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19
2024년 12월 21일, 외국인 관광객들이 충칭시 푸링(涪陵)구에 위치한 ‘메이신(美心) 와인 마을’에서 성찬으로 마련된 장탁연(長桌宴, 긴 식탁 연회)을 즐기고 있다. 사진/CNSPHOTO
출입국 정책의 혜택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면서 중국 여행은 ‘가고 싶을 때 바로 떠날 수 있는’ 현실이 됐고 중국 인바운드 여행 시장도 뜨겁게 달아올랐다. 언어와 소비, 이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서비스 수요가 나타났고 외국인이 중국에 입국하고 체류하는 데 있어 편리함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중국은 외국인의 인바운드 여행을 매우 중요시하고 이것을 높은 수준의 대외 개방 확대와 중국과 외국의 인문 교류 촉진의 중요한 계기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 각 분야에서는 외국인들이 겪는 중국 여행의 어려움과 장애물을 해소하고 관광 상품의 품질과 서비스 수준 향상, 보다 양질의, 효율적이고 세심한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국 인바운드 여행 시장, 고품질발전 단계 진입
세계관광연맹(WTA)이 발표한 <2024년 상반기 중국 인바운드 여행 시장 경기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은 중국의 출입국 관광 시장이 회복성 성장에서 지속적인 번영으로 나아가는 중요한 해였다.
2025년 들어서면서 인바운드 여행은 좋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국가이민관리국에 따르면, 올해 1월 1일 원단(元旦) 기간 전국 출입국심사 기관을 통해 출입국한 내외국인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3.7% 증가한 180만 3000명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외국인은 18만 50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6% 증가했다.
2024년 셰청(攜程, 시트립) 그룹 글로벌 협력 파트너 대회에서 쑨제(孫潔)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인바운드 여행 시장이 고품질발전(高質量發展) 단계로 진입해 높은 수준의 대외 개방을 가능케 할 것이라고 믿는다”라고 말했다.
그의 소개에 따르면, 2024년 1월부터 11월까지 셰청 플랫폼을 통한 인바운드 관광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19% 증가하고 3분기 호텔 예약 건수도 약 100% 늘었다. 인바운드 여행 시장의 성장은 국내 관광지와 호텔, 여행사에게 실질적인 매출 증가 뿐 아니라 식음료와 교통 등 관련 분야의 소비도 촉진시켰다.
높은 수준의 대외 개방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인바운드 여행 시장 규모가 확대되면서 더 많은 기업이 인바운드 여행 상품 혁신과 서비스 향상에 주목하고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충분한 시장 경쟁을 통해 업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강화하고 이는 더 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중국을 방문하고 중국을 사랑하도록 이끌 것이다.
2024년 7월 5일, 랴오닝(遼寧)성 선양(沈陽)시에서 한 외국인이 즈푸바오(알리페이)로 결제를 하고 있다. 사진/VCG
‘중국 여행 더욱 즐겁게’
다함께 만드는 외국인 만족도 향상
인바운드 여행 시장은 고품질발전이라는 훈풍을 타고 각 지역의 관광지와 소비 장소가 국제화된 서비스 능력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았다.
대형 여행사들은 예리한 시장 통찰력과 효율적인 행동력으로 시장 선점에 나서는 등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인바운드 여행 목적지의 다원화 추세에 발맞춰 셰청은 해외 플랫폼에 1만 1000개가 넘는 중국 국내 관광지 입장권 판매 서비스를 시작했고, 약 40개 관광지에 다국어 서비스로 다양한 결제 방식을 지원하는 무인 발권기를 설치했다. 퉁청여행(同程旅行)은 자회사 이룽(藝龍)호텔 플랫폼과 함께 ‘사해예가(四海藝家)’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인바운드 여행의 핵심 시장 고객의 소비 습관을 겨냥해 외국인 관광객의 숙박 경험을 최적화하고 중국 관광 도시의 해외 시장 개척을 적극 지원한다.
모바일 결제 편리화도 속도를 내고 있다. 중국 인민은행과 국가외환관리국의 지원과 지도 아래 앤트그룹(螞蟻集團)은 왕롄(網聯) 청산 유한회사, 중국은행, 중국 공상은행, 해외 전자지갑 등과 긴밀하게 협력해 외국인에게 ‘해외 카드 중국 내 연동’(즈푸바오·支付寶 앱 다운로드 후 해외 신용카드 등록) 및 ‘해외 지갑 중국 내 사용’(해외 전자 지갑으로 즈푸바오 바코드 스캔)의 두 가지 결제 서비스를 제공했다. 2024년 1월부터 8월까지 외국인 소비자 약 450만 명(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이 이 두 가지 모바일 결제 방식을 이용했고, 소비액은 전년 동기 대비 7배 급증한 160억 위안(약 31조 5200억 원)을 기록했다.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 촉진을 위해 2024년 11월 즈푸바오는 페이주(飛豬)와 디디(滴滴) 등 업계 파트너사와 함께 전 세계 관광객을 대상으로 ‘중국 여행 패키지 우대권’을 선보였다. 항공권, 호텔, 기차, 상업 지구 소비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200위안 상당의 혜택이 포함됐다. 관광객의 결제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인바운드 여행 소비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 밖에 경유 비자 면제 및 비자 상호 면제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항공권 할인 쿠폰을 제공해 더 많은 관광객이 중국의 매력을 체험할 수 있도록 우대하고 있다.
지방 정부도 인바운드 여행 서비스 향상에 합류했다. 지난해 중국산 3A 게임 <검은 신화: 오공(黑神話: 悟空)>이 전 세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거두자 게임의 주요 배경지인 다퉁(大同)으로 해외 유저들이 대거 몰려들었다. 다퉁시는 경유 비자 면제 정책의 체류 활동 지역으로 추가된 이후 외국인 관광객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안위쿤(安玉坤) 다퉁시 문화여유국(文化和旅遊局) 국장은 현재 다퉁시는 한국어, 영어, 프랑스어, 일어, 독일어, 러시아어 등 외국어 가이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외국어 지원 서비스 수준을 향상하기 위해 다퉁시는 외국어 교육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대학의 외국어 전공 학생과 자원봉사자 등 사회 자원을 충분히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통번역 소프트웨어와 번역 툴 등 과학기술을 적극 이용해 외국어 해설 인력 부족을 보완할 예정이다. 소비 편의성 측면에서 다퉁시 문화여유국은 2024년 외화 POS기 172개와 외화 환전소 5개를 증설했고 올해는 이를 더 확충해 외국인 여행객의 관광지 내 소비 활동을 원활케 한다는 계획이다.
국가 차원에서의 체계적 지원도 활발하다. 지난 일 년 동안 국가인민관리국은 더 높은 수준의 대외 개방을 추진하기 위해 유연하고 편리한 외국인 중국 방문 정책을 도입했다. 류제(劉傑) 국가이민관리국 국경검열관리사(邊防檢查管理司) 부사장은 “외국인 관광객이 중국 입국의 첫 관문에서 중국의 친절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국가이민관리국은 출입국 국경검열기관에 지시해 유동 인구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근무 일정을 조정했다고 소개했다. 또, 다양한 국가에서 온 외국인 여행객들의 언어 및 문화 차이 등을 감안해 통상구 출입국 관리 현장에 다국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필요한 관광객은 즉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 12367 이민 관리 핫라인을 24시간 가동하고 다양한 정책 상담에 전문적으로 답변하는 등 외국인 관광객이 입국 과정에서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하고 있다.
글 | 리잉징(李英菁), 리스멍(李士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