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최신뉴스 >> 본문

中 패션업계의 성대한 축제‘2017 중국국제패션위크’


인민화보

2017-05-25      인민화보

2017 3 24베이징 중국국제패션위크(2017/2018 F/W 컬렉션)에서 ‘N.paia’ 패션쇼가 열렸다. 사진/CFP


뻗은 모델들이 흥겨운 리듬에 맞춰 명씩 런웨이로 걸어나온다. 매년 돌아오는 중국 패션계의 최대 축제가 시작된 것이다. 지난 3 24일부터 4 1일까지 진행된메르세데스-벤츠 중국국제패션위크(2017/2018 F/W 컬렉션)’(이하 패션위크) 베이징에서 성대한 막을 올렸다. 3 24 저녁에는 EP그룹 계열의 브랜드 파이아(N.paia) 베이징호텔(北京飯店) 골든홀에서 론칭 행사를 가졌다. 모델들은 심플하게 재단한 넉넉한 사이즈의 오버코트와 하늘거리는 와이드 팬츠를 입고 한껏 카리스마를 내뿜으며 워크를 펼쳤다. 블랙·화이트·그린·레드·베이지 등의 색상이 화려하게 어우러졌다.


파이아는 이번 패션쇼에서심플한 니트 감성 컨셉으로 시즌 무대를 장식했다. 관객들은 디자인 감각과 실용성을 훌륭하게 결합한 파이아의 깔끔한 컨셉을 감상했다. 9 이어진 행사를 통해 최근의 패션 트렌드를 살피고 무섭게 성장하는 중국 패션계의 동향도 느낄 있었다.


베이징중국 국제 패션위크(2017-2018 F/W 시즌), 롄위·주신유 작품 사진/CFP



글로벌 도약하는 패션위크

1997 중국국제패션위크가 선을 보인 이래 어느 20년이 흘렀다. 패션위크는 매년 3월과 10 각각 베이징에서 F/W 시즌과 S/S 시즌으로 나뉘어 개최된다. 중국 패션 산업의 발전을 이끌고 세계에 중국 패션 문화를 알리는 동시에,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중국의 종합 패션 콘텐츠 플랫폼으로도 기능하고 있다.


이번 패션위크 기간에는 80개에 달하는 특별 행사도 열렸다. 국내외 83 브랜드 관련 업체, 68명의 디자이너 29명의 신예 디자이너가 751D·PARK, 베이징호텔 등에서 61회의 공식 론칭 행사를 가졌다. 패션 콘테스트도 열려 관심을 모았다. 또한 국내외 디자이너 브랜드 178곳이 참여하는 ‘DHUB 디자인전 2017/2018 AW컬렉션 ‘10+3 SHOWROOM 패션 트레이드 열렸다. 각종 기자회견, 좌담회, 전문 강좌 특별 활동도 마련됐다.


이번 시즌에서 유난히 눈에 띄는 부분은 디자이너와 작품의 들의 다양화다. 발표된 작품들 중에는 여성의류, 남성의류, 언더웨어, 캐주얼, 웨딩·수트, 키즈, 핸드백 품목도 다양하다. EVE CINA, N.paia, EPEP, 위다화(裕大華)1919, 성훠짜이줘(生活在左) 중국의 유명 브랜드는 물론 Cabbeen, B+By beautyberry, GIOIA PAN, NEAR WHITE, Lapargay 중국 디자이너 브랜드도 여럿 선을 보였다. 다양해지고 개성이 더해진 소비시대의 도래는 중국국제패션위크와 중국의 디자이너를 비롯해 전체 패션 산업에도 많은 성장 기회를 안겨다 주고 있다.

젊은 디자이너들의 패기와 역량도 돋보인다. 통계에서는 60명이 넘는 중국의 디자이너 가운데 신예 디자이너의 비율이 매우 높았으며, 론칭회에 처음 참여하는 디자이너 비율도 60%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칭후이(張慶輝) 중국패션디자이너협회 회장은이번 시즌에서는 디자이너의 수나 브랜드 개수, 글로벌화는 물론 제품 디자인 유형까지 모두 과거에 비해 수준이 크게 향상됐다 평가했다. 이어디자이너와 브랜드의 글로벌화가 한층 강화됨으로써 중국국제패션위크가 중국 패션을 세계에 알리는 창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하고, 패션 산업의 교류와 융합에서 갖는 지위를 한층 부각시켰다 덧붙였다.


2017 3 29 베이징중국 국제 패션위크(2017-2018 F/W 시즌), Chenwen Studio·천원(陳聞작품 사진/CFP 


디자이너의 필수관문헴펠 어워드

인재 중국 패션산업 발전의 필수 요소 가운데 하나다. 중국국제패션위크는 20 로컬 인재를 통해 창의적 디자인을 만들고, 다시 종합적 플랫폼을 통해 로컬 인재를 길러내는 일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번 패션위크에서 관객들은 정상급 디자이너의 패션쇼는 물론중국 패션 디자인 어워드최고의 10 안에 드는 디자이너들의 탄생을 목격할 있었다. 특히 사람들의 시선이 집중되는 특별 콘테스트 하나로헴펠 어워드 놓을 없다.


