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심층보도 >> 본문

라이브 전자상거래(電商直播)


2020-01-10      

 
【단어 설명】
라이브 방송을 통해 물건을 파는 전자상거래 신 마케팅 모델을 가리킨다.  
 
【뉴스 회고】
2018년이 쇼트클립(短視頻, 짧은 동영상)의 해였다면 2019년은 라이브 전자상거래의 원년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늘도, 땅도 무섭지 않다. 무서운 것은 리자치(李佳琦)가 ‘오 마이 갓(OMG)’라고 말하는 것!”이라고 한다. 리자치는 일명 ‘립스틱 오빠’라 불리는 인물로, 한번의 라이브 방송에서 5분 만에 립스틱 1만5000개를 판매하는 기염을 토했다. “여성 여러분!” “자, 준비 되셨나요? 링크에 접속하세요!” 리자치의 ‘주문’과 함께 라이브 방송이 진행되는 동안 상품은 전부 ‘완판’되었다. 타오바오(淘寶)의 정상 왕좌를 지키고 있는 또 다른 인물로 ‘웨이야(薇婭)’가 있다.  
 
리자치와 웨이야의 성공은 라이브 전자상거래라는 업계가 흥행을 한 것과 관계가 있다. 2019년 톈마오(天貓) 솽스이(雙十一, 11월 11일)를 예로 들면, 솽스이 오픈 후 1시간 3분 만에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이 주도한 거래액은 2018년 솽스이 하루 동안의 라이브 방송 거래량을 넘어섰다. 타오바오 추산에 따르면, 리자치와 웨이야는 이날 각각 10억 위안, 27억 위안 이상의 거래액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브 전자상거래 산업사슬에서 소비자와 판매자 사이에는 스트리밍 플랫폼과 물품공급 플랫폼 서비스라는 수급 양측이 있다. 현재 타오바오·톈마오·핀둬둬(拼多多)·웨이핀후이(唯品會) 등 물품공급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은 자체 라이브 방송 플랫폼을 통해 상품을 홍보하며, 데이터 획득으로 판매를 촉진하고 있다. 더우인(抖音)·콰이서우(快手) 등 스트리밍 플랫폼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연결시키는 모델을 취하고 있다. 라이브 방송에 상품의 구매 링크를 삽입함으로써 라이브 전자상거래를 실현하고 있다.  
 
리자치와 같은 이들은 라이브 전자상거래에서 판매자와 소비자 간의 강력한 리더이자 매개체다. BJ들은 라이브 방송에서 전방위적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한다. 사람·상품·장소의 관계는 이제 이 새로운 소비 현장에서 새롭게 정의되고 있다. 라이브 전자상거래가 ‘사람이 물건을 찾던’ 것에서 ‘상품이 사람을 찾는’ 것으로 변화시킨 것이다. 
 
라이브 전자상거래가 가져온 사회적 가치는 날로 두드러지고 있다. 2019년 7월 23일 알리바바(阿里巴巴)는 항저우(杭州)에서 ‘2019 빈곤퇴치 심화(脫貧攻堅) 공익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당시 웨이야가 라이브 방송에서 핑순(平順)의 산초와 노당삼을 소개하면서 3만4000개의 상품이 완판되었다. 돤카이쑹(段開松) 핑순현 부현장은 “규방에 숨어 있던, 아는 이가 없었던 농산품들이 순식간에 유명해졌다”며 “동시에 기업과 농가의 인터넷 의식과 능력 또한 향상되었다”고 말했다. 
 
라이브 전자상거래가 가져온 거대한 비즈니스 기회는 공장과 농촌·시장의 우수한 오프라인 자원을 전자상거래 체계로 빠르게 편입시키고 있다. 또한 여성과 농민·장애인의 취업을 촉진했고, 수많은 업계에 모두가 참여 가능한 새로운 취업 모델을 창조했다. 
 
라이브 전자상거래의 폭발적 성장 배후에는 전체 전자상거래 산업의 업그레이드가 있다. 5G 보급과 속도 제고, VR의 광범위한 사용과 함께 라이브 전자상거래는 더욱 다양화된 상호 교류 및 고도화된 개성적 체험을 가져올 것이다.
 
【논평】
라이브 전자상거래는 신흥 전자상거래 마케팅 모델로서 소비자의 소비체험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고, 품질이 보증되고 서비스가 보장된 제품들에 새로운 판매 루트를 열어주었다. 이와 함께 어떤 형태의 업태 및 모델 운영이라 할지라도 반드시 유관 법률법규에 부합해야 하며, 반드시 소비자의 합법적 권익을 보장해야 한다.                                               
- 중국 상무부
 
 

240

< >
7bc5ddc01606d0c16bf4f76818b4282.png

14억 중국인 삶에 스며든 &'한국 브랜드'

하오리유파이(好丽友派·초코파이), 하오둬위(好多鱼·고래밥), 모구리(蘑古力·초코송이), 무탕춘(木糖醇·자이리톨껌), 야투더우(呀土豆·오감자), 수위안(薯愿·예감), 하오유취(好友趣·스윙칩), 궈쯔궈쯔(果滋果姿·마이구미),

읽기 원문>>

조용한 흥행몰이...한국에서의 중국 모바일 게임

얼마 전, 한 한국 친구가 중국 모바일게임 관련 IP 제품 구입 방법을 물어 깜짝 놀랐다. 친구가 문의한 것은 ‘원신’이라는 중국 모바일게임 IP 제품으로, 현재 한국에서 매우 유행하고 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