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심층보도 >> 본문

향촌 진흥, 공동 부유 이루는 필수 요소


2023-05-30      글|쉬신위(續昕宇)

공동 부유는 중국식 현대화의 중요한 특징이다. 공동 부유를 실현하려면 향촌 진흥이 필수다. 중국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이하 20차 당대회) 보고에서는 향촌 진흥 전면 추진, 농업 농촌 우선 발전 견지, 도농 융합 발전 견지, 도농 요소의 원활한 이동, 향촌의 산업·인재·문화·생태·조직 진흥을 착실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올해 ‘삼농(三農·농업, 농촌, 농민)’ 사업을 지도하는 중앙 1호 문건도 향촌 발전, 향촌 건설, 향촌 관리 등 중점 업무를 착실하게 추진하고 농업 강국 건설, 살기 좋고 아름다운 향촌 건설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2023년 2월 27일, 저장(浙江)성 후저우(湖州)시 창싱(長興)현 허핑(和平)진 헝춘산(橫山)촌의 한 왕훙(網紅) 카페에서 시민들이 명성을 듣고 이곳을 방문 체크했다. 사진/VCG


새 모습으로 탈바꿈한 향촌

향촌 진흥의 진전을 가장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은 향촌 모습의 변화다. 울퉁불퉁한 작은 길, 낡고 허물어진 집, 지저분하고 어지러운 마을, 바쁜 농민이 대다수 중국인이 어린 시절 기억하는 농촌일 것이다. 그러나 ‘녹수청산이 바로 금산 은산이다’라는 발전 이념이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이 파고 들고, 향촌 진흥이 대대적으로 진행되면서 과거 ‘지저분하고 어지럽고 나빴던’ 농촌이 전대미문의 변화를 맞고 있다.


산시(山西)성 린펀(臨汾)시 훙둥(洪洞)현 다화이수(大槐樹)진 친비(秦壁)촌에는 작은 집들이 정연하게 모여 있다. 마을을 가로지르는 도로는 깨끗하고 정갈하며, 포장 도로가 집 앞까지 연결돼 있다. 밤에는 가로등이 마을을 비추고, 쓰레기는 일괄 배출 및 수거되며, 주민은 2층 이상 집에 살면서 수돗물을 마시며 중앙난방과 가스를 사용한다. 마을에는 문화센터와 유치원 등이 속속 건설되고 있다.


마을 주민의 말에 따르면 지금의 친비촌은 사계절 내내 꽃이 피고 푸르르며 농가 정원은 깨끗하게 정돈돼 있다. 류샤오핑(劉小平) 촌 당지부 서기는 “이제 우리는 하우스 딸기 따기 체험, 채소와 화훼 재배에 힘쓰는 동시에 과학보급교육연구 농경기지를 건설해 3년 안에 촌의 집체경제 소득을 300만 위안(약 5억7000만원) 이상으로 만들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지역 실정에 맞는 산업 진흥 추진

공동 부유는 향촌의 ‘5개 진흥’이 뒷받침돼야 한다. 양호한 생태 환경이 농촌의 가장 큰 우세이자 소중한 자산이라고 한다면, 지역 실정에 맞게 현지 특화산업을 발전시키는 산업 진흥은 향촌 진흥의 핵심이자 관건이다.


푸젠(福建) 사람들은 ‘팔산일수일분전(八山一水一分田, 산이 80%, 물이 10%, 밭이 10%)’이라는 말로 산이 많고 토지가 적은 현지의 지리 환경을 표현한다. ‘흰목이버섯의 고장’이라고 불리는 닝더(寧德)시 구톈(古田)현도 예외는 아니다. 이곳은 경작지 자원이 부족해 과거 오랫동안 빈곤하고 낙후됐었다. 1987년 구톈현 전체의 총 생산액은 2억3000만 위안 내외였고, 농민의 일 년 1인당 가처분소득이 493위안에 불과했다. 이후 빈곤 퇴치 자금 지원으로 구톈현은 지역 실정에 맞게 식용 버섯 특화농업과 가공업을 대대적으로 발전시켜 빈곤에서 벗어나 부를 쌓았고 농촌 발전도 촉진했다. “2021년 흰목이버섯 10만여 통을 재배해 3만여 위안의 소득을 올렸다.” 구톈현 쑤둔(蘇墩)촌에서 버섯 농사를 짓는 딩리샤(丁麗霞)의 말이다.


구톈현은 식용 버섯 생산을 기반으로 신산업, 신업태를 발전시켜 흰목이버섯 수프 등 가공제품을 개발했고 농촌 전자상거래, 레저농업, 향촌 여행 등을 발전시켜 현지 특화농업을 형성했다. 2021년 전체 현의 총 생산액은 223억4000만 위안에 달했고 촌 주민 1인당 가처분소득은 2만2000위안 이상이었다. 20여 년 동안 버섯을 재배한 구톈현 젠훙(建宏)농업개발 유한공사 책임자 예젠훙(葉建洪)은 “최근 10년 동안 회사는 전환과 업그레이드를 거듭해 식용 버섯 생산에서 가공, 판매까지 산업화 발전을 이뤘고, 연간 생산액이 2000여만 위안을 기록했으며, ‘기업+합작사+농가+기지’의 산업사슬 모델을 실현해 농가 공동 발전을 이끌었다”고 말했다.


농업 농촌 현대화에 박차

중국의 ‘성(省), 시(市), 현(縣), 향(鄉), 촌(村)’ 5급 행정구획 중 촌급이 가장 기층 행정 단위다.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말 기준 중국에는 총 58만여 개 행정촌이 있다. 이는 4급 행정 단위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중국 국토 면적의 97.5% 내외를 차지한다. 따라서 중국의 드넓은 농촌지역에서 전체 인민의 공동 부유 실현을 이루기 위해선 향촌의 발전과 진흥은 극히 중요하다.


중국 북부 산시성의 친비촌이든 남부 푸젠성의 구톈현 농촌이든 향촌을 진흥시키려면 빈곤 퇴치의 성과를 공고하게 하고, 더 강력한 조치와 힘으로 농업과 농촌 현대화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농업이 강하고 농촌이 아름다워야만, 전 사회의 공동 노력이 있어야만, 전면적인 향촌 진흥을 실현할 수 있다.


최근 몇 년간 중국은 농촌 발전 정책과 자금 지원을 계속 보강해 농촌 지역의 인프라와 공공서비스가 점차 개선되고 농촌 경제와 사회 발전도 양호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 새로운 발전 단계에 입각해 중국은 농민의 소득 증대, 농업 공급 품질 향상, 도농 통합 수준 향상을 중점으로 농업과 농촌 현대화를 강력하게 추진하고 전체 중국인의 공동 부유를 향해 굳건한 발걸음을 내딛을 것이다.  


글|쉬신위(續昕宇)

240

< >

한국의 이색 문화 체험

4월 어느 비오는 날, 필자는 한국의 서울 종로구에 있는 금선사를 찾아 반나절 동안의 문화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읽기 원문>>

둔황 전시회에 다녀와서

필자에게 중국에서 가장 가고 싶은 여행지 하나를 꼽으라면 실크로드 관문인 중국 간쑤(甘肅)성 서부도시 둔황(敦煌)을 뽑겠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