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심층보도 >> 본문

역경 속에서 성장, 전문가들이 말하는 중국 중소기업의 생존법


2020-07-08      

기업 입장에서 2020년 발발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예측 불가한 ‘블랙 스완 사건’임에 틀림없다. 특히 중소기업은 이번 돌발 사태로 막대한 압력에 처해 있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 중소기업은 어떻게 전세를 역전시켜 감염병으로 인한 역경에서 벗어날 것인가? 또 어떻게 살아남고 어떻게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킬 것인가? ‘중국 관리 50인 포럼’ 발기인 왕팡화와 시요우민은 중국의 유명 경영학과 교수들과 코로나19 상황에서 중소기업의 활로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중소기업은 창업정신으로 전환을 모색해야

장위리(張玉利)

난카이(南開)대학교 상학원(商學院) 교수, 박사 지도교수, 난카이대학교 창업연구센터 최초 주임

창업을 감행하는 것은 신념의 구현이고, 장기적인 행위를 보여줘야 진정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

 

중소기업은 미래 추세 분석과 저비용 테스트를 결합하고 후자를 위주로 삼아야 한다. 이는 창업식 행동 메커니즘이고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저비용 테스트, 최소기능제품(Minimum Viable Product)을 기반으로 한 빠른 세대 교체, 린 스타트업, 고객 가치 창조 참여 등은 모두 불확실한 환경에서 창업자가 모색해낸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 밖에 기업은 발전 모델의 전환에서 힘을 강화해야 한다. 디지털화 전환은 중요한 방향으로 여기에는 전자상거래는 물론, 빅 데이터를 이용한 정책 결정도 포함된다.

 

전환의 다른 방향은 사회 사무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즉 사회 가치 창조의 책임을 지고 기회를 파악하는 것이다. 디지털화 전환이 진행되면서 기업의 플랫폼화와 생태화 추세는 막을 수 없고 기업이 주도한 생산 경영 경계와 정부가 책임지는 공공사무의 한계는 분명하지 않게 되고 있다. 과거 기업은 사회적 책임의 주도성이 부족했고 장기적인 이익을 위한 ‘투자’ 개념이 존재했지만 앞으로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기업 발전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사회를 위해 창업하는 붐이 이미 일어나고 있으며 감염병 이후 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240

< >
7bc5ddc01606d0c16bf4f76818b4282.png

14억 중국인 삶에 스며든 &'한국 브랜드'

하오리유파이(好丽友派·초코파이), 하오둬위(好多鱼·고래밥), 모구리(蘑古力·초코송이), 무탕춘(木糖醇·자이리톨껌), 야투더우(呀土豆·오감자), 수위안(薯愿·예감), 하오유취(好友趣·스윙칩), 궈쯔궈쯔(果滋果姿·마이구미),

읽기 원문>>

조용한 흥행몰이...한국에서의 중국 모바일 게임

얼마 전, 한 한국 친구가 중국 모바일게임 관련 IP 제품 구입 방법을 물어 깜짝 놀랐다. 친구가 문의한 것은 ‘원신’이라는 중국 모바일게임 IP 제품으로, 현재 한국에서 매우 유행하고 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