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심층보도 >> 본문

중국식 현대화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 전면 추진 ‘제20차 당대회 보고’로 본 중국공산당과 당대 중국


2022-11-08      

2022년 10월 16일 오전 10시, 전 세계의 이목이 중국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이하 20차 당대회)가 열리는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 개막식에 집중됐다. 중국 국가주석인 시진핑(習近平)은 제19기 중앙위원회를 대표해 개막식에 참석한 전국 각 지역, 각 산업계의 당대표 2340명에게 <중국 특색 사회주의의 위대한 기치를 높이 들고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 전면 건설을 위해 단결 분투하자(高舉中國特色社會主義偉大旗幟 為全面建設社會主義現代化國家而團結奮鬥)>라는 제목으로 보고를 했다.

제19기 중앙위원회를 대표해 보고를 하고 있는 시진핑 사진/ XINHUA



20차 당대회는 중국공산당이 전국 각 민족 인민을 이끌고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 전면 건설의 새로운 여정에 나서고, 두 번째 100년 분투 목표(20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100주년에 중국은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으로 건설 완성된다)를 향해 나아가는 관건적인 시기에 열린 매우 중요한 대회다. 시진핑 주석은 보고에서 15개 부분으로 나눠 지난 5년 간 중국공산당의 업무, 18차 당대회 이후 당이 전국 각 민족 인민을 이끌고 중국 특색 사회주의 신시대에서 분발한 지난 10년의 위대한 변혁을 되짚었다. 또한 당이 신시대 전국 각 민족 인민을 인솔하고 각종 위대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근본 원인을 설명했으며, 신시대의 새로운 여정에서 중국공산당의 사명과 임무를 명확하게 지적했고, 중국의 나아갈 길과 발전 청사진을 그려주었다.


보고에서 제시된 새로운 사상, 새로운 논단, 새로운 조치는 중국공산당이 신시대·신여정에서 당 건설, 중국의 발전 목표, 인류운명의 앞날에 대한 새로운 생각과 판단, 결정과 배치를 대표한다.


신시대에 거둔 위대한 성과와 역사적 승리

2012년, 18차 당대회는 중국 특색 사회주의가 신시대에 진입하는 역사의 장을 열었다. 10년 동안 시진핑을 핵심으로 하는 당 중앙위원회의 지도 아래 당과 국가 사업은 역사적인 성과를 거뒀고, 역사적인 변화를 이뤄냈으며, 중국이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 전면 건설의 신여정에 오르도록 했다. 또한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을 창시했고, 당의 영도를 전면 강화했으며, 샤오캉(小康)이라는 중화민족의 천년의 꿈을 실현했고, 신시대 당과 국가 사업의 발전에 대해 과학적이고 완정한 전략을 배치했으며, 새로운 발전 이념을 제시 및 관철했고, 담대한 정치적 용기로 개혁을 전면 심화했으며, 더욱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개방 전략을 실행했고, 중국 특색 사회주의 정치 발전 노선을 견지하며, 이데올로기 차원에서 마르크스주의를 지도적 위치로 하는 근본 제도를 확립 및 견지했고, 인민을 중심으로 하는 발전사상을 깊이있게 관철했으며, 녹수청산이 바로 금산은산(綠水青山就是金山銀山)이라는 이념을 견지했고, 총체적인 국가안보관을 관철했으며, 당의 신시대 강군 목표를 확립했고, ‘일국양제(一國兩制)’의 실천을 전면적이고 정확하게 추진했으며, 중국 특색 대국 외교를 전면 추진하고 전면적으로 엄격한 당 관리를 깊이 있게 추진했다.


10년 전과 비교하면 중국의 국내총생산(GDP)은 54조 위안(약 1경680조6600억원)에서 114조 위안으로 증가했고, 중국 경제 총량이 전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2%p 증가한 18.5%에 달해 세계 2위를 안정적으로 차지했다. 1인당 평균 GDP는 3만9800위안에서 8만1000위안으로 증가했다. 곡물 총생산량은 안정적으로 세계 1위를 기록했고, 제조업 규모와 외환보유고도 안정적으로 세계 1위를 기록했다. 일부 핵심기술이 새로운 진전을 거뒀고, 전략적 신흥산업이 성장했다. 유인우주선, 달 및 화성 탐사, 심해 심지(深地) 탐측, 슈퍼 컴퓨터, 위성 항법, 양자정보(量子信息), 원전 기술, 제트기 제조, 바이오 의학 등에서 중요한 성과를 거둬 혁신형 국가 대열에 진입했다.


