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사회·문화 >> 본문

‘줄 위의 인생’, 망석중 극단장 리구이푸


인민화보

2017-05-22      인민화보

망석중을 제대로 조종하려면 손이 매우 민첩해야 한다아무리 천부적인 재능이 있어도 1~2년은 익혀야 제대로 조종을   있다입으로 창을 하는 동안 손으로 망석중 조종을 깜빡하는 경우도 있다.사진/장페이젠(張培堅)


50세의 리구이푸(李貴富) 씨는 저장(浙江) 닝보(宁波) 샹산(象山) 가오탕다오(高塘島) 출신이다. 조상 대대로망석중이라는 나무인형에 줄을 달아 위에서 조종하는 공연인망석중극()’ 하며 생계를 이어 왔다. 가오탕 지역의 망석중극은 현재 닝보시 무형문화제로 지정되어 있다. 씨는 자신의 이름을 샹산 구이푸 망석중 극단 단장이다.


리구이푸 씨의 5 손자(리선양·李沈陽) 공연을 하는  씨를 잠시도 쉬지 않고 따라다녔다휴식시간 틈틈이 손자는 망석중을 갖고 장난을 쳤다.사진/장페이젠(張培堅)


망석중 1개에 달리는 줄은 무려 13개이다. 인형 중에는 줄이 20개가 넘게 달리는 것도 있다. 눈과 입도 조종이 가능하다. 망석중극을 배우려면 손가락 10개를 자유자재로 놀려야 함은 물론이고 극중 내용에 맞춰 () 알아야 한다. 아무리 천부적인 재능을 타고 났어도 1년에서 2년은 익혀야 한다. “아버지(리샹밍·李相明) 12 되시던 해에 할아버지가 원저우(溫州)에서 사부를 모셔와 아버지를 가르치게 했죠. (…) 아버지는 36 되시던 해에 샹산에서 공연을 하시고 가오탕다오향에 정착하셨어요. 이곳에 뿌리 내린 망석중극은 그렇게 해서 시작됐죠.” 씨의 말이다.


 아이가 자신과 체형이 비슷한 망석중을 바라보고 있다.사진/장페이젠(張培堅)


망석중극과 이곳 가오탕다오향의 인연을 설명할 때면 씨는 어깨에 절로 힘이 들어간다. 그의 부친인 리샹밍 씨가 저장성 동쪽 지역에 하나뿐인 정규 망석중 극단인샹산현 가오탕다오향 망석중 극단 창단한 장본인이기 때문이다. 극단은 샹산현에 속한 크고 작은 향은 물론 타이저우(台州) 저우산(舟山) 등지까지 진출하며 인기를 누렸다.


지금은 닝보시에서 망석중극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사진/장페이젠(張培堅)


씨는 17세부터 본격적으로 망석중극에 발을 들여놓기 시작했다. 망석중극 덕에 후배 공연가인 왕융펀(王永芬)과도 만나 백년가약을 맺었다. 하지만 극단은 한때 해산의 아픔을 겪기도 했다. 씨는 2010 극단을 다시 일으키고 가오탕 망석중극의 앞날을 위한 새로운 여정을 시작했다.

 “아버지 세대 때는 손으로 인형 개를 조종해 연속으로 공중제비를 돌게도 하셨어요. 우리는 지금도 수준을 따라가죠.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망석중극을 접하고 극이 크게 발전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어요.”

씨는 여전히 마음 속에 망석중극에 대한 희망과 기대의 끈을 단단히 쥐고 있었다.


가오탕 망석중극은 일반 망석중극에 비해 인형이 크고 무거워 공연에  많은 힘이 든다.사진/장페이젠(張培堅)

글|장페이젠(張培堅)

240

< >
2018两会大背景图_副本.jpg

중한 관계를 이야기하며 한반도 미래를 탐색하다 -중한 미래발전 싱크탱크포럼 베이징서 개최

중국 차하얼(察哈爾)학회와 한국 국립외교원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 아주경제신문사가 협찬한 ‘중한 미래발전 싱크탱크포럼’이 2017년 12월 11일 베이징(北京)에서 개막했다.

읽기 원문>>

베세토 연극제, 한중일 ‘문화변용’의 촉진제

중국희극가협회와 저장(浙江)성 문화청이 주최하고 저장예술직업학원이 주관한 ‘제24회 베세토(BeSeTo·중한일)연극제’가 11월 4-11일 중국 항저우(杭州)에서 개최됐다.‘연극: 꿈과 표현’을 주제로 열린 이번 연극제에는 중국 한국 일본 3국에서 온 10여 개 연극팀 약 400명의 배우들이 참여했다. 연극제가 열린 7일 동안 8개 극장에서 10개 작품이 17차례 공연됐다. 평균 예매율은 90%, 관객수는 연인원 1만1000여 명을 각각 기록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