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심층보도 >> 본문

기업 ‘자금 수혈’에 팔 걷은 中정부


2020-07-08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수많은 중소·영세기업이 현금흐름 단절 위기에 직면했다. 중국 정부는 금융 수단으로 중소·영세기업의 자금 부족 문제를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를 지원 정책의 주안점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중국 인민은행을 필두로 금융기관들이 일련의 금융지원 정책을 내놓았다. 대출 비용 인하, 대출 심사 효율 향상, 금융 지원 도구 혁신 등을 통해 기업, 특히 중소·영세기업이 시급한 운영 자금을 획득하도록 도왔다.

 

대출비용 대폭 인하

5월 초 푸젠(福建)성 푸딩(福鼎)시 타이라오(太姥)산 자락, 대나무로 짠 체에 올해 갓 채취한 백차 차청(茶青, 차나무에서 채취한 찻잎)을 말리고 있었다. 서밍샹 다업(畲茗香茶業)공사의 작업장에서 직원들이 바쁘게 차청을 고르고 찻잎을 가공하고 있었다. “우리가 생산한 백차는 인기가 좋다. 올해 초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사전에 차청을 구매하고 선금도 지불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자금 회수가 늦어 구매 잔금을 지급하지 못했다.” 서밍샹 다업공사는 직원 50명 이하의 소기업으로, 회사 책임자 중위룽(鍾玉龍)은 속수무책인 상황에서 중신(中信)은행 닝더(寧德)지점에서 새롭게 출시된 대출상품을 소개해 주었다고 말했다. 100만 위안(약 1억7000만원) 상당의 신용대출로 담보가 필요없고 이율도 같은 종류의 대출 대비 1%p 낮았다.

 

갑작스러운 코로나19는 중소·영세기업에게 적잖은 어려움과 도전을 주었다. 그러나 신용대출 지원으로 기업들은 숨통이 트였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인민은행은 재정부와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 등 부처와 공동으로 여러 종류의 금융지원 정책을 신속하게 내놓고 자금 조절을 강화하고 구조적 통화 정책 도구를 혁신적으로 운영해 중소·영세기업을 지원했다.

 

2020년 상반기 인민은행은 기준금리를 3차례 인하했고 동시에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3000억 위안 규모의 전용 우대 재대출, 1조5000억 위안 규모의 혜택성 재대출 재할인, 6000억 위안 규모의 정책성 은행 대출을 확대해 코로나19 방역 주요 의약품 및 생활용품 생산 기업과 코로나19의 영향을 많이 받은 중소·영세기업, 서비스업 기업 등에 우선 지원했다. 이강(易綱) 인민은행 행장은 “우리는 코로나19 방역에 필요한 주요 의약품 및 생활용품 생산 기업에 이자를 보조해주고 중소·영세기업의 대출 원금 상환과 이자 납부 기한을 연장해 기업이 어려운 시기를 넘길 수 있도록 도왔다”고 소개했다.

 

이들 조치는 효과가 뚜렷했다. 인민은행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5월 신규 대출 규모는 10조2800억 위안으로 10조 위안 선을 넘어 작년 동기 대비 2조2700억 위안 증가했다. 1년 만기 대출우대금리(LPR)가 30bp 인하돼 4월 신규 혜택성 소액대출의 평균 금리는 5.24%로 작년 12월 대비 0.77%p 하락했다.

 

쉬워지고 간단해진 대출

대출 비용 인하 외에 중국의 금융기관은 심의 효율 제고 등을 통해 중소·영세기업이 쉽게 대출받을 수 있게 했다.

 

“다이렉트와 고효율로 아주 편리하다.” 5월 하순의 어느 날, 리장훙(李江洪) 베이징스지후이쩌(北京世紀汇澤)과학기술공사 총경리는 온라인으로 기업 경영 대출을 신청했다. 겨우 10여 분 만에 얼굴 식별, 대출 계약 체결 등 여러 단계가 완료됐다. 이어서 관련 자료가 1000여 km 떨어진 저장(浙江)성 항저우(杭州)시로 전달돼 그곳에 있는 중국공상은행 인터넷융자센터에서 온라인 심사가 완료됐다. 리장훙 대표가 대출 수속 효율에 놀란 사이 200만 위안의 신용 한도가 부여됐고 우대이율이 4.25%라는 온라인 답신이 왔다.