시진핑 주석은 보고에서 19차 당대회 이후 5년 동안 당 중앙위원회는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 전략의 전체적인 국면과 100년 만의 큰 변화를 통합해 당과 국가 사업 발전에 중요한 전략적 배치를 하고 전당, 전군, 전국 각 민족 인민을 단결시키고 인솔하며 심각하고 복잡한 국제 형세와 잇따른 거대한 리스크와 도전에 효과적으로 대응했으며, 분투와 노력의 정신으로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를 부단히 전진시켰다고 밝혔다. 지난 5년간 당은 인민을 단결시키고 인솔하며 오랫동안 해결하지 못했던 수많은 난제들을 해결하였고, 미래와 관계되는 중대사를 완수하였으며, 당과 국가 사업에서 전 세계가 주목할 만한 중대한 성과들을 이룩하였다.


신시대 10년의 업무를 총결하면서 시진핑 주석은 10년 동안 우리는 당과 인민 사업에서 중대한 현실적 의미와 깊은 역사적 의미를 갖는 세 가지 큰일을 겪었다고 강조했다. “첫째 중국공산당 창립 100주년을 맞이하였고, 둘째 중국 특색 사회주의가 신시대로 접어들었으며, 셋째 빈곤 퇴치 및 샤오캉 사회 전면 건설 완성이라는 역사적 임무를 완료하여 첫 번째 100년 분투 목표(2021년 중국공산당 창립 100주년에 샤오캉 사회를 전면 건설 완성한다)를 달성하였다. 이는 중국공산당과 중국 인민이 단결 분투하여 일구어 낸 역사적 승리이자 중화민족 발전역사에 빛날 역사적 승리이며 세계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역사적인 승리이기도 하다.”


시진핑 주석은 “신시대의 위대한 성과는 당과 인민이 함께 악착같이 해낸 것이고 노력해서 이룬 것이며 분투해서 얻은 것이다. 이 자리에서 나는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를 대표해 전체 중국공산당원, 전국 각 민족 인민, 각 민주당파와 인민 단체, 각계  애국인사들에게, 홍콩 특별행정구 동포와 마카오 특별행정구 동포, 타이완(臺灣) 동포 및 광범위한 교포들에게, 그리고 중국의 현대화 건설에 관심과 성원을 보내준 각국의 벗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20차 당대회 보고를 듣고 있는 당대표들 사진/ XINHUA

신시대·신여정 속 중국공산당의 임무와 사명

중국공산당은 100년 동안 분투의 길을 걸었고, 중국공산당의 지도 아래 중국은 예정대로 첫 번째 100년 분투 목표를 달성했다. 역사와 실천을 총결하면서 시진핑 주석은 보고에서 마르크스주의는 우리의 입당입국(立黨立國)과 흥당흥국(興黨興國)의 근본적인 지도사상이라고 지적했다. 시진핑 주석은 “중국공산당이 왜 가능했는지, 중국 특색 사회주의가 왜 좋은지는 본질적으로 마르크스주의가 훌륭했기 때문이고 중국화·시대화된 마르크스주의가 훌륭했기 때문이다. 우리 당이 신앙과 신념을 확고히 다지고, 역사의 주동권을 장악할 수 있는 근본 원인은 마르크스주의의 과학적 이론의 지도가 있었기 때문이다”라며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와 시대화의 새로운 장을 끊임없이 만들어가는 것은 당대 중국공산주의자들의 장엄한 역사적 책임이다”라고 말했다.


