建党百年 banner 222_01_副本.jpg

현재 위치 :  >> 심층보도 >> 본문

중국 백년분투 목표를 실현한 힘의 원천


2021-08-16      

중국 윈난(雲南)성 북서쪽에 위치한 웨이시(維西)현 바오허(保和)진 라허주(拉河柱)촌은 예전에 심각한 빈곤 문제가 있었다.  중국 공산당이 수십 년간 실행해 온 빈곤퇴치로 인해 지금 이곳은 천지개벽의 변화를 맞이했다. 사진은 빈곤 탈출을 실현한 현지 주민들이 단체 춤을 추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 천젠(陳建)



2021년 7월 1일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중국 공산당 창립 100주년 경축대회 현장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는 “전당, 전국 인민의 지속적인 분투를 걸쳐 우리는 첫 번째 백년 분투 목표를 실현하고 중화 대지에 전면적인 샤오캉(小康) 사회를 건설 완성하고 역사적인 절대빈곤 문제를 해결했다”고 선언했다. 샤오캉 사회의 전면적 건설 완성은 중국 공산당 제18차 전국대표대회(18차 당대회)가 제시한 첫 번째 백년 분투 목표이자 중국 공산당이 인민과 역사에 한 장엄한 약속으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인 중국몽(中國夢) 실현의 중요한 한 걸음이다. 현재 중국은 샤오캉 사회 전면적 건설 완성과 첫 번째 백년 분투 목표 실현 후 기세를 몰아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 전면 건설의 새로운 노정 시작과 두 번째 백년 분투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중요한 시기에 놓여있다. 중국 공산당이 중국 인민을 이끌고 이 목표를 실현해 전 세계가 주목하는 눈부신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중국 공산당의 인솔, 마르크스주의의 지도와 수많은 중국 인민의 분투가 있었기 때문이다.


중국 공산당의 인솔력

중국 공산당이 중국 인민을 이끌고 첫 번째 백년 분투 목표를 실현할 수 있었던 것은 중국 공산당의 인솔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100여 년 전 중국은 가난하고 약해 국가와 인민이 세계열강의 압박을 당했다. 이에 따라 수많은 정치 역량이 멸망의 위기에 처한 국가와 민족을 구할 방법을 모색했다. 1921년 중국 공산당이 탄생하고 나서야 중국 사회와 중국 인민의 면모가 근본적으로 변화했다. 이는 중화민족 발전사(史)에서 ‘전대미문의 큰 변화’였다. 이로써 중국 혁명사업에 굳건한 핵심 지도부가 생겼고 심각한 재난을 당한 중국 인민에게 의지할 수 있는 조직자가 생겼다.

 

중국 공산당은 탄생 때부터 인민의 행복과 민족의 부흥, 인류공동발전을 분투 목표로 삼았다. 백년 동안 중국 인민과 중화민족의 중추였던 중국 공산당은 시종일관 강력한 인솔력을 발휘해 중국 인민을 이끌고 천지가 개벽하는 위대한 노정을 완료했다. 특히 중국 공산당 18차 당대회 이후 시진핑 총서기를 핵심으로 하는 당 중앙의 영도 아래 중국 인민은 수많은 난관을 극복하고, 용감하게 전진해 첫 번째 백년 분투 목표를 순조롭게 달성할 수 있었다.

 

중국 공산당처럼 민족 부흥과 인민의 행복, 더 나아가 전 인류의 발전을 위해 대를 이어 분투하고 심지어 피와 희생을 불사하면서 수많은 중국 인민을 하나로 단결시켜 중국 인민이 위대한 승리를 계속하도록 이끈 정치 역량은 없다는 것이 사실로 증명됐다.

 

마르크스주의의 ‘진리의 힘’

중국 공산당이 중국 인민을 이끌고 첫 번째 백년 분투 목표를 실현할 수 있었던 것은 마르크스주의의 진리의 힘이 있었기 때문이다. 중국 공산당은 탄생 때부터 마르크스 주의를 자신의 기치에 선명하게 새겼다. 중국 인민의 행복과 중화민족의 부흥 모색이라는 중국 공산당의 초심과 사명은 마찬가지로 마르크스주의 과학이론을 기초로 삼은 것이다.