헴펠 어워드 중국 패션디자인협회와 글로벌 기업 헴펠이 주최하는 신인 디자이너를 위한 중국 국제 청년디자이너 패션작품 콘테스트다. 1993 신설된브라더컵(兄弟杯)’ 전신으로 지금까지 이어져 왔으며, 현재 중국에서 가장 수준 높은 디자인 콘테스트이자 중국에서 전세계 청년 디자이너들이 각자의 디자인 실력을 겨루는 유일한 장이기도 하다.


패션위크의 역사를 간단히 짚어보면 헴펠 어워드의 흔적을 쉽게 발견할 있다. 초기 단계에서 골든 어워드를 수상했던 우하이옌(吳海燕), 우쉐웨이(武學偉), 우쉐카이(武學凱), 그리고 최근 수상자인 치강(祁剛), 왕위타오(王玉濤), 천원(陳聞) 등이 대부분 헴펠 어워드 수상을 통해 성장한 디자이너들이다. 중국 디자이너들은 패션위크를 통해 점점 넓은 세계 무대로 향해 가고 있다.


3 2525 헴펠 어워드에서는 14 나라에서 29명의 젊은 디자이너가 패션 디자인 실력을 겨뤘다. 1위에서 3위는 각각 스페인, 중국, 멕시코 참가자에게 돌아갔다. 헴펠 어워드는 패션위크와 함께 패션 디자인 콘텐츠의 국제 교류를 촉진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헴펠 어워드의 제정자이면서 중국 패션디자인 공헌인물로서 훈장을 받은 있는 중국패션디자이너협회 시니어 패션디자이너 리신(李欣)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헴펠 어워드는 매년 입상자가 극히 적다. 입상자 출신의 디자이너들 대부분은 이미 중국 패션 디자인계의 중진으로 성장한데다 해외에서도 상당한 인정을 받고 있다. 우하이옌처럼 중국미술대학 디자인학부 학장이 경우도 있다. 그는 해외에서도 패션쇼를 자주 연다. 왕위타오나 우쉐웨이도 어느 정도 국제적으로 명성을 얻었다.”


그러나 교수는중국 디자이너들이 해외 정상급 디자이너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려면 아직도 길이 멀다해외 디자이너와 브랜드는 100년이 넘는 역사와 문화를 축적한 결과 자신만의 스타일과 문화를 대대로 전수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이에 반해 헴펠 어워드는 1993 이후에야 제정된 만큼, 중국 디자이너들이 초지일관의 자세로 나아갔으면 한다. 시간이 지나고 우리의 노하우가 후대까지 이어진다면 향후 세계무대 진출에도 문제가 없을 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국제 패션위크(2017-2018 F/W 시즌), 덩자오핑(鄧兆萍브랜드 쇼장 사진/CFP


주목받는차이나 콘텐츠

3 29, ‘전대미문(聞所未聞)’ 주제로 디자이너 천원의 데님 신상품 발표회에서 중국식 목판 세화(歲畫) 무늬를 매칭한 데님패션이 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딥블루에중국홍(中國紅)’이라 불리는 강렬한 차이나 레드컬러가 섞인 디자인이다. 거친 질감 속에 회화적 곡선의 미가 넘쳐 흐른다. 눈에 띄는 시각적 효과와 정제된 세밀함이 포인트다. 디자이너의 독창성이 감탄을 자아낼 뿐만 아니라, 전통적 미를 완벽히 뒤집어 버린 결단과 패기에도 절로 찬사가 나온다.


중에서도 관객들에게 가장 깊은 인상을 남긴 디자인은 바로 중국의 전통극 곤곡(昆曲) 등장하는 머리장식이다. 옥빛 () 달린 붉은 구슬과 ·봉황 장식 등이 어우러져 사람들의 눈길을 한눈에 사로잡았다. 유니폼 외투나 여성스러운 스커트, 버버리 코트, 단정한 예복 무엇을 걸치든 어울린다. 디자이너의 비범한 창의성이 돋보였다.


중국 콘텐츠를 패션에 적용한 사례는 사실 그리 낯설지 않다. 유명 프랑스 브랜드 크리스찬 디올의 수석 디자이너 칼리아노는 이미 1990년대부터 중국 콘텐츠를 테마로 의상발표회를 열은 있다. 그는 상하이 정경과 홍위병 등의 이미지를 런웨이로 옮겨와 파리의 패션 거장들을감격시켰다. 디자이너 리신은 현대적 소재와 양식에 중국 민족무늬의 주요 포인트를 적절히 결합해 아름다우면서도 고상한 느낌의 패션을 만들면, 중국인들의 정신 세계를 드러내는 동시에 우아함도 나타낼 있다고 보았다.