미래를 전망하면서 시진핑 주석은 보고에서 지금부터 중국공산당의 중심 임무는 전국 각 민족 인민을 단결시키고 인솔하여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을 전면 건설 완성하고, 두 번째 100년 분투 목표를 실현하며, 중국식 현대화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심각한 국제 정세와 어려운 시대적 임무 앞에서 중국공산당은 중국 인민을 이끌고 신시대·신여정 속에서 어떻게 새롭고 위대한 승리를 거둘 것인가? 시진핑 주석은 보고에서 전당에게 당의 전면적 영도 견지는 중국 특색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반드시 거쳐야 하는 길이고, 중국 특색 사회주의는 중화 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데 반드시 거쳐야 하는 길이며, 단결과 분투는 중국 인민이 역사적 위업을 이룩하는 데 반드시 거쳐야 하는 길이고, 새로운 발전 이념 관철은 신시대 중국이 발전하고 성장하는 데 반드시 거쳐야 하는 길이며, 전면적으로 엄격한 당 관리를 실행하는 것은 당이 생기와 활력을 영원히 유지하고 새로운 시험을 잘 치르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길이라고 지적했다.


시진핑 주석은 전당이 전진의 길에서 당의 전면적 영도를 견지 및 강화하고, 중국 특색 사회주의의 길을 견지하며, 인민중심인 발전 사상을 견지하고, 개혁개방 심화를 견지하며, 투쟁정신 발양을 견지할 것을 요구했다. 초심을 잊지 않고 사명을 기억하고, 겸손하고 신중하며, 간고분투하고, 용감히 투쟁하고 투쟁에 능해야 하며, 역사적 자신감을 갖고 역사의 주동권을 강화해 더 눈부신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의 새 장을 써야 한다고 전당에 호소했다.


1945년 7월, 저명한 정치활동가이자 교육가였던 황옌페이(黃炎培)가 중국공산당의 영도 아래 있던 옌안(延安)을 방문하고 현지의 생기 넘치고 군과 인민이 단결해 분발하는 모습을 보고 기뻐하면서 동시에 걱정스럽게 마오쩌둥(毛澤東)에게 중국공산당은 흥망성쇠라는 역사의 주기율의 지배에서 벗어날 수 있을 지를 물었다. 마오쩌둥은 “우리는 이미 새로운 길을 찾았기 때문에 역사의 주기율에서 벗어날 수 있다. 새로운 길은 바로 민주주의다. 인민이 정부를 감독해야만 정부는 나태해질 수 없다”고 대답했다.


이제, 장기간의 집권 경력과 9600만명의 당원을 지닌 중국공산당이 선진성과 순결성을 유지할 수 있느냐 여부가 당과 국가, 인민의 앞날과 운명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이에 대해 20차 당대회 개막식에서 시진핑 주석은 “꾸준한 노력으로 당은 치세와 난세, 흥망과 성쇠가 반복되는 역사 주기율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자기 혁명이라는 두 번째 해답을 찾아내어 당이 영원히 변질되지 않고, 변색되지 않으며, 기풍이 변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정중하게 선언했다.


용감한 자기 혁명은 중국공산당이 세계 다른 정당과 구별되는 뚜렷한 특징이다. 18차 당대회 이후 당 중앙위원회는 전당, 전 사회에서 전면적으로 엄격한 당 관리를 심도 있게 추진했고, 쇠를 두드리려면 먼저 자신이 강해야 한다는 자세를 견지했으며, 신시대 당 건설의 전체적인 요구를 제시 및 시행했고, 당의 정치 건설로 당 건설의 각 업무를 통솔했으며, 못질하는 정신으로 ‘4풍(四風, 형식주의·관료주의·향락주의·사치풍조)’을 감독하고 처벌했고, 특권 사상과 특권 현상을 반대했으며, 오랫동안 바로잡지 못했던 올바르지 못했던 풍조를 바로잡았고, 장기간 제거되지 않았던 고질적인 병폐를 바로잡았으며, 유례없는 반 부패 투쟁을 전개했고, ‘수천 명에게 미움을 사도 14억을 저버리지 않는다’는 사명감으로 병폐와 혼란을 제거했으며, 반 부패 투쟁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고 이를 전면적으로 공고히 했고, 당과 국가, 군대 내부에 존재했던 심각한 잠재적 병폐를 제거했다.


시진핑 주석은 20차 당대회 보고에서 전당은 반드시 전면적으로 엄격한 당 관리는 영원히 실행해야 하고, 당의 자기 혁명은 영원하며, 절대 발걸음을 늦춰서는 안 되고, 피로하다는 생각을 해서는 안 되며, 전면적으로 엄격한 당 관리를 오래도록 추진해 나가야 하고, 신시대 당 건설이라는 새롭고 위대한 공정을 심도 있게 추진하며, 당의 자기 혁명으로 사회 혁명을 이끌어야 한다고 거듭 밝혔다.




