建党百年 banner 222_01_副本.jpg

현재 위치 :  >> 심층보도 >> 본문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2021-08-16      

케냐의 수도 나이로비와 동아프리카 최대 항구 몸바사를 연결하는 몸바사-나이로비 철도의 총 길이는 480km에 달한다. 중국 기준, 중국 기술, 중국 설비를 이용해 건설한 현대식 철도이다.  사진/ XINHUA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은 중국이 세계화 참여와 외교관계 발전에 있어 견지한 중요한 원칙 중 하나다. 중국이 세계를 대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중국 외교 이념의 핵심 정신을 파악하려면 인류운명공동체의 함의와 영향을 심도있게 알아야 한다.


영향력 날로 커지는 인류운명공동체 이념

‘인류운명공동체’라는 담론은 2015년 9월 28일 제70차 유엔(UN)총회 일반토론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협력과 상생의 새로운 파트너 관계를 함께 구축, 인류운명공동체 한마음으로 건설(攜手構建合作共贏新夥伴, 同心打造人類命運共同體)>이라는 제목의 연설에서 처음 등장했다. 이후 시 주석은 이 이념을 더 깊이 생각하고 보완해 인류운명공동체 구축 이념의 과학적 함의를 보다 체계적이고 심도있게 천명했다.

 

2017년 10월 열린 중국 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19차 당대회)에서 ‘인류운명공동체 구축 추진’이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의 ‘8개 명확함(八個明確)’의 중요한 내용이 됐다. 19차 당대회 보고 제 12부분에서 ‘평화로운 발전의 길 견지, 인류운명공동체 구축 추진(堅持和平發展道路, 推動構建人類命運共同體)’이라는 제목으로 인류운명공동체 이념의 함의와 시대적 가치를 체계적으로 설명했다. 시 주석은 보고에서 “우리는 각국 인민이 한마음으로 협력해 인류운명공동체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평화, 보편적인 안전, 공동 번영, 개방과 포용, 깨끗하고 아름다운 세계를 건설하자. 우리는 상호 존중과 평등 협상의 원칙을 존중하고 냉전적 사유와 강권 정치를 단호하게 배제하며 대항 대신 대화, 동맹 대신 동행하는 국가간 교류의 새 길을 걸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2018년 3월 제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1차회의에서 ‘인류운명공동체 구축 추진’을 <중화인민공화국 헌법 수정안>에 기입해 국가 의지로 격상시켰다. 국내에서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을 ‘당장(黨章, 당헌)’과 ‘헌법’에 기입해 중국은 스스로의 발전과 세계의 발전을 통합한 글로벌 시야와 도량을 구현했고, 세계 평화와 인류 진보 및 발전의 위대한 사업에서 대국의 지혜와 책임을 드러냈다.

 

인류운명공동체 구축 이념은 아름다운 세계 건설에 대한 중국의 끊임없는 추구를 담고 있을 뿐 아니라 세계 신 질서에 대한 각국 인민의 기대도 반영했다. 19차 당대회 전, 이 이념은 유엔 경제사회 이사회 사회개발위원회가 발표한 ‘아프리카 개발을 위한 새로운 파트너십’의 사회적 결의, 유엔안보리 아프가니스탄 문제에 관한 제2344호 결의, 유엔 인권이사회 ‘경제, 사회, 문화 권리’ 및 ‘식량권’에 관한 2개 결의 등 국제적인 문건에 기입됐다. 때문에 세계화 발전의 중요한 시점에서 중국이 내놓은 글로벌 거버넌스 개선을 위한 솔루션은 국제사회의 폭넓은 인정과 국제사회, 특히 수많은 개도국에서 보편적인 환영과 큰 지지를 받았다.

 

인류운명공동체 이념을 실현하는 길

인류운명공동체 구축 이념은 우수한 중국 전통문화를 담체로 삼아 전 세계에 제공한 인류 공동의 곤경을 해소하는 중요한 공공재다.

