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칼럼 >> 본문

인터넷 불공정 경쟁에 ‘족쇄’를 채우다


인민화보

2017-06-13      인민화보

인터넷상의 악의적 경쟁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새롭게 등장한 같은 문제에 대해 2 22 최초로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가 <반부정당(불공정)경쟁법 개정초안(이하 개정 초안)> 심의해 규정을 마련했다. 1993 불공정 거래행위를 규제하는 <반부정당경쟁법> 시행된 이래 최초의 개정이다.

<개정 초안> 현행법 내용 40 곳을 삭제, 수정하거나 보충했다. 특히 불공정 경쟁행위에 대해 명확한 정의를 내리고, 금지해야 불공정 경쟁행위 사례를 보충 완비했다. 일례로 인터넷 영역에서의 불공정 경쟁 제제에 대한 객관적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온라인 상의 ()불공정 경쟁행위 조항 등의 내용을 추가했다


장마오(張茅)

국가공상행정관리총국 국장


 

현행법에 일부 부적절한 부분 있어

중국 시장 경제가 발전하고 새로운 업태(業態) 비즈니스 모델이 끊임없이 등장하면서 현행법에 일부 부적절한 부분이 생겼다. 첫째, 경쟁질서 교란행위, 불공정 경쟁 성격이 뚜렷한 행위를 구체적으로 열거하지 않았다. 둘째, 현행법이 열거한 불공정 경쟁행위와 특징에 변화가 발생하면서 반불공정경쟁의 법적 근거가 불충분했다. 1993 대비 중국의 시장경쟁 수준과 경쟁상황에는 대대적이고 심각한 변화가 발생했지만, 현행 법률내용은 여전히 편협하고 낡았으며, 법률의 공백도 많은 상황이다. 또한, 조항이 부실하고 행정과 집행이 분산되어 있으며, 집행 기준이 일관적이지 못한 , 법률책임제도가 미비한 , 처벌수준이 지나치게 약한 등도 문제다.

한샤오우(韓曉武)

전인대 상무위원회 위원


 

인터넷 불공정 행위에 대한 전문규정 마련해야

인터넷 경제하의 부정당경쟁에는 가지 유형이 있다. 번째는 ‘전통적’ 불공정 경쟁으로, 이는 인터넷 기술을 수단으로 하지만 본질적으로는 기존의 반부정당경쟁법이 규제한 행위와 유사하다. 따라서 현행법률 규정을 적용할 있다. 번째는 ‘신형’ 불공정 경쟁행위다. , 인터넷 기술 자체가 불공정 경쟁행위가 되는 것을 말한다. 인터넷 도메인 등록서비스 시장의 불공정경쟁행위, 사이트를 악의적으로 공격하는 불공정경쟁행위, 응용 소프트웨어의 악의적 불호환 행위 등이 그것이다.

<수정 초안> 또한 인터넷 상의 모든 불공정 경쟁행위를 포괄하기에는 미흡하고, 갈수록 심각해지는 인터넷 악성경쟁을 완전히 해결하기는 역부족이다. 따라서 관련 전문 규정을 마련해 인터넷 악성경쟁을 규제하고, 인터넷 불공정 행위의 개념·행위·법 집행 주체·법률 책임 등을 보다 세분화하여 법적 실행가능성과 집행가능성을 강화할 있기를 제안하는 바다.


류쥔하이(劉俊海)

런민<人民>대학 법학원 교수


기업 혁신의 적극성을 보호할  있어

지난 10 발생한 인터넷 불공정 경쟁 안건만 최소 400 건에 달했으나 관련 조항이 부재하고 법관의 재량권이 지나치게 탓에 제대로 처벌받지 못했으며, 이는 학계의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수정 초안> 경영자가 기술수단을 활용해 인터넷 영역에서 사용자의 선택에 영향을 주거나 다른 경영자의 정상적 경영행위를 간섭하지 못하도록 규정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동의 없이 다른 경영자가 합법적으로 제공하는 인터넷 상품 서비스에 링크를 삽입하거나 강제로 타사이트로 이동시킬 없다. 둘째, 사용자로 하여금 타인이 합법적으로 제공한 인터넷 상품 서비스를 수정, 폐쇄, 다운로드 하도록 오도하거나 속이거나 강요할 없다. 셋째, 타인이 합법적으로 제공한 인터넷 상품 서비스의 정상적 운영에 간섭하거나 이를 파괴할 없다. 넷째, 다른 경영자가 합법적으로 제공한 인터넷 상품 서비스를 악의적으로 호환되지 못하게 없다.


