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중한교류 >> 본문

서울서 선보인 중국 선면화(扇面畵)


인민화보

2017-05-18      인민화보

4 11 서울 중국문화원중국 국가화원군산시 정부가 공동 주최하고중국 국가예술기금이 협찬하며중국 국가화원 예술교류부중국 국가화원외사판공실군산 예술의 전당이 주관한 ‘중국 풍격-중국 국가화원 국화 선면 작품전(中國風格—中國國家畫院國畫扇面作品展)’ 개막식이 서울 중국문화원에서 열렸다사진/서울 중국문화원 제공


선면화는 중국의 전통 예술품으로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중국의 서예가들은 예로부터 부채에 그림을 그리거나 글을 감정을 토로하거나 뜻을 나타내기를 즐겼다.


따사로운 봄볕의 4, 서울 시민들은 중국적 국화(國畵) 스타일을 재현한 선면화를 만날 있게 됐다. 4 11 주한중국문화원과 중국국가화원(中國國家畫院), 군산시가 공동 주최하고 중국국가예술기금이 후원하며 중국국가화원 예술교류부·중국국가화원 외사판공실·군산 예술의 전당이 개최한중국 풍격-중국국가화원 선면작품 전시회 개막식이 서울의 주한중국문화원에서 열렸다. 개막식에는 추궈훙(邱國洪) 주한 중국대사, 장장저우(張江舟) 중국국가화원 부원장, 스루이린(史瑞琳) 주한 중국대사관 문화참사 주한 중국문화원 주임, 김봉렬 한국예술종합학교(한예종) 총장 귀빈과 함께 관객 100 명이 참석했다.


추궈훙 대사는 기념사에서선면화는 유구한 역사를 간직한 중국의 전통예술형식으로 ·· 3 예술가들로부터 모두 사랑을 받았다이번 전시회는 선면화라는 형식을 통해 제한적인 공간에서 광범위한 소재를 다루는 예술적 창작활동으로서 중국의 풍격을 반영함과 동시에 삼국 문화예술의 상호 교류와 공동 발전의 우호적 역사를 보여준다 말했다. 대사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한국의 친구들이 중국 선면화의 독특한 매력을 느끼고 중국 수묵화로 하나된 전통예술과 현대예술 요소의 발전 상황을 더욱 깊이 이해할 있기를 바란다이번 전시회가 중한 양국간 문화 교류를 촉진하고 양국의 우호관계를 발전시키는 계기가 있을 것으로 믿는다 강조했다.


김봉렬 한예종 총장은선면화는 독특한 예술적 표현방식을 가지고 있고, 형식 면에서도 ((입체 여러 종류의 유형이 있다중국 문인들의 풍부한 예술적 표현력과 인문풍격을 드러낸다 설명했다. 총장은이번 전시회를 통해 한국 대중이 중국 국화 예술의 발전현황을 이해하고 중국 전통문화의 발전과 계승을 느낄 있기를 바란다아울러 함의가 풍부한 선면화 작품전을 통해 신선하면서도 평화로운 예술적 숨결을 부채질해 한중 양국의 우호협력의 발전을 추진하기를 바란다 강조했다.


개막식이 끝난 중한 예술가들은 전시실에 모여 예술창작교류의 시간을 가졌다한편, 이번 전시회는중국국가화원 미술정품(精品) 국제 순회전 행사의 중요한 일환이자 2017 주한 중국문화원중국 현대예술 전람시즌 중요한 프로젝트다. 전시회에 선보인 39개의 선면화는 모두 중국국가화원 우수 화가들의 작품으로, 한국 관객들은 이를 통해 선면화에 드러난 중국화 특색의 인문·풍경·화훼·식물 등을 확인할 있다.



글|왕자인(王佳音)

240

< >
2018两会大背景图_副本.jpg

중한 관계를 이야기하며 한반도 미래를 탐색하다 -중한 미래발전 싱크탱크포럼 베이징서 개최

중국 차하얼(察哈爾)학회와 한국 국립외교원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 아주경제신문사가 협찬한 ‘중한 미래발전 싱크탱크포럼’이 2017년 12월 11일 베이징(北京)에서 개막했다.

읽기 원문>>

베세토 연극제, 한중일 ‘문화변용’의 촉진제

중국희극가협회와 저장(浙江)성 문화청이 주최하고 저장예술직업학원이 주관한 ‘제24회 베세토(BeSeTo·중한일)연극제’가 11월 4-11일 중국 항저우(杭州)에서 개최됐다.‘연극: 꿈과 표현’을 주제로 열린 이번 연극제에는 중국 한국 일본 3국에서 온 10여 개 연극팀 약 400명의