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사회·문화 >> 본문

중국 신조어-솽샹번푸(雙向奔赴),쑹츠간(鬆弛感),터중빙스뤼유(特種兵式旅遊)


2023-11-20      



솽샹번푸(雙向奔赴)

원래 두 사람 간의 감정을 묘사하는 말로 일방적인 노력이 아니라 양측 모두 진심을 다해 노력하며 서로를 마주보고 함께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같은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행위를 가리킬 때 많이 사용된다. 예문: ① 최고의 사랑은 솽샹번푸 하는 것이다. ② 항저우(杭州)의 100세 노인이 영어를 배우는 것은 항저우 사람과 아시안게임의 ‘솽샹번푸’를 나타낸다. ③ 남북으로 솽샹번푸한 중국-라오스 철도는 공식적으로 양국을 잇는 ‘강철 실크로드’를 개척했다.


쑹츠간(鬆弛感)

사람이나 일을 덤덤히 침착하게 하며 충분한 자제력을 가지고 자신감 있고 안정적인 태도로 주변 사람들에게 편안한 느낌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예문: ① 쑹츠간이 있는 여성은 자신 만의 생활 리듬이 있고 맹목적으로 유행을 좇지 않는다. ② 가정에서 쑹츠간을 유지하려면 큰 기대와 책망, 무의미한 경쟁을 내려놓아야 한다. ③ 어렸을 때의 쑹츠간은 다 어디로 간 거예요, 지금 사진 찍을 때 너무 경직되어 있어요.


터중빙스뤼유(特種兵式旅遊)

단기간에 비용을 최소화하여 많은 관광지를 돌아보는 ‘고효율’ 여행을 뜻한다. 보통 대학생과 같은 젊은 청년들이 주로 참여한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생긴 보복성 여행의 한 형태다. 일부는 하루 3만보를 걸으며 이틀 만에 베이징(北京) 여행을 마치는 ‘주마간산’식 여행은 의미가 없다고 비판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청춘이며, 앞으로는 이러한 기회가 거의 없다”며 지지하기도 한다. 얼마 전 터중빙스뤼유를 체험한 여대생은 세계를 보러 나가는 것이 신체의 피로를 뛰어넘는 행복감을 선사한다고 말했다. 

  

글|첸하이펑(錢海澎), 그림|리페이페이(李培培)

240

< >
U020231102548226725392.png

한국의 탕후루(糖葫蘆) 경제

올 여름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길거리 음식은 탕후루였다. 거의 모든 번화한 상가에서 적어도 하나의 탕후루 매장을 찾을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읽기 원문>>

중국 신소비 이끄는 ‘콘서트 경제’

중화권 연예인 쑤유펑(蘇有朋)이 연말부터 전국 투어 콘서트를 열 것이란 뉴스를 최근 접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