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칼럼 >> 본문

청열해독에 좋은 약재 ‘금은화’


인민화보

2017-08-21      인민화보


 

인동덩굴은 중국의 산이나 언덕에 서식하고 매년 여름, 가을 즈음 하얗고 노란 두 가지 색의 꽃을 피운다. 꽃이 빛나고 투명하며 맑은 향이 진동하여 선인들은 이 덩굴을 금은화()’라 불렀다. 시간이 한참 흐른 후에야 금은화가 약용으로 쓸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여름에 금은화를 끓여 마시면 해열, 해독 기능이 있고 일사병, 장염, 이질을 예방할 수 있다. 지금까지도 금은화는 흔히 볼 수 있는 중약재(中藥材).


금화’ ‘은화쌍둥이 자매에 얽힌 전설

500여 년 전 중국 약학서 <본초강목>금은화가 처음 등장하였다. 3월에 꽃이 피고 향기가 은은하며, 줄기는 붉은색이고 꽃이 막 피었을 때는 하얀색이지만 하루 이틀 뒤 노란색으로 변하여 금은화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고 이 책은 기록하고 있다.


이 외에 금은화에 얽힌 또 다른 전설이 있다. 3000년 전 중국 산골마을에 금화은화라는 이름을 가진 영특한 쌍둥이 자매가 살았다. 어느 초여름 이 산골마을에 전염병이 돌았다. 고열이 지속되고 온 몸에 두드러기가 나고 병이 낫질 않자 명의도 속수무책이었다.


산골마을 주민을 구하기 위하여 어린 금화와 은화는 자진하여 명의와 해독제를 찾아 나섰다. 자매는 산 넘고 물 건너 온갖 역경을 헤치고 산야에 묻혀 숨어지내는 노인을 찾아냈다. 노인은 길가에 있는 볼품 없는 야생화를 가리키며 이것이 바로 너희가 찾고 있는 해독제다. 가져가 이것을 물에 넣고 끓여 수 일 동안 마시면 병이 나을 것이라고 말했다.


금화와 은화는 야생화를 자세히 들여다보고는 경악을 금치 못했다. “이건 마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야생화잖아!” 자매가 다시 물으려고 몸을 돌렸을 때 노인은 이미 사라지고 없었다. 자매는 야생화를 가지고 마을로 돌아와 노인이 말한 대로 물을 끓여 마을 환자들에게 마시도록 하였다. 이 야생화로 달인 물을 마신지 1주일 후 환자들의 증상이 가라앉기 시작하더니 2주 만에 완쾌되어 사람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어린 자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기리기 위하여 이후 마을 사람들은 이름모를 야생화에 금은화라는 이름을 짓게 되었다.

  

광범위한 약용 가치

수천년 동안 연구한 결과 중국 선인들은 금은화의 약용가치가 매우 광범위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주 효능은 해열, 해독으로 발열, 열독으로 인한 적리, 큰 종기, 급성·악성 종기를 주로 치료한다. 현대 의학은 한 걸음 더 나아가 금은화에 클로로겐산, 루테올린 등과 같은 약리활성 성분이 함유되어 용혈성 연쇄구균, 황색 포도상구균 등 여러 병원균에 강력한 억제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뿐만 아니라 금은화는 면역력 강화, 간기능 보호, 항암, 소염, 해열, 지혈(혈액응고), 장내 콜레스테롤 흡수 억제 등의 효능이 있다. 금은화와 다른 약제를 함께 사용할 경우 호흡기 감염, 세균성 이질, 급성 비뇨기 계통 감염, 고혈압 등 40 여가지 질병에 사용할 수 있다.


중국 현대의학은 금은화가 약용 외에 미용, 다이어트, 건강 보조제 등 분야에서 더 뛰어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금은화를 장기간 복용할 경우 노화를 방지하고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때문에 금은화를 수시로 복용한 사람은 몸매가 날씬해지고 피부도 좋아진다.