새롭게 추가된 이들 내용은 <수정 초안> 가장 눈에 띄는 부분으로써, 최근 인터넷을 토한 불공정 경쟁행위에 대한 사법처리를 총결한 것으로 있다. 이를 통해 인터넷 상의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현상을 효과적으로 피할 있고, 기업 혁신의 적극성을 보호할 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불공정 경쟁 수단이 계속해서 나타날 있다. 관련 안건의 당사자들은 권익을 보호해야 하는 문제와 함께 증거를 확보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었다.


인터넷 상의 불공정 경쟁행위를 법률에 명시한 것은 향후 인터넷 경쟁행위를 건강한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인도적 역할을 있을 것이다.


 

주웨이(朱巍)

정파<政法>대학 전파법연구센터 부주임



정부와 기업간 관계도 적절히 처리해야

기술수단을 이용해 사용자 선택에 간섭하는 것은 지적재산권 침해 행위이자 사용자를 오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영화가 정식으로 개봉하기 전에 인터넷 상에 영화가 재미 없다는 내용이 퍼진다면 이는 전형적인 불공정 경쟁행위로 사용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한 것이다.


인터넷의 발달은 경쟁자에 대한 모독과 허위정보 확산에 편의를 제공했다. 인터넷 상에서 경쟁상대에 관한 허위정보를 퍼뜨려 소비자를 오도하는 행위, 순위 조작 같은 수단으로 판매액이나 명성을 조작하는 행위, 가격비교를 통해 거짓정보를 확산하는 행위 모두 불공정 행위에 포함된다.


인터넷산업과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불공정 경쟁이 빈발하는 원인이 되었고, ‘주목경제’ 등은 직접적으로 인터넷 불공정 경쟁의 빈발을 초래했다. <반부정당경쟁법> 정부라는 주체 또한 구속할 있어야 한다. 인터넷 세계의 사유는 개방적 사유이고, 산업은 개방적이다. 정부라고 해서 지방보호의 색을 띄어서는 안되고, 산업 보호적인 구식의 사고방식을 가져서는 안되며, 전통산업과 지방산업·국유기업을 지나치게 보호해서도 된다. <반부정당경쟁법> 정부와 기업간의 관계도 적절하게 처리해야 한다.



240

< >
2018两会大背景图_副本.jpg

중한 관계를 이야기하며 한반도 미래를 탐색하다 -중한 미래발전 싱크탱크포럼 베이징서 개최

중국 차하얼(察哈爾)학회와 한국 국립외교원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 아주경제신문사가 협찬한 ‘중한 미래발전 싱크탱크포럼’이 2017년 12월 11일 베이징(北京)에서 개막했다.

읽기 원문>>

베세토 연극제, 한중일 ‘문화변용’의 촉진제

중국희극가협회와 저장(浙江)성 문화청이 주최하고 저장예술직업학원이 주관한 ‘제24회 베세토(BeSeTo·중한일)연극제’가 11월 4-11일 중국 항저우(杭州)에서 개최됐다.‘연극: 꿈과 표현’을 주제로 열린 이번 연극제에는 중국 한국 일본 3국에서 온 10여 개 연극팀 약 400명의 배우들이 참여했다. 연극제가 열린 7일 동안 8개 극장에서 10개 작품이 17차례 공연됐다. 평균 예매율은 90%, 관객수는 연인원 1만1000여 명을 각각 기록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