 

인류운명공동체가 가진 ‘지속적인 평화, 보편적인 안전, 공동 번영, 개방과 포용, 깨끗하고 아름다운 세계’라는 기본 함의는 중국 전통문화의 ‘천인합일의 우주관, 다른 나라와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는 국제관, 화이부동(和而不同)의 사회관, 선을 지향하는 도덕관’을 내포하고, 중화 민족의 ‘각자의 아름다움을 존중하고, 남의 아름다움을 존중하며, 서로의 아름다움을 한데 어우른다(各美其美, 美人之美, 美美與共)’는 문화적 심리상태를 보여준다. 인류운명공동체 이념은 인류의 평화로운 공존을 추구하고, 인류의 공동 발전을 제창하며 ‘평화, 발전, 공평, 정의, 민주, 자유’ 가치관을 함양한 인류의 아름다운 사회 및 세계 진보와 발전 흐름에 대한 이상적인 추구다.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은 중국 공산당과 중국 인민의 우수한 중화 전통문화 계승을 충분히 구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국제사회가 중국의 문화적 배경을 보다 깊이 이해한다면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은 중국의 필연적인 선택이고 이로써 각국이 이 이념 실천에 함께 투신하는 신념과 바람을 북돋운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이 이념에서 현실로 변화되려면 강력한 행동의 뒷받침이 필요하고, 중국이 글로벌 거버넌스에 참여하고 나타난 효과가 가장 직접적인 호소력이다. 중국은 중국과 세계 각국의 양호한 상호작용과 호리공영(互利共赢, 상호 이익과 공동 번영)을 실현하기 위해 국내외 양대 국면을 총괄하는 능력을 강화하고 국내외 연동 발전 과제 해결에 주력하고 있다. 동시에 중국은 국제무역 체계, 국제금융 체계, 국제안보 체계, 기후 변화 및 지속 가능한 발전 등 글로벌 거버넌스 의제에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고 있고, 개방과 포용, 평등과 호리의 협력 이념을 제창하며, 공평하고 합리적인 글로벌 거버넌스 체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인류운명공동체는 전반적인 개념이고 이 이념의 실현도 역사의 과정이다. 인류운명공동체는 중화 민족 운명공동체, 국가간 운명공동체, 국가·지역 운명공동체, 지역간 운명공동체 및 인류운명공동체와 관련돼 있다. 이들 단계는 중국의 국가 이익과 세계 각국의 이익, 민족 정서와 인류 감정, 민족의 앞길과 인류의 미래 복지를 통합해 중국, 나아가 세계 각국을 위해 이익을 도모해 내실있는 특징과 인간성이 있는 윤리관을 구현했다. 이를 감안해 우리는 중국이 중국 국내에 입각하여 중화 민족의 공동체 의식을 모아 중화 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몽(中國夢)을 실현하는 동시에 ‘일대일로(一帶一路)’ 이니셔티브를 추진시켜 연선국가와 지역의 호리공영을 촉진해 운명공동체 이념이 주변국가에 뿌리내리도록 하여 다원적 공생, 포용과 공동 진보, 보편적 혜택과 공동 향유를 실현할 것이라고 믿는다.

 

현재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은 막 발걸음을 뗀 시작 단계로 중국 솔루션을 세계적인 공감대와 행동으로 전환하려면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은 아름다운 목표로 한 세대 또 한 세대 사람들의 노력이 있어야 실현할 수 있다. 

 

 

글|후웨싱(胡月星), 중국 공산당 중앙당교 중국리더십 과학 연구센터 부주임

 

 

 

 

240

< >
红色 飘带 党 政府工作报告_05_副本gg.png

방역 일상화 속 활기차게 발전하는 중·한 ‘비대면 경제’

읽기 원문>>

팬데믹 뚫고 중국 유학길에 오른 사람들

중한 양국간 상대방 국가에서 유학하는 학생의 수는 자국내 전체 유학생 수 가운데 각자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