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사회·문화 >> 본문

중국 신조어-아이(癌~), 타팡(塌房), 상먼다이추(上門代廚)


2023-06-05      



아이(癌~)

본래는 생리적 질병을 뜻하는 어휘지만, 여기서는 인터넷 용어로 ‘난치’라는 암의 특성처럼 완고하거나 고치기 어려운 습관을 가리키는 말이다. 명사 혹은 형용사로 쓰인다. 예를 들어 란아이(懶癌, 극도로 게으른 사람을 일컬음), 즈난아이(直男癌, 항상 여성에게 불만과 요구를 제기하는 등 극단적인 남성 중심주의), 신시아이(信息癌, 핸드폰을 손에서 놓치 않고 하루에 수백 번 확인하는 증상) 등이 있다. 예문: ① 란아이가 또 도졌다. 하루 종일 침대에서 일어나지 않았다. ② 30분마다 웨이신(微信)을 확인하고 있다니, 난 아무래도 신시아이에 걸린 것 같다.


타팡(塌房)

글자 그대로는 ‘집이 무너졌다’는 의미다. 하지만 요즘에는 팬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는 용어가 됐다. 부정적인 뉴스로 인해 팬들 마음 속에 있는 아이돌의 이미지가 무너지는 것을 뜻한다. 예문: ① 세금 탈루 사건으로 또 한 명의 스타가 타팡했다. ② 폭발적 인기에서 타팡까지 단 4일이라니,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효과가 얼마나 빠르고도 위험한지 알 수 있다.

또한 확장적 의미로 실망스러운 결과를 뜻하기도 한다. 예문: ① 이 영화에 대한 평가가 타팡이다. ② 가족 관계나 친구 관계가 줄줄이 타팡하는 것을 보니 실망스럽다.


상먼다이추(上門代廚)

고객이 알려준 식사 시간과 레시피에 따라 1~2시간 전에 집으로 찾아와 방문 요리를 제공하는 새로운 가사서비스다. 주로 스스로 요리를 곧잘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서비스를 제공하며, 부업 수입을 얻는 것이 목적이다. 가정식 요리가 주를 이룬다. 가격은 반찬 네 가지에 국 한 가지 구성을 기준으로 몇십 위안 정도로, 서민적인 편이다. 주 고객은 젊은 층이다. 통상적으로 식재료는 고객이 직접 준비하며, 서비스 제공자가 대신 장을 봐주거나 설거지를 할 시에는 추가 요금이 청구된다. 네티즌들은 요리를 못하는 젊은이들에게는 매우 편리한 서비스일 뿐 아니라 조리의 전 과정을 볼 수 있어 식품안전을 보장할 수도 있다고 평가한다.  

240

< >

한국의 이색 문화 체험

4월 어느 비오는 날, 필자는 한국의 서울 종로구에 있는 금선사를 찾아 반나절 동안의 문화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읽기 원문>>

둔황 전시회에 다녀와서

필자에게 중국에서 가장 가고 싶은 여행지 하나를 꼽으라면 실크로드 관문인 중국 간쑤(甘肅)성 서부도시 둔황(敦煌)을 뽑겠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