 

시진핑 총서기는 “마르크스주의는 중국 공산당과 국가의 지도사상이고 우리가 세상을 인지하고 객관법칙을 파악하며 진리를 추구하고 세계를 변화시키는 강력한 사상적 무기”라고 지적했다. 마르크스주의의 충실한 신봉자이자 굳건한 실천자인 중국 공산당은 마르크스주의를 건당, 건국의 근본적인 지도사상으로 삼고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원리를 중국의 구체적인 현실과 부단히 결합했다. 중국 공산당인은 ‘마르크스 레닌주의가 진리의 끝이 아니라 실천 속에서 진리를 인지하는 길을 계속 개척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중국 공산당이 전국 인민을 이끌고 첫 번째 백년 목표를 실현한 여정은 마르크스주의 기본 원리를 중국 각 시기의 구체적인 현실과 결합한 백년의 여정이었다. 중국 공산당인은 마르크스주의라는 ‘경전’을 잃지 않았다. 폐쇄되고 경직된 옛길을 걷지 않고 기치를 바꾸는 올바르지 않은 길로 빠지지 않아야 첫 번째 백년 분투 목표의 순조로운 실현을 근본적으로 보장할 수 있었다.

 

수많은 중국인민의 ‘분투의 힘’

중국 공산당이 중국 인민을 이끌고 첫 번째 백년 분투 목표를 실현할 수 있었던 것은 수많은 중국 인민의 분투의 힘이 있었기 때문이다. 중국 공산당인은 ‘인민이야말로 세계 역사를 창조하는 동력’임을 잘 알았다. 중국 공산당이 중화민족을 이끌어 일어나고 부유해지고 강해지기까지, 중국 공산당 창립 100주년까지 이를 실현한다는 위대한 목표를 이루기까지 수많은 중국 인민의 분투에서 한 순간도 떠날 수 없었다.

 

시진핑 총서기는 “인민은 역사의 창조자이고 당과 국가의 운명을 결정하는 근본적인 역량이다. 중국 공산당은 인민에서 탄생했고 인민에 뿌리를 내리며 인민에게 봉사한다. 군중에게서 일단 벗어나면 생명력을 잃는다”고 말했다. 혁명 투쟁 중에 중국 공산당은 수많은 중국 인민의 분투의 힘에 의지해 혁명 분투의 위대한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 개혁개방 이후 수많은 중국 인민이 중국 공산당의 단결된 지도 아래 용감하게 탐색했고 부단히 실천했으며 중국 특색 사회주의의 길을 성공적으로 개척해 중국 특색 사회주의가 신시대에 진입하도록 하여 중화민족이 근대 이후 가장 좋은 시절을 맞게 했다. 중국 인민은 위대한 인민이고 수많은 중국 인민이 내뿜은 개척정신과 지혜의 힘이 세계가 경탄하는 기적을 창조했다는 것이 사실로 증명됐다.

 

중국 공산당이 중국 인민을 이끌고 첫 번째 백년 분투 목표를 실현할 수 있었던 것은 중국 인민이 시종일관 혁명, 건설, 개혁이라는 역사적 시기에 시대의 큰 흐름에 투신했고, 첫 번째 백년 분투 목표 실현을 위해 지속적인 분발의 힘을 주입했기 때문이다. 현재 중국은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 전면 건설이라는 새로운 노정과 두 번째 백년 분투 목표(신중국 성립 100주년까지 중국을 부강하고 민주적이며 문명적이고 조화로우며 아름다운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으로 만든다)를 향해 분투하기 시작했다. 중국 공산당의 영도 아래 중국 인민이 힘차게 나아가 계획한 기간 안에 두 번째 백년 분투 목표를 완료하고 세계 발전사에 다시 한 번 찬란한 역사를 쓸 것이라고 믿는다.   

 

 

글|웨이창(魏強), 충칭(重慶)대학교 마르크스주의학원 부교수

 

 

240

< >
红色 飘带 党 政府工作报告_05_副本gg.png

방역 일상화 속 활기차게 발전하는 중·한 ‘비대면 경제’

읽기 원문>>

팬데믹 뚫고 중국 유학길에 오른 사람들

중한 양국간 상대방 국가에서 유학하는 학생의 수는 자국내 전체 유학생 수 가운데 각자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