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최신뉴스 >> 본문

중국 경제의 점진적 전환 및 업그레이드


인민화보

2017-05-16      인민화보

사진/바이두(百度)

 

중국 경제가 노멀로 진입한 이후 경제 성장률 변화, 구조 최적화, 동력 전환의 특징이 뚜렷해졌고 각지의 산업 경제도 분화됐다. 이는 중국 경제가 높은 수준으로 도약함으로써 경제성장 속도가 고속에서 중고속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현재 중국 경제가 전방위적인 전환과 업그레이드를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과정은 매우 어렵고 복잡해 한번에 이루어질 없기 때문에안정 성장이라는 기조를 유지해 점진적이고 심도있게 추진해야 한다.

경제 전환 업그레이드는 우선 기술 진보 형태의 전환으로 나타난다. 다년간 공업화가 빠르게 진행됐던 중국은 생산설비 규모가 크고 각종 산업이 갖춰져 다른 나라와는 비교할 없는 산업 지원력, 기술 성과 산업화 능력, 리스크 저항력을 갖췄다. 그러나 이런 전통적인 공업화는 주로 저비용 대체 전략을 채택, 혁신 모방을 통해 산업기술의낮게 드리워진 열매 빠르게 따는 방식으로 산업으로 폭넓게 확대됐다.


따라서 생산설비 과잉과 시장 포화를 겪고있는 상태에서는 혁신 모방에서 자주 혁신으로 전환해 산업의 감제고지를 향해 나가야 하고, 산업 발전의 새로운 공간을 확대해야 한다. 이는 산업 기술의 일대 도약으로, 축적식 기술 진보는 물론 확장식 기술 진보를 이뤄야 한다. 특히 최근 새로운 산업혁명이 시작되려고 하고, 정보통신기술도 빠르게 발전하는 상황에서 중국이 신기술 분야에서 비약적으로 발전한다면 세계 선진 대열에 합류할 있을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중국의 기술 진보 형태 전환은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산업기술의높이 걸린 열매 따고 둘째, 첨단기술산업의 새로운 분야를 대대적으로 개척하는 것이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과정에서 양적·질적으로 새롭고 높은 수준의 노동력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게다가 최근 노동인구가 세대교체되고 있는 시점에서 직업기술 교육을 강화하고 인적 자본을 축적하며 실직자 재취업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해야 한다.


기업가는 경제 전환 업그레이드의 선도자이자 조직자다. 기술 진보의 형태 전환이든, 노동력 구조 전환이든 기업가의 행동이 영향을 미친다. 중국의 사회주의 시장경제 발전 과정에서 기업가는 긍정적이고 효과적이며 대체 불가능한 역할을 했다. 그러나 많은 기업가들이 기술 모방과 생산설비 확장에 집중하고 목적 달성에만 급급했던 것이 사실이었다. 경제 전환 업그레이드를 효과적으로 진행하려면 개혁 심화와 체제 매커니즘 개선을 통해 기업가가 많은 자원을 혁신 창업에 투입하고 기술 진보, 품질 향상, 실물경제 발전에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이도록 장려해야 한다.


경제 전환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정부는 체제 매커니즘 개혁과 정책 제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과거 일부 지방정부는 미시경제 운영에 과도하게 또한 너무 세부적으로 간여했다. 예를 들면 투자 사업 스케줄을 직접 조정하고 특수 우대정책 등을 시행한 것이다. 시장조정 지연 시간을 단축하고 시장실패를 줄이려는 취지였지만, 시장주체에 잘못된 신호를 보내기 쉬웠고 심지어 정상적인 장려 시스템을 파괴하기도 했다. 또한 일부 시장주체의 정부 의존도를 높였다. 이를 감안해 경제 전환 업그레이드는 시장이 자원배치 결정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하면서 정부의 직능 전환, 특히 기업의 자주 혁신에 양호한 제도적·정책적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 합리적인 제도 정책 안배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장려 시스템을 마련해 진정한 자주 혁신 행위가 합리적인 보상을 받도록 해야 한다.


경제 전환 업그레이드는 전면적이고 깊이있는 변혁으로 점진적으로 진행돼야 한다. 성장 안정, 금융 안정, 예상 안정을 전제로 체제 매커니즘을 심도있게 개혁하고 시장 활력을 자극하며 실업(實業) 강화를 유지해야 경제가 중고급 수준으로 안정적으로 진입할 있다.

글|진베이(金碚), 중국사회과학원 학부위원

240

< >
2018两会大背景图_副本.jpg

중한 관계를 이야기하며 한반도 미래를 탐색하다 -중한 미래발전 싱크탱크포럼 베이징서 개최

중국 차하얼(察哈爾)학회와 한국 국립외교원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 아주경제신문사가 협찬한 ‘중한 미래발전 싱크탱크포럼’이 2017년 12월 11일 베이징(北京)에서 개막했다.

읽기 원문>>

베세토 연극제, 한중일 ‘문화변용’의 촉진제

중국희극가협회와 저장(浙江)성 문화청이 주최하고 저장예술직업학원이 주관한 ‘제24회 베세토(BeSeTo·중한일)연극제’가 11월 4-11일 중국 항저우(杭州)에서 개최됐다.‘연극: 꿈과 표현’을 주제로 열린 이번 연극제에는 중국 한국 일본 3국에서 온 10여 개 연극팀 약 400명의 배우들이 참여했다. 연극제가 열린 7일 동안 8개 극장에서 10개 작품이 17차례 공연됐다. 평균 예매율은 90%, 관객수는 연인원 1만1000여 명을 각각 기록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