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심층보도 >> 본문

전국민 운동에서 전국민 건강까지


2023-12-28      글 | 돤페이핑(段非平)

‘건강 중국’의 중요한 일환으로써 최근 몇 년간 운동과 건강이 심도 있게 융합돼 만성질환 환자들에게 ‘운동 처방’이 주어지고 ‘운동으로 병을 예방한다’는 관념이 확산됐다. 과학적인 운동이 사람들의 건강한 생활방식의 하나로 자리잡았다.


2023년 8월 6일, 저장(浙江)성 진화(金華)시 옌웨이저우(燕尾洲)공원에서 시민이 요가를 하고 있다. 사진/VCG


운동 역시 좋은 처방

“검사 시작합니다. 숨을 편안하게 쉬시고 움직이지 마세요.” 허베이(河北)성 스자좡(石家莊)시 타오위안(桃園) 지역사회(社區)의 건강 검사실에서 38세의 주민 양리칭(楊立卿)이 스포츠·의학 통합실 수간호사 쉬샤오윈(徐曉雲)의 도움을 받으며 BHS 건강검사시스템을 통해 검사를 받았다. 몇 분 뒤, 그는 휴대전화로 건강 검진 결과를 전달받았다. “검진 결과에 따르면 심각한 아건강(亞健康, 건강과 질병의 중간) 상태로 나타났는데 어떻게 해야 하죠?” 양리칭의 물음에 스포츠·의학 통합실의 건강관리사가 건강에 대해 지도하고, 중의사는 식단 조절을 권유했으며 운동지도원은 그의 체력 테스트 데이터를 참고해 운동 방안을 제시했다.


“현재 스포츠·의학 통합실의 업무 범위가 가도(街道) 전체로 확대됐다. 우리는 청소년, 중·노년 등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과학적으로 운동을 지도하고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 환자층과 아건강 상태에 있는 사람들에 대해 건강에서 운동의 역할을 일깨우고 있다. 스포츠와 의학 통합이 사람들의 과학적인 운동 관념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었다.” 류췬(劉群) 타오위안 지역사회 보건서비스센터 주임은 이렇게 소개했다.


상하이(上海)시 쉬후이(徐匯)구 캉젠(康健)가도의 ‘연장자 운동 건강의 집(長者運動健康之家)’에서 69세의 주민 스바오민(施寶民)은 직원의 도움을 받으며 노인에게 적합하게 개조된 러닝 머신을 체험했다. ‘연장자 운동 건강의 집’은 노인을 위한 지역사회의 다기능 운동 장소다. 노인에게 과학적인 운동 지도, 만성질환 운동 권유, 재활 훈련 등 ‘원 스톱’ 운동·재활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금까지 상하이시에 ‘연장자 운동 건강의 집’ 100여 개가 설립됐고 150만회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이곳에서 운동한 79.84%의 노인들은 정신 상태가 뚜렷하게 개선됐고 55.69%가 수면의 질이 좋아졌으며, 44.91%가 혈압이 통제됐고, 22.55%가 혈당이 개선됐으며, 16.97%가 기억력이 향상돼 건강이 눈에 띄게 좋아졌다.


오랫동안 스포츠와 의학 통합에 관심을 가진 우쉐핑(吳雪萍) 상하이체육학원 교수는 ‘연장자 운동 건강의 집’은 노인에게 적합한 전용 운동 기구를 제공하고 운동 건강사가 현장에서 지도해 노인들이 적당한 운동을 통해 신체 기능을 개선하고 생활의 질을 높여 질병을 예방했다”고 말했다. 그는 “건강이 1이고 나머지는 전부 0이다. 중국은 운동을 통한 건강 촉진이라는 새로운 모델을 추진했고 ‘치료 중심’에서 ‘건강 중심’으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했다. 이런 노력들은 모두 건강이라는 ‘1’을 더 단단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고 강조했다.


자원봉사 서비스로 건강철학 전해

광시(廣西)좡(壯)족자치구 류저우(柳州)시 류장(柳江)구 촨산(穿山)진 가오핑(高平)촌의 축구장에는 근처 마을에서 온 아이들이 달리고, 패스하고, 겨루고, 슛을 쏘고, 신나게 달리며 축구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다. 경기장 밖에서 그들을 지도하는 덩쥔(鄧君) 코치는 전임 체육교사가 아닌 류저우시의 한 기업에서 일하는 직장인이다. 그는 다른 몇 명의 축구 자원봉사 코치와 마찬가지로 사회적 신분이 하나 더 있다. 바로 사회체육지도원이다.


사회체육지도원이란 무보수로 대중에게 건강 노하우를 알려주고 운동 활동을 기획하며 과학적인 운동 지식을 홍보하며 중국의 기술 등급 칭호를 획득한 전문적인 사람이다. 덩쥔은 사회체육지도원은 자랑스러운 체육 자원봉사자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장점을 살려서 전 국민 운동과 건강 중국 목표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덩쥔 일행은 아이들의 축구 열정에 불을 지폈고, 그들도 주 2회 도시와 향촌을 오가기 시작했다. 그는 “전 국민 운동은 모든 사람에게 적용돼야 한다. 산간 마을에 사는 아이들은 축구 기반이 취약해 더 마음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덩쥔 일행의 노력으로 가오핑촌에서 축구를 접하게 된 청소년이 늘었고 운동 열기도 뜨거워졌다. 2022년 8월, 광시자치구 체육국은 현지 향촌 소년들에게 교육과 장소 등을 다방면으로 지원했고 만명에 가까운 향촌 청소년들이 혜택을 받았다.


현재 덩쥔 같은 사회체육지도원이 중국 전국에 300만명에 달한다. 그들은 기층에 기반을 두고 일반 대중에게 기여하며 지역사회 구석구석에 있는 사람들에게 과학적인 운동 방법을 지도하고 있다.


“사회체육지도원은 전 국민 운동과 ‘건강 중국’ 이념의 전달자로 더 많은 사람들이 전 국민 건강 행동에 참여하도록 하고, 더 많은 사람이 과학적인 운동이 주는 건강과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그들은 ‘돌 하나가 수많은 물결을 일으킨다’는 말 속의 ‘돌 하나’로 돌은 작지만 수많은 물결을 일으킬 수 있다.” 쿵셴페이(孔憲菲) 베이징(北京)시 사회체육관리센터 주임의 말이다.


 

글 | 돤페이핑(段非平)

240

< >
U020231102548226725392.png

중한 관계 발전 방안 제언 세미나 및 월간 <중국> 창간 15주년 기념식, 서울서 성황리 개최

2023년 10월 11일 오전, 중국외문국, 주한 중국대사관, 한중우호연합총회가 주최하고 중국외문국 아시아태평양 커뮤니케이션센터와 한중글로벌협회가 공동 주관한 ‘중한 관계 발전 방안 제언 세미나 및 월간 <중국> 창간 15주년 기념식’이 한국 서울에서 개최됐다.

읽기 원문>>

중국 작가 위화(余華)의 작품 한국서 인

최근 막을 내린 ‘제 28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필자는 운 좋게도 중국 영화 <강변의 착오(河邊的錯誤)>를 관람할 수 있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