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심층보도 >> 본문

시진핑 주석, 고품질 ‘일대일로’공동건설 지지 8대 행동 선언


2023-11-20      

2023년 10월 17~18일, 제3회 ‘일대일로(一帶一路)’ 국제협력 정상포럼이 베이징(北京)에서 개최됐다. 151개 국가와 41개 국제기구 대표가 참석했다. 이번 포럼은 ‘일대일로’ 이니셔티브 제창 10주년을 기념하는 가장 성대한 행사였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 국가주석, 중앙군사위원회 국가주석이 개막식에 참석해 <개방포용, 호연호통, 공동 발전의 세계를 건설하자(建設開放包容, 互聯互通, 共同發展的世界)>라는 제목으로 기조연설을 발표했다. 개막식에서 시 주석은 중국은 고품질 ‘일대일로’ 공동 건설 지지하기 위한 8대 행동을 선언했다.


2023년 10월 17~18일, 제 3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이 베이징에서 열렸다. 사진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제3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 개막식에서 기조 연설을 하는 모습이다. 사진/XINHUA


1.‘일대일로’ 입체적인 호연호통 네트워크 구축

중국은 중국-유럽 화물열차(中欧班列) 고품질 발전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카스피해 국제운송회랑 건설 참여하며, 중국-유럽 화물열차 국제협력 포럼을 개최하고 각국과 철도, 도로 직통 운송을 중심으로 한 유라시아 대륙 물류의 신통로를 구축할 것이다. ‘실크로드 해운’ 항구·항공·무역 통합 발전을 적극 추진하고 육·해 신통로와 공중 실크로드 건설을 가속화할 것이다.


2. 개방형 세계 경제 건설 지원

중국은 ‘실크로드 전자상거래’ 협력 선행구를 건설하고 더 많은 국가와 자유무역협정과 투자보호협정을 체결할 것이다. 제조업 분야의 외자 진입 제한 조치를 전면 철폐할 것이다. 국제 고표준 경제·무역 법칙을 주동적으로 참조하고 크로스보더 서비스 무역 및 투자를 높은 수준으로 개방하며 디지털 제품 등 시장 진입 문턱을 낮추고 국유기업·디지털경제·지식재산권·정부조달 등 분야의 개혁을 심화할 것이다. 중국은 해마다 ‘글로벌 디지털 무역박람회’를 개최할 것이다. 앞으로 5년(2024~2028) 동안 중국의 상품무역, 서비스무역 누적 수출입액은 32조 달러, 5조 달러를 넘을 것으로 보인다.


3. 실무 협력 전개

중국은 랜드마크 프로젝트와 ‘작지만 아름다운’ 민생 프로젝트를 통합 추진할 것이다. 중국 국가개발은행, 중국 수출입은행은 각각 3500억 위안(약 64조5365억원) 규모의 융자 창구를 개설하고, 실크로드 기금에 800억 위안을 증자하며 시장화·상업화 방식으로 ‘일대일로’ 공동 건설 프로젝트를 지원할 것이다. 이번 정상포럼 기간에 개최된 기업가대회에서 972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 협력 합의가 체결됐다. 중국은 1000개의 소형 민생 지원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노반공방(魯班工坊)’ 등을 통해 해외 각국과 직업 교육 협력을 추진하며, 각측과 함께 ‘일대일로’ 공동 건설 프로젝트와 인력 안전 보장을 강화할 것이다.


4. 녹색 발전 촉진

중국은 녹색 인프라 건설, 녹색 에너지, 녹색 교통 등 분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심화하고, ‘일대일로’ 녹색 발전 국제연맹 지원을 확대하며, ‘일대일로’ 녹색혁신대회를 계속 개최하고, 태양광산업 대화 교류 메커니즘 및 녹색 저탄소 전문가 네트워크를 건설할 것이다. ‘일대일로’ 녹색 투자 원칙을 시행해 2030년까지 파트너국에게 10만명 규모에 달하는 교육을 실시할 것이다.


사진은 베이징에서 열린 제3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 첫 행사인 ‘일대일로’ 기업가 대회 협약 서명식 모습이다. 사진/XINHUA


5. 과학기술 혁신 추진

중국은 ‘일대일로’ 과학기술 혁신 행동계획을 지속적으로 시행해 제1회 ‘일대일로’ 과학기술대회를 개최할 것이고, 앞으로 5년 동안 각국과 공동 설립한 연합실험실을 100개로 확대하고 각국 청년 과학자들의 중국 내 단기 프로그램 참여를 지원할 것이다. 이번 포럼에서 중국은 글로벌 인공지능 거버넌스 이니셔티브를 제시하면서 각국과 교류와 대화를 강화하고 글로벌 인공지능의 건강하고 체계적이며 안전한 발전을 촉진하길 바란다.


6. 민간 교류 지원

중국은 ‘량주(良渚)포럼’을 개최해 ‘일대일로’ 공동 건설 국가와 문명 대화를 심화할 것이다. 이미 설립된 실크로드 국제극장, 예술 페스티벌,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연맹을 바탕으로 실크로드 여행도시연맹을 설립하고 ‘실크로드’ 중국정부 장학금 프로젝트를 계속 시행할 것이다.


7. 청렴로드 건설

중국은 협력 파트너와 <‘일대일로’ 청렴 건설 효과 및 전망(一帶一路 廉潔建設成效與展望)>을 발표하고 <‘일대일로’ 청렴 건설 고급 원칙(一帶一路 廉潔建設高級原則)>을 시행하며 ‘일대일로’ 기업 청렴 합법 평가 체계를 구축하고 국제기구와 협력해 ‘일대일로’ 청렴 연구 및 교육을 진행할 것이다.


8.‘일대일로’ 국제협력 메커니즘 보완

중국은 ‘일대일로’ 공동 건설 각국과 에너지, 세수, 금융, 녹색 발전, 재해 감소, 반부패, 싱크탱크, 미디어, 문화 등 분야의 다자 협력 플랫폼 건설을 강화할 것이다.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을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정상포럼 사무처를 설립할 것이다.


240

< >
U020231102548226725392.png

커피와 책 향기…한국 북카페의 새로운 트렌드

서양에서 유래된 커피 문화는 오늘날 한국 사회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읽기 원문>>

중국인의 차(茶) 마시는 법

지난 겨울, 중국 광둥(廣東)성 광저우(廣州)에 놀러갔을 때, 현지인 사이에서 유명하다는 딤섬 식당 체인점에 간 적이 있다. 딤섬보다 눈길을 끌었던 것은 테이블에 놓인 다기세트.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