이렇게 뛰어난 효능을 지닌 금은화의 서식 조건은 의외로 까다롭지 않다. 금은화는 양지를 좋아하고 음지도 버텨낸다. 토양에 대한 조건도 까다롭지는 않으나 촉촉하고 비옥하며 두꺼운 사양토가 최적이다. 금은화는 매년 봄 여름 두 차례 줄기 끝이 자란다. 뿌리가 빽빽하고 곁가지가 많이 돋아 덩굴줄기가 땅에 닿으면 새로운 뿌리를 내리기 때문에 산비탈 덤불이나 나무가 듬성한 숲, 자갈더미, 산길, 마을 울타리 주변에서 많이 서식한다. 비교적 수월한 서식 조건 때문에 금은화를 대량 인공 재배할 수 있다.


현재 생산지에 따라 분류하면 중국의 유명 금은화는 17종 이상이다. 그 중 허난(河南)남은화()’밀은화()’, 산둥(山東)동은화(东银)’제은화(济银)’의 생산량이 가장 많고 품질도 최상이다. 그 중 린이()시 핑이(平邑)이 산둥성의 금은화 주요 생산지로, 재배면적이 50만 무(亩〮1무는 666.67)가 넘는다.


중국은 재배규모 확대 외에도 중국 상업부 난징(南京) 야생식물연구소가 현대기술을 이용하여 금은화에서 의약원료를 체취하는 등 금은화 신제품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이렇게 체취한 제품은 가공단계를 거치지 않고 햇볕에 말려 건조시킨 후 보조재료로 직접 사용이 가능하다.


금은화 음용방법

1.삼화차

재료 : 금은화 10g, 국화10g, 자스민 3g

방법 :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내어 마신다.

적용 : 삼화차 성분 중 국화에는 열을 내리고 간을 진정시키며 눈을 밝게하는 효능이 있어 두통과 현기증, 안구 충혈과 통증, 침침함을 완화시킨다. 금은화는 풍열을 발산시키고 혈액독을 맑게하기 때문에 신열, 발진, 발적, 부스럼 종기, 인후통 등 각종 열성 질환의 보조 치료에 사용할 수 있다.


2. 나한과(개여주) 금은화차

재료 : 금은화 50g, 나한과 1, 800ml

방법 : 금은화는 여러 번 씻어 물을 털어내고 나한과는 깨끗이 씻은 후 잘게 썰어 놓는다. 손질한 금은화와 나한과를 냄비에 담고 물 800ml를 붓고 센 불로 끓이기 시작해 약불로 줄인 뒤 30분 더 끓이면 된다.

효능 : 금은화는 단맛이 나고 찬 성질이어서 열을 내리고 해독 및 풍열을 발산하는 효능이 있다. 나한과도 단 맛이 나고 찬 성질이어서 열을 내려 폐를 강화하고 기침을 멎게 하며, 인후염에 좋고 변비를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다. 나한과 금은화차를 마시면 폐의 열감으로 인한 기침, 인후통 발성장애, 변비 등의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금은화 식용 시 금기사항

비위가 약한 사람 (습관성 복통, 설사, 복부냉감,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은 금은화를 자주 복용해서는 안된다. 금은화는 찬 성질이어서 비위운동에 영향을 주고 이러한 맛의 약초는 보통 여름에 음용하는게 적합하다. 비위가 약한 사람이 복용할 경우 허해질 수 있기 때문에 열이 있거나 감기로 기침을 할 경우에만 복용할 것을 권한다. 금은화를 우리거나 달이는 방법은 다른 약초와 비슷하다. 두 세번 우려마시는 것은 가능하나 하루 지난 차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240

< >
logo_副本1.jpg

‘중국과 한국의 문화예술 가교’ -중·한 수교 25주년 및 주중한국문화원 개원 10주년 기념행사

한국 문화를 사랑하는 베이징 시민들에게 베이징 광화루(光華路)에 위치한 주중한국문화원은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최고이자 최적의 장소’로 꼽힌다. 지난 6월, 주중한국문화원이 열 돌 생일을 맞았다.

읽기 원문>>

中 기예의 진수-후난(湖南)서커스의 ‘한국 상륙’

5월 11일 저녁, 중국문화원과 후난(湖南)성 인민정부가 주최하고 주한 중국문화원, 후난성 문화청, 구로문화재단이 주관한 <다채 후난-중국 서커스 종합 공연(多彩湖南-中國雜技綜合演出)>이 서울 구로아트밸리 예술극장에서 개막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