 변호사 모임에서 변호사 비즈니스의 전망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자 모두들 변호사라는 직업이 너무 힘들다며 고통을 토로했다. 확실히 변호사는 매우 바쁠 뿐만 아니라 사건 수임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22-07-11

중국의 대표 간식, 광둥 ‘탕수이’

중국 남동부에 위치한 광둥(廣東)성은 아열대에 속해 여름이 길고 습도가 높다. 덥고 습한 날씨 때문에 어느 골목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탕수이(糖水, 달콤한 스프 또는 디저트)’ 가게는 이 지역 사람들의 생활 속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이다.

2022-07-11

독특한 매력의 짱(藏)족 문화

칭하이(青海)호 호숫가의 시짱 마을 강차(剛察)는 한 폭의 그림 같은 자연 풍경 뿐 아니라 오래된 종교 문화와 독특한 민족 정취를 자랑하는 곳이다. 오늘날의 강차는 찬란한 고대 문화와 문명의 역사를 통해 번잡한 시대 속 전통적인 색채를 드러낸다.

2022-07-11

짱족 소도시 강차(剛察)현, 물고기와 새들의 천당

칭하이(青海)성 칭짱(青藏)고원 동북부에 위치한 칭하이(青海)호는 중국 최대의 염호(鹽湖)다.

2022-07-11

진·한과 로마, 동서양 정치문명의 기초

중국의 진(秦)·한(漢) 나라와 유럽의 로마제국은 거의 비슷한 시기에 유라시아대륙 동서 양쪽에서 탄생한 위대한 고대문명으로 후세에 큰 영향을 끼쳤다.

2022-07-11

“해설사님! 감사합니다”...영화 볼 권리 찾은 시각장애인들

매주 토요일 오전 9시, 베이징(北京) 둥청(東城)구 정양문(正陽門) 부근 바오리(保利) 국제영화관 9관은 왕웨이리(王偉力)가 시각장애인 관객과 약속한 시간과 장소다.

2022-07-11

< >
微信图片_20120726014049.jpg

‘3감(減)·3건(健)’의 각오

어느 덧 불혹(不惑)을 바라보는 필자는 건강에 신경이 쓰이기 시작했다. 베이징(北京)에 파견 온 이후로는 더더욱 그렇다. 때마침 중국에서도 웰빙 건강 식품이 인기몰이 중이라 하니 더 관심이 갔다.

읽기 원문>>

건강은 음식에서 시작한다...한국의 건강식 트렌드

얼마 전, 필자는 서울에서 택시를 탔다가 기사와 대화를 나누게 되었다. 필자가 외국인인 걸 안 기사는 한국 음식이 입에 맞는지 물어왔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