중국식 현대화와 신시대의 국제 역할

20차 당대회 보고에서는 두 번째 100년 분투 목표를 두 단계로 나누어 전략적으로 실현하겠다고 재천명했다. 2020년부터 2035년까지 사회주의 현대화를 기본적으로 실현하고, 2035년부터 이번 세기 중반까지 중국을 부강하고 민주적이며 문명적이고 조화로우며 아름다운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을 건설 완성한다.


중국이 꾸준히 추구하는 사회주의 현대화란 도대체 어떤 중국 특색이 있고, 본질적인 요구는 또 무엇인가? 시진핑 주석은 보고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중국식 현대화란 중국공산당이 이끄는 사회주의 현대화로, 세계 각국 현대화의 공통된 특징을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국정(國情)을 기반으로 한 중국만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국식 현대화는 방대한 인구의 현대화이고, 전체 인민 공동 부유의 현대화이며,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이 조화를 이루는 현대화이고, 사람과 자연이 조화로운 공생을 이루는 현대화이고, 평화적 발전의 길을 걷는 현대화이다.


중국식 현대화의 본질적 요구는 다음과 같다. 중국공산당의 영도를 견지하고, 중국 특색 사회주의를 견지하며, 고품질 발전을 실현하고, 전과정 인민민주주의를 발전시키며, 인민의 정신세계를 풍부하게 하고, 전체 인민의 공동 부유를 실현하며, 사람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생을 촉진하고,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을 추진하며, 새로운 형태의 인류 문명을 창조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진핑 주석은 보고에서 중국의 향후 발전 방향과 길을 제시했다. 시진핑 주석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새로운 발전구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고품질 발전을 힘써 추진해야 한다. 또한 과학기술 및 교육을 통한 국가 진흥 전략을 실시하고, 현대화 건설에 필요한 인재 공급을 강화한다. 전과정 인민민주주의를 발전시키고, 인민이 나라 주인으로 권리 행사 보장한다. 전면적인 의법치국(依法治國)을 견지하고, 법치 중국 건설을 추진한다. 문화 자신자강을 추진하고 찬란한 사회주의 문화의 새로운 장을 개척해야 한다. 민생복지를 증진하고, 인민의 삶의 질을 향상한다. 녹색 발전을 추진하고, 사람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생을 촉진한다. 국가 안보 체계 및 역량의 현대화를 추진하고, 국가 안보 및 사회 안정을 확고히 수호한다. 건군(建軍) 100주년 분투 목표를 실현하고, 국방 및 군대 현대화의 신국면을 개척한다. ‘일국양제’를 견지하고 보완하며, 조국의 통일을 추진한다. 세계 평화와 발전을 촉진하고,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을 추진한다. 확고하게 전면적으로 엄격한 당 관리를 실행하여, 신시대 당 건설이라는 새롭고 위대한 공정을 심도 있게 추진한다.


이 가운데 세계 평화와 발전을 촉진하고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을 추진하는 것은 중국공산당이 신시대에 중국 인민을 이끌고 새로운 여정에서 분투하는 중요한 목표이자 당의 한 가지 사명이다.


중국공산당은 마르크스주의가 지도하는 무산계급 정당으로서 창립부터 인류 해방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았고 공산주의 실현을 최고 이상으로 삼았다. 중국공산당의 100년 분투 여정에서 시종 인민의 행복 모색, 민족의 부흥 모색, 세계 대동(大同) 모색, 인류 해방 모색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켰다. 20차 당대회 보고 시작에서 시진핑 주석은 우리 당은 중화민족의 천추의 위업에 뜻을 두고 인류 평화와 발전이라는 숭고한 사업에 헌신해 책임이 매우 무겁고 사명이 더할 나위 없이 영광스럽다고 강조했다.


현재 국제 정세에 대해 시진핑 주석은 보고에서 현재 세계의 변화와 시대의 변화, 역사의 변화는 전대미문의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다며, 인류 사회는 유례없는 도전에 직면했다고 지적했다. 세계는 다시 한번 역사의 갈림길에 서 있고 어디로 갈지는 각국 인민의 선택에 달려 있다. 이것이 중국공산당이 100년 만의 큰 변화에 대해 내놓은 최신 판단이다.


