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사회·문화 >> 본문

2025-03-19      

웨이저우도 풍경 사진/VCG


광시(廣西) 좡(壯)족 자치구 하면 사람들은 ‘계림산수갑천하(桂林山水甲天下)’라는 명성을 지닌 카르스트 지형과 산가(山歌)로 유명한 좡족 여성 류싼제(劉三姐)를 흔히 떠올린다. 중국 남해 바닷가에 위치한 베이하이(北海)시는 행정구역 상으로 광시에 속하지만 역사적으로는 광둥(廣東)의 일부로 카르스트 지형이나 류싼제가 없는 대신 은백색으로 펼쳐진 양광백사장(陽光沙灘), 광둥인이 사랑하는 해산물과 탕수이(糖水, 디저트)가 있다. 베이하이는 고대 해상 실크로드의 중요한 출발 항구였다. 중국에서 가장 젊은 화산섬인 웨이저우도(潿洲島)가 있다. 이번 호에서는 해변 도시 베이하이시의 독특한 매력을 살펴보려고 한다.


글|위안수(袁舒)

240

< >

신중국풍 패션으로 무장한 中청년들

졸업 학사복 밖으로 드러난 한(漢)나라 전통복장 ‘한푸(漢服)’의 길게 늘어진 소매, 고대 여성들이 어깨에 걸치던 장식물 ‘윈젠(雲肩)’, 학사복 아래로 펄럭이는 명(明)·청(淸)나라 전통 주름치마 ‘마몐췬(馬面裙)’, 학사모에 꽂은 꽃 장식까지. 최근 몇 년 간 중국에서 유행하는 ‘신중식(新中式)’, 쉽게 말하면 신중국풍 패션 스타일이 중국 청년들의 졸업식에서도 화제가 됐다.

읽기 원문>>

한복, 일상 속으로 스며들다

10여 년 전, 필자가 다니던 한국의 모 여자대학교에서 한복을 입고 등교하는 행사가 있던 날이 기억난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