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심층보도 >> 본문

태양광산업 고품질 발전 생태계 구축


2024-03-10      


나는 중국의 개혁 개방 물결 속에서 성장한 과학기술 창업자다. 1988년 지린(吉林)대학을 졸업한 나는 해외 유학을 포기하고 창업을 선택했다. 그때 중국의 태양광산업은 원자재, 시장, 주요 설비 모두를 해외에 의존했지만, 이제 중국의 태양광산업은 시장 규모나 기술 수준, 생산 제조나 산업 사슬 완성도 등 모든 분야에서 세계 1위이다. 태양광산업이 소(小)에서 대(大)로, 약(弱)에서 강(强)으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나는 이것을 직접 경험했을 뿐 아니라 그 안에서 치열하게 노력했다.


그동안 태양광산업이 빠르게 발전했지만, 우리는 수많은 자본의 맹목적 진입과 무질서하고 품질 낮은 제품의 생산 확대 등 문제도 직시해야 한다. 현재 태양광산업은 규모 확대에서 ‘품질 향상’으로 전환이 시급하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는 올해 <태양광산업 고품질 발전 생태권 구축에 관한 건의(建構光電產業高品質發展生態圈的建議)>를 준비했다. 주로 태양광산업의 장기 발전 계획 제정 등 내용이 포함돼 있다. 태양광산업 발전의 핵심은 여전히 기술 혁신과 품질 향상이다. 따라서 나는 선두기업이 응용 기초 연구 프로젝트 계획과 시행에 더 많이 참여하도록 장려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핵심 기술 연구개발(R&D)과 원천기술 혁신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는 민간기업에 정책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민간기업의 수준 높은 산업 과학기술 혁신 및 인재 육성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가오지판(高紀凡),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 대표, 톈허태양광(天合光能) 대표이사

240

< >
lianghui-001.jpg

토박이 문화부터 독립투사 발자취까지… 베이징 후퉁의 매력

난뤄궈샹(南鑼鼓巷)의 윈난(雲南) 훠궈(火鍋) 뷔페집, 옌다이셰제(烟袋斜街)에서 구러우(鼓樓)를 바라보며 먹는 훠궈집, 우다오잉(五道營) 후퉁(胡同)의 노천 훠궈집…….

읽기 원문>>

도시의 연결망, 서울의 골목 풍경

한가할 때 필자가 가장 즐겨 찾는 곳은 경복궁 주변에 거미줄처럼 펼쳐진 골목길이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