이 판단을 기반으로 시진핑 주석은 보고에서 국제사회에 중국은 세계 평화를 시종일관 견지하고, 공동 발전의 외교 정책 취지를 유지하며, 인류운명공동체 건설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엄숙하게 선언했다.


국제 질서에서 중국은 독립 자주적인 평화 외교 정책을 확고하게 시행하고, 사건 자체의 옳고 그름에 따라 입장과 정책을 결정하며, 국제관계의 기본 규칙을 수호하고, 국제 공평 정의를 수호하며, 모든 형태의 패권주의와 강권 정치를 결연하게 반대하고, 냉전적 사고와 다른 나라의 내정 간섭, 이중 잣대에 반대한다. 중국은 영원히 패권을 부르짖지 않을 것이고, 확장도 하지 않을 것이다.


다른 나라에 대해서 중국은 평화공존 5개 원칙을 바탕으로 각국과 우호 협력을 추진하고, 신형의 국제관계를 구축하며, 평등, 개방, 협력의 글로벌 파트너 관계를 심화하고, 각국 이익의 회합점 확대를 위해 노력한다. 진지·착실·친근·성실(真實親誠)의 이념과 정확한 의리관(義利觀)을 견지하고, 개도국과의 단결 협력을 강화하며, 개도국의 공동 이익을 수호한다.


글로벌 발전에서 중국은 대외 개방이라는 기본 국책을 견지하고, 호리공영(互利共赢, 상호 이익과 상생)의 개방 전략을 굳건하게 시행하며, 중국의 새로운 발전으로 세계에 새로운 기회를 끊임없이 제공하고, 개방형 세계 경제 건설을 추진해 각국 인민에게 혜택이 더 많이 돌아가도록 한다. 중국은 경제 세계화라는 정확한 방향을 견지하고, 발전에 유리한 국제 환경을 함께 조성하며, 전 세계 발전의 새로운 동력을 함께 육성한다. 중국은 글로벌 거버넌스 체계 개혁과 건설에 적극 참여하고, 진정한 다자주의를 견지하며, 국제관계 민주화를 추진하고, 글로벌 거버넌스가 더 공정하고 합리적인 방향으로 발전하도록 한다.


인류 운명에 대해서 중국은 글로벌 발전 이니셔티브, 글로벌 안보 이니셔티브를 제시하고, 국제사회와 함께 시행하기를 원한다고 했다. 우리는 세계 각국이 평화와 발전, 공평과 정의, 민주와 자유의 전 인류 공동의 가치를 함양하고, 각국 인민이 서로를 알고 친해지도록 하며, 전 세계적인 각종 도전에 함께 대응하기를 진심으로 호소한다. 중국 인민은 세계 인민과 손잡고 인류의 더 나은 아름다운 미래를 함께 열길 바란다.


바로 이러한 세계관 아래 중국식 현대화는 인류의 현대화 실현에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했고, 중국공산당과 중국 인민은 인류가 직면한 공동 문제 해결에 더 많고 더 나은 중국의 지혜와 중국의 방안, 중국의 힘을 제공해 인류의 평화와 발전이라는 숭고한 사업에 새롭고 더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앞서 말한 것처럼 20차 당대회 보고는 당과 국가 사업이 나아갈 방향을 더 분명하게 밝혀준 것이고, 중국공산당이 전국 각 민족 인민을 단결시키고 인솔하여 신시대·신여정 속에서 중국 특색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키는 정치 선언이자 행동 강령이다.



글|선샤오닝(沈曉寧) 

240

< >
cc3051c20356d9c1de7f57db01c7e07.jpg

중국 영화산업의 ‘상전벽해’

2004년 중국 베이징에서 유학할 당시 <쿵푸(功夫)>, <연인(十面埋伏)>, <뉴 폴리스 스토리(新警察故事)> 등의 영화가 개봉했다.

읽기 원문>>

한국 영화교육기관 방문기... “K무비 전성 이유 있었네”

최근 필자는 부산에 위치한 영화교육기관 두 곳을 방문하여 세계적 명성을 떨치는 한국 영화의 동력원천을 엿볼 기회가 있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