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중한교류 >> 본문

우한대학교 벚꽃길이 너무 반갑다


2021-05-10      글| 이재호(아주경제 베이징 특파원)

후베이(湖北) 우한(武漢) 우한대학교 캠퍼스는 중국에서 내로라하는 벚꽃 명소 곳이다. 하지만 지난해 3월에는 예년과 마찬가지로 캠퍼스에 벚꽃이 흐드러지게 피었지만 인적을 찾을 없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하면서 도시 전체가 봉쇄되고 학교 출입도 불가능했던 탓이다. 우한대학교는 타오바오(淘寶) 앱을 통해 벚꽃 축제를 인터넷 생방송으로 진행하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지만 시민들의 아쉬움을 달래기에는 부족했다. 우한 봉쇄는 벚꽃이 지고 뒤인 4 8일까지 지속됐다.


그렇게 해가 바뀌어 또다시 벚꽃 시즌이 돌아왔다. 올해 우한대학교 캠퍼스의 풍경은 지난해와 사뭇 다르다. 언론 보도에서 우한대학교는 벚꽃을 즐기러 상춘객들로 붐비고 있었다. 인파가 한꺼번에 몰리는 방지하기 위해 실명 예약제를 실시할 정도다. 특히 축제가 시작된 3 13일과 14일을의료진 전용 봄꽃 구경일 지정한 눈에 띄었다. 코로나19 퇴치에 앞장선 의료진의 노고를 기리기 위한 작은 성의다. 이틀간 13000명에 달하는 의료진과 가족들이 우한대학교를 찾아 망중한을 즐겼단다. 1 만에 다시 찾은 우한에서 기쁨의 눈물을 흘린 의료진이나, 따뜻한 배려를 아끼지 않은 우한대학교 모두에 경의를 표한다.


필자도 지난해에는 봄꽃 구경을 포기했었다. 가족들이 한국으로 일시 귀국하는 바람에 함께 손잡고 나들이할 이도 없었고, 주요 벚꽃 명소 문을 곳도 없었다. 코로나19 세상에 나오기 전인 2019년에는 중국 지인들의 손에 이끌려 베이징(北京) 위위안탄(玉淵潭) 공원에 갔었다. 44 넘는 광활한 부지를 가득 메운 벚꽃도 장관이었지만 손을 잡고 공원을 거니는 노부부, 솜사탕을 손에 들고 세상을 가진 듯한 웃음을 짓던 아이들, 벚꽃향 아이스크림을 서로 먹여 주며 깔깔대던 연인들의 모습이 기억에 남는다. 사람 사는 행복이 이런 아니겠는가 하는 생각이 잠시 스쳤던 하루였다.


중국에는 우한대학교 캠퍼스와 위위안탄 공원 외에도 상춘객들의 발길을 붙잡는 벚꽃 명소가 많다. 항저우(杭州) 사람은 타이즈완(太子灣) 공원을 추천할테고, 난징(南京) 출신이라면 지밍쓰(鷄鳴寺) 벚꽃길을 최고로 것이다. 봄꽃으로 워낙 유명해 춘청(春城)으로도 불리는 쿤밍(昆明)에서는 위안퉁산(圓通山) 산책로에 벚꽃이 절경이라는 얘기를 누구에게서 들은 같다. 필자가 직접 가본 중에는 칭다오(靑島) 중산(中山)공원 벚꽃이 인상적이었다. 양편의 벚나무 가지는 서로 맞닿을 만큼 길게 뻗어 있다. 아래를 걷노라면 벚꽃 잎이 눈발처럼 흩날린다.


미증유의 전염병이 잠시나마 앗아갔던 봄의 정취를 다시 느낄 있게 정말 다행이다. 내년에는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걱정 없이 봄꽃 구경에 나설 있었으면 좋겠다. 필자가 좋아하는 당나라 시인 백거이의 소절을 읊어 본다. “작은 정원에 벚꽃을 새로 심어, 꽃가지 사이를 한가로이 거니니 마치 나들이 같구나(小園新種紅櫻樹, 閑繞花枝便當游)”


올해는 마지막 벚꽃 잎이 떨어지기 상춘의 기쁨을 누리러 가보리라.



글| 이재호(아주경제 베이징 특파원)

240

< >
微信图片_20210416152309.png

논쟁 재점화된 한국 드라마 속 ‘중국 간접광고’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다양한 광고를 접하게 된다. 광고는 이미 생활 속 곳곳에 스며들었다.

읽기 원문>>

‘신한류(新漢流)’와 중한 청년들의 새로운 사명

1990년대 중국에 한류(韓流)가 들어오면서 ‘가을동화’,‘대장금’ 등 콘텐츠가 한국드라마 붐을 일으켰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