하지만 중국 콘텐츠를 트렌드화하기 위해서는 디자이너의 적절한재가공 필요하다. “중국 콘텐츠는 많은 이들의 사랑과 주목을 받고 있다. 닭띠 해에 중국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은 중국인들이 닭과 관련된 패턴을 여기저기에 붙여놓는 것을 있다. 이런 민족적 콘텐츠를 트렌드와 제대로 결합시키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핵심만 간략하게 옮겨오면 된다.” 리신은 이렇게 말하면서 개인적으로 2015 칸느 영화제의 레드카펫쇼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밝혔다. 중국의 가수 모델인 장신위(張馨予) 디자이너 후서광(胡社光) 중국 동북지역의 꽃무늬 천을 이용해 디자인한 드레스를 입고 런웨이 무대에 섰을 상당한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켰다. 리신은디자이너들은 때때로 눈에 가장 띄는 것들을 가장 높이 평가하곤 한다. 옛날식 꽃무늬 천이나 푸른 날염 등이야말로 디자이너의 눈에 가장 민족적이고 가장 트렌디한 것들이라고 말했다.


이번 패션위크에서 발표된 작품들 가운데 많은 디자이너와 브랜드가 중국의 전통 문화로부터 창작 영감을 얻었다. 작품 속에 전통적인 동양 미학 요소를 녹여 넣어 우수한 작품을 창조해 내는 디자이너들이 많아지고 있다.


2017 3 29 베이징중국 국제 패션위크(2017-2018 F/W 시즌), Chenwen Studio·천원 작품 사진/CFP


자연 꽃나무나 산수(山水)로부터 패션 포인트와 색감을 취해 중국의 예술적 경지를 패션으로 구현해 브랜드가이아의 전설, 중국의 소수민족인 부이(布依)족의 전통무늬와 콘텐츠를 현대적 관점에서 재해석한이브 우모(EVE de UOMO)’, 중국의 치파오를 현대식 일상에 적용하고 동서양 구조 결합과 전통 복장의 패션화를 시도하면서 중국식 전통화법(畵法) 하나인사의(寫意)’ 적용한 브랜드샹다이궁(香黛宮)’, 경극의 전형적 캐릭터인 선멸(先蔑), 소헌(蘇獻), 모분(毛賁) 얼굴 분장(검보·臉譜) 창작의 시발점으로 하여 중국 검보와 패션 트렌드를 미적으로 결합했다는 평가를 받는 브랜드비묵역묵(非墨亦墨)’, 티베트 장신구의 고전적인 미를 최신 트렌드와 절묘하게 결합하여 패션위크 20 역사상 처음으로 티베트식 브랜드를 선보인 ‘AJ-NAMO’, 중국의 유서 깊은 경전인산해경(山海經)’ 전설 태양조(太陽鳥)에서 영감을 얻은 브랜드쑨린(孫林)’ 등은 중국식 콘텐츠의 유행과 중국 패션 산업 디자인 역량의 빠른 성장을 방증한다.


회장은중국 콘텐츠에 대한 패션계의 관심은 전반적인 국력 향상에 힘입은 크다. 중국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패션시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 직물 원단에서부터 의류로 제작된 유통 경로를 통해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의 패션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커지고 있다 강조했다. 이어 그는중국 콘텐츠의 중요성 증대는 패션계에선 이미 하나의 자연스러운 생태적 흐름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역시 중국의 종합적인 국력 신장과 관련이 있다 분석했다.



글|장진원(張勁文)

240

< >
2018两会大背景图_副本.jpg

중한 관계를 이야기하며 한반도 미래를 탐색하다 -중한 미래발전 싱크탱크포럼 베이징서 개최

중국 차하얼(察哈爾)학회와 한국 국립외교원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 아주경제신문사가 협찬한 ‘중한 미래발전 싱크탱크포럼’이 2017년 12월 11일 베이징(北京)에서 개막했다.

읽기 원문>>

베세토 연극제, 한중일 ‘문화변용’의 촉진제

중국희극가협회와 저장(浙江)성 문화청이 주최하고 저장예술직업학원이 주관한 ‘제24회 베세토(BeSeTo·중한일)연극제’가 11월 4-11일 중국 항저우(杭州)에서 개최됐다.‘연극: 꿈과 표현’을 주제로 열린 이번 연극제에는 중국 한국 일본 3국에서 온 10여 개 연극팀 약 400명의 배우들이 참여했다. 연극제가 열린 7일 동안 8개 극장에서 10개 작품이 17차례 공연됐다. 평균 예매율은 90%, 관객수는 연인원 1만1000여 명을 각각 기록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