 

“대출 수속 전에 본점 시스템이 기업의 납세기록 등 빅 데이터를 통해 심사해 200만 위안의 신용대출 조건에 부합한다고 확인했다.” 리판(李凡) 공상은행 베이징 분점, 중관춘(中關村) 지점 고객관리부 경리는 “정부 부처의 정보 네트워킹과 빅 데이터 시스템 덕에 과거 2주가 걸렸던 현장 조사와 보고서 작성 등 대출 심사 과정이 지금은 최장 2일 만에 완료된다”며 “2주에서 2일이 되기까지 빅 데이터 등 금융 과학기술의 도움으로 대출이 보다 빠르게 중소·영세기업에 ‘다이렉트’로 전달된다”고 말했다.

 

이런 변화는 은행에서 채권시장으로 확대됐다. 중소기업의 또 다른 융자 채널인 채권시장은 코로나19 기간 동안 채무 융자 발행 녹색통로를 신속하게 개통했다. 녹색통로가 개통한 뒤 48시간 내에 난산(南山)그룹 등 3개 기업이 녹색통로를 통해 채권 등록 과정을 마쳤다. 이들 기업의 누적 자금 조달액은 21억 위안이었다. 인민은행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4월 중국 기업의 신용대출 실행액은 4조6000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했다. 민간기업의 채권 발행 융자 규모는 2700억 위안으로 발행 규모가 최근 몇년 사이 최고치를 기록했다.

 

수요에 맞춘 새로운 정책 창조

이 밖에 중국의 금융기관은 금융 도구 혁신에 나서 대출 기한과 신청 문턱 등에서 중소·영세기업에게 보다 많은 편리를 제공하고자 했다.

 

6월 1일 인민은행은 두 개의 ‘다이렉트’ 실물경제 통화 정책 도구인 보혜(普惠) 영세기업 대출 연장 지원과 보혜 영세기업 신용대출 지원 계획을 신설했다. 전자는 올 연내 만기 보혜 영세기업 대출로 원금 상환과 이자 납부를 1차례 연기할 수 있다. 이 정책으로 혜택을 받는 영세기업 대출 원금은 약 7조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후자는 인민은행이 조건에 부합하는 은행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해당 은행의 보혜 영세기업 신규 신용대출 규모가 약 1조 위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급준비율 및 기준금리 인하 등 기존 방법에 비해 이번 신설한 보혜 영세기업 대출 연장 지원과 신용대출 지원 계획은 시장화, 보혜성, 다이렉트 등 특징이 뚜렷하다.” 둥시먀오(董希淼) 국가 금융 및 발전실험실 객원 연구원은 이런 통화 도구는 중소·영세기업의 특수한 수요를 겨냥한 것으로 정확한 조정 효과를 보장한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일련의 조치로 중소·영세기업의 융자난과 비싼 융자 문제가 어느 정도 완화됐다. 그러나 기업들은 업무복귀와 생산재개가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금융기관이 대출 채널을 더 확대하고 금융 서비스의 질과 효과를 지속적으로 높여 기업의 조속한 정상 운영을 돕길 바란다.

 

이를 위해 6월 1일 인민은행은 7개 부처, 위원회와 공동으로 <중소·영세기업 금융 서비스 한층 강화에 관한 지도의견(關于進一步強化中小微企業金融服務的指導意見)>을 발표하고 정책 조치 30개를 제시해 중소·영세기업의 금융 수요를 만족시켰다. “이번 발표된 영세기업 금융 서비스 강화 정책 지도는 장기적이고 제도적인 정책 추진과 금융 공급측 구조 개혁 과정에서 금융기관의 금융 서비스 능력을 키우는데 주력했다.” 판궁성(潘功勝) 인민은행 부행장은 중소·영세기업의 융자 문제는 매우 복잡한 시스템 공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종합적인 시책, 끈질긴 시행, 장기적인 시행이 필요하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글|뤄제(羅傑), 우추위(吳秋余)

240

< >
7bc5ddc01606d0c16bf4f76818b4282.png

14억 중국인 삶에 스며든 &'한국 브랜드'

하오리유파이(好丽友派·초코파이), 하오둬위(好多鱼·고래밥), 모구리(蘑古力·초코송이), 무탕춘(木糖醇·자이리톨껌), 야투더우(呀土豆·오감자), 수위안(薯愿·예감), 하오유취(好友趣·스윙칩), 궈쯔궈쯔(果滋果姿·마이구미),

읽기 원문>>

조용한 흥행몰이...한국에서의 중국 모바일 게임

얼마 전, 한 한국 친구가 중국 모바일게임 관련 IP 제품 구입 방법을 물어 깜짝 놀랐다. 친구가 문의한 것은 ‘원신’이라는 중국 모바일게임 IP 제품으로, 현재 한국에서 매우 유행하고 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