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중한교류 >> 본문

한국 창업기업, 허베이(河北)에 ‘새 둥지’


인민화보

2017-06-16      인민화보

1기 한국창업기업들이 정식으로 테크코드 인큐베이터 다창에 입주했다. 사진/테크코드(太庫제공


‘다창(大廠) 뉴 인더스트리얼 시티스(New Indusrtial Cities)’는 베이징 CBD(Central Business District)에서 동쪽으로 30km 가량 떨어진 차오바이허(潮白河)의 동안(東岸)에 위치해 있다허베이성 랑팡(廊坊)시는 현재베이싼셴(北三縣, 랑팡에 속한 싼허(三河)시·다창 후이주(回族)자치현·샹허(香河))’과 베이징간 연계 심화를 추진하면서 지역간 융합발전 신 모델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발전의 전기를 맞이한 곳이 있으니, 바로 다창이다.


2017 2 8, ‘글로벌 창업선도대학 중국(다창) 혁신기지’ 현판식 겸 프로젝트 매칭 대회가 다창 뉴 인더스트리얼 시티스 혁신센터(이하 다창 혁신센터)에서 열리면서 1기 한국 창업기업들이 정식으로 테크코드(Techcode·太庫) 인큐베이터에 정식으로 입주했다.


입주 당일, 한국 성균관대학교 대표단 대표 및 11개 우수 창업기업 대표들은 다창에 대해 보다 심도있는 이해의 시간을 가진 뒤 다창 뉴 인더스트리얼 시티스에 대해 만족감을 표시했다. 이들은한중은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고, 양국간 경제무역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며중국은 한국의 중요한 무역·투자 파트너이며, 한국은 중국과의 협동협력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찾기 위해, 함께 세계 시장으로 나아가기 위해 힘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표들은 또글로벌 창업선도대학 중국(다창) 혁신기지는 다창 뉴 인더스트리얼 시티스가 과학기술 혁신·비즈니스 서비스를 주력으로 하는 지역의 대표적 경제 및 산업 클러스트를 건설하는 데에 있어금상첨화’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다창 산업의 전면적 업그레이드, 비약적인 혁신 실현을 위한 새로운 동력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테크코드는 탄생과 동시에 중한 양국의 혁신 협력을 적극 추진해 오고 있다. 서울 테크코드를 설립한 데 이어1회 중·한 미래협력 플라자(中韓創新創業高峰論壇)’를 개최한 것 등이 대표적 사례다. 특히 테크코드가 최근 다창에 창업기업 육성을 위한 인큐베이터 기지를 건설한 것은 다창 뉴 인더스트리얼 시티스의 지리적 우위와 발전 잠재력을 엿보았기 때문이다. 테크코드는 지금까지 한국의 우수 창업기업 11개를 선발해 테크코드 한국 인큐베이터 입주를 지원했고, 현재 2개 기업이 테크코드 국제 인큐베이터 시스템을 통해 올해 정식으로 다창에 터를 잡을 예정이다.


다창은 2016년부터 한국과의 협력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2016 9 21, 테크코드 한국에 입주한 창업 프로젝트팀연 시스템즈(YEONSYSTEMS)’이 앤 큐 원터치(E&QOne-touch)’는 다창을 방문해 현지 시찰을 했다. 이어 11월 중순에는 테크코드와 코트라(KOTRA)가 협력협의를 체결하고 중한 창업협력센터를 설립했다. 이는 중국 진출을 꿈꾸는 한국 혁신기업을 위해 효과적인 정보 및 자원을 제공하고, 다창을 포함한 범 베이징 지역에 중한 혁신자원 교류를 위한 교량을 건설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2017 1 10, 테크코드 한국은 테크코드 다창과 손을 잡고 한국 우석대학교 대표단의 다창 뉴 인더스트리얼 시티스 시찰 및 교류 좌담행사를 주최했다. 한국의 산학연(産學硏) 자원의 융합은 다창의 경제발전 실현을 위한 창조적 활력을 불어넣어 주었다.



글|판정(潘征)

240

< >
2018两会大背景图_副本.jpg

중한 관계를 이야기하며 한반도 미래를 탐색하다 -중한 미래발전 싱크탱크포럼 베이징서 개최

중국 차하얼(察哈爾)학회와 한국 국립외교원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 아주경제신문사가 협찬한 ‘중한 미래발전 싱크탱크포럼’이 2017년 12월 11일 베이징(北京)에서 개막했다.

읽기 원문>>

베세토 연극제, 한중일 ‘문화변용’의 촉진제

중국희극가협회와 저장(浙江)성 문화청이 주최하고 저장예술직업학원이 주관한 ‘제24회 베세토(BeSeTo·중한일)연극제’가 11월 4-11일 중국 항저우(杭州)에서 개최됐다.‘연극: 꿈과 표현’을 주제로 열린 이번 연극제에는 중국 한국 일본 3국에서 온 10여 개 연극팀 약 400명의 배우들이 참여했다. 연극제가 열린 7일 동안 8개 극장에서 10개 작품이 17차례 공연됐다. 평균 예매율은 90%, 관객수는 연인원 1만1000여 명을 각각 기록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