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심층보도 >> 본문

중국 대표•위원들 양회(兩會)를 말하다-더 강하고 우수한 디지털 경제를 만들자


2023-04-28      

2022년 8월, 디지털경제 발전 성과를 공유하고 디지털 경제 발전 계획을 함께 논의하고자 2022 중국 디지털 경제 산업대회가 장시(江西)성 상라오(上饒)시에서 개최됐다. 사진/XINHUA


2012년 당시 11조 위안(약 2087조6900억원)에 불과했던 중국 디지털 경제 총량은 2022년에 45조5000억 위안을 달성했다. 디지털 경제는 중국 경제, 나아가 글로벌 경제의 최대 변수가 되었다. 작년 말,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와 국무원은 <디지털 중국 건설 종합 배치 계획(數字中國建設整體佈局規劃)>을 발행하고, 중국이 디지털 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는데 있어서 완전하고 분명하며, 분업이 명확한 실행 방안을 제공했다.


차세대 정보 기술과 디지털 기술 응용이 추진됨에 따라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은 중국에서도 대세로 자리잡았다. 2020년 말까지 중국 제조업 중점 분야의 핵심 제조 공정의 디지털 제어율과 디지털 연구개발(R&D) 설계툴 보급률은 각각 52.1%와 73.0%에 달했다. 산업 인터넷은 300개 도시를 커버하고 18만개의 공업기업을 연결했다. 일정 이상의 영향력을 가진 산업 인터넷 플랫폼은 100개가 넘었고, 산업시설 7000만개와 연결되어 있으며, 산업 앱(App)의 수는 40만개를 돌파했다. 건설중인 ‘5G+산업 인터넷’ 인트라넷 개조 프로젝트는 1100개가 넘는다. 디지털화는 이미 중국 제조업의 ‘필수 코스’가 되었다.


더 강하고 우수한 디지털 경제를 만들기 위해서는 첫째, 데이터 권리 확립, 분류 및 등급 관리 등의 제도적인 시스템을 추진해 디지털 경제 발전의 잠재력을 방출해야 한다. 둘째, 디지털 경제 산업 클러스터를 확장하고 선도 기업 육성을 가속화해야 한다. 셋째, 전 인민의 디지털 소양을 향상시키고 공동부유를 촉진함과 동시에 데이터 보안 및 거버넌스 능력도 향상시켜야 한다.


인공지능(AI)은 눈 앞에 있는 핫이슈다. 알고리즘과 연산능력, 데이터는 이번 AI 기술의 폭발을 이끈 트로이카이다. 알고리즘 이론, 딥러닝 신경망 알고리즘 등 분야의 돌파구와 응용은 알고리즘의 복잡도 지수를 급성장시키고, 선진 공정의 개발 및 적용 효과를 점점 향상시킬 것이다. 연산 능력 분야는 향후 몇 년 동안 칩 공정이 개선됨에 따라 연산 능력이 계속 증가할 것이다. 양자 컴퓨팅이 돌파구가 된다면 AI 발전에 새로운 발전 공간을 열어줄 수 있다. 데이터 측면에서 5G의 대중화와 사물 인터넷 및 산업 인터넷의 심도 있는 추진으로 질 높은 대용량 데이터는 계속 축적될 것이다. 데이터는 향후 10년 동안 AI 발전을 이끄는 주요한 역량이 될 것이다. 최근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낸 챗GPT 뒤에는 대규모 사전 훈련된 모델의 지원이 있으며, 알고리즘이 사용하는 파라미터는 1700억여 개에 달한다. 훈련용 데이터 세트의 규모도 전례 없는 수준이다. 훈련 및 서비스 과정에서 연산 능력 요구 사항도 매우 커서 AI 기술의 양적 변화가 질적 변화를 일으킨 전형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요컨대 중국은 시장 공간이 매우 넓고, 데이터 자원도 풍부해 잘 활용한다면 AI 산업을 더 크고 강하게 만들 수 있다.


240

< >

‘짠테크족 부상’, 변하고 있는 중국 Z세대 소비방식

중국 젊은 층이 즐겨 찾는 영상 플랫폼 ‘비리비리(嗶哩嗶哩)’에서 ‘30세에 퇴직했어요(三十歲退休了)’ 채널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읽기 원문>>

“절약 고수가 생활 고수”, 한국 청년들의 소비관 변화

물가는 치솟고 월급은 오르지 않는 최근 몇 년간의 상황이 지속되면서 소비를 좋아하던 한국 청년들도 점점 알뜰한 생활을 하기 시작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