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심층보도 >> 본문

중화 문명의 비밀코드를 찾아서


2022-12-27      

중국의 역사는 왜 유구할까? 중화 문명은 왜 찬란한 것일까? 무겁고 두꺼운 역사의 봉토가 열리고 그 아래 깊숙이 묻힌 화하(華夏) 고대선인들의 발자취와 그들이 창조한 문명이 드러나자 모든 문제의 답이 나왔다. 순식간에 수천 년의 시간을 거슬러 중화 문명 계보의 시작점으로 돌아간 것 같았다.


쓰촨(四川)성 싼싱두이(三星堆)에서 출토된 조족곡신정존(鳥足曲身頂尊)의 일부 사진/XINHUA


전율이 일게 하는 한 곳 한 곳의 유적지와 매력적인 한 점 한 점의 문물 앞에 서면 우리는 중화 문명이 어떻게 탄생했고 또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알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중화 문명의 기원과 발전 맥락이 뚜렷하게 보여 중화의 자녀들은 이렇게 강대한 문명 유전자가 있음을 깨닫고 자랑스러움을 느끼게 된다. 이는 바로 고고학에 기반한 중화문명탐원공정(中華文明探源工程)이 안고 있는 사명과 의의이다.


마찬가지로, 중화문명탐원공정의 모든 하나 하나의 성과 역시 인류 문명 창조의 고난과 곡절을 보여주어 문명을 발전시킨 인류의 지혜와 역량을 느끼게 하고 인류 문명이 언제나 융합 속에서 진보했고 인류가 원래 한 가족이라는 것을 깨닫게 만든다.

240

< >
cc3051c20356d9c1de7f57db01c7e07.jpg

중국인의 뜨거운 ‘내복 사랑’

11월이 되니 중국 베이징(北京) 겨울 날씨가 부쩍 추워졌다. 특히 11월 초에는 난방을 켤 수 없으니 아침에 일어날 때마다 한기가 느껴진다.

읽기 원문>>

중국 영화산업의 ‘상전벽해’

2004년 중국 베이징에서 유학할 당시 <쿵푸(功夫)>, <연인(十面埋伏)>, <뉴 폴리스 스토리(新警察故事)> 등의 영화가 개봉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