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칼럼 >> 본문

안정적 중한관계의 발전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인민화보

2017-12-27      인민화보



지난 10 31, 중한 양국이관계개선을 위한 협의 결과 발표하면서 사드(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이후 냉각된 양국관계가 정상적 궤도에 오르게 되었다. 그러나 지난 박근혜 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이 중한 양국의 정치적 신뢰와 국민들간의 감정에 상당한 손상을 가져왔기 때문에 양국관계의 회복에는 일정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중한 양국에서 협의 결과에 대한 이해에 적지않은 차이가 있어 앞으로 양국관계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 양국 정부나 민간은 많은 노력을 기울어야 것이다.


중한관계 발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치적 상호신뢰이다. 중한 양국은 정치제도와 역사, 대외관계의 우선순위와 이익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양국관계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서는 대국적인 견지에서 장기적인 이익에 역점을 두어야 하며, 서로의 중요 관심사를 존중하고 배려해야 한다. 조선(북한) 핵개발로 한국의 안보가 위협을 받고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중국의 전략적 이익에 손해를 가져올 있는 사드 배치를 중국 측은 받아들이기가 어렵다. 양국이 처음부터 대화와 소통을 통해 문제를 풀어야 되는데 아쉽게도 그렇지 못했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특사외교, 정상회담 양국간 정치적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여러가지 노력이 시도중이다. 특히 지난 10 한국 정부가 발표한 소위 ‘3 정책(사드 추가배치를 고려하지 않는다. 미국의 미사일방어체계에 가입하지 않는다. 한미일 군사동맹에 가입하지 않는다)’ 양국의 정치적 신뢰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관계 개선을 위한 협의 결과를 합의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되었다. 앞으로 중한관계의 개선은 한국의 ‘3 정책 실질적 이행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중한 양국 언론에서는 ‘3 정책 대한 서로 다른 해석이 벌써 나타나고 있다. 중국 언론에서는 한국 정부의 ‘3 정책 사실상약속으로 간주하며 한국 정부에 약속의 이행을 지속적으로 촉구하고 있다. 반대로 한국 언론에서는 사드 문제가 이미 일단락되었으며, ‘3 정책 약속도 협의도 아니며 다만 의향일 뿐이라고 해석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이 관계개선을 위한 협의 결과에 대한 양국 언론의 입장 차이는 매우 크고, 짧은 시간 내에 해소하기 쉽지 않을 것이며, 심지어 양국 관계 개선의 걸림돌이 수도 있다.


요즘 중한 정부나 민간 모두는 양국관계의 개선을 바라고 있다. 그러나 손상된 신뢰를 회복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정부 정부의 협의는 짧은 시간 내에 이룰 있어도 민간 차원의 우호적 감정의 회복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번 사드 갈등으로 야기된 중한관계의 악화는 양국에게 심각한 교훈을 남겨주었다. 따라서 양국관계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관계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중한관계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서는 주요 분야에서 교류협력의 규범화와 제도화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우선 군사안보 분야에서는 중한 정부가 협의한 대로 양국 당국의 대화 채널을 만들어 사드 문제의 후속 처리를 진행해야 한다.


정치 분야에서는 상호신뢰 구축을 위한 양국간 고위층의 상호방문과 대화, 협상 협력 메커니즘 확립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양자 지역적·범세계적 수준의 중요한 사안에 대한 양국 지도자들 시의적절한 소통과 협의가 이뤄져야 하며, 나아가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정책결정과 대응을 모색해야 한다.


경제 분야에서는 중한 경제협력의신창타이(新常態, 노멀)’ 정확히 인식하고 양국 기업들이 4 산업혁명의 도전에 공동으로 대응하여 국제시장에 함께 진출하는 새로운 협력모델을 만들어야 한다. 사회문화 분야에서는 다양한 형식의 교류·대화·협력의 메커니즘을 확립하여 양국간의 역사문화적 갈등, 사드로 인한 국민간의 부정적 상호인식 등을 하루 빨리 해소해야 한다.



글|뉴린제(牛林傑)

240

< >
2018两会大背景图_副本.jpg

중한 관계를 이야기하며 한반도 미래를 탐색하다 -중한 미래발전 싱크탱크포럼 베이징서 개최

중국 차하얼(察哈爾)학회와 한국 국립외교원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 아주경제신문사가 협찬한 ‘중한 미래발전 싱크탱크포럼’이 2017년 12월 11일 베이징(北京)에서 개막했다.

읽기 원문>>

베세토 연극제, 한중일 ‘문화변용’의 촉진제

중국희극가협회와 저장(浙江)성 문화청이 주최하고 저장예술직업학원이 주관한 ‘제24회 베세토(BeSeTo·중한일)연극제’가 11월 4-11일 중국 항저우(杭州)에서 개최됐다.‘연극: 꿈과 표현’을 주제로 열린 이번 연극제에는 중국 한국 일본 3국에서 온 10여 개 연극팀 약 400명의 배우들이 참여했다. 연극제가 열린 7일 동안 8개 극장에서 10개 작품이 17차례 공연됐다. 평균 예매율은 90%, 관객수는 연인원 1만1000여 명을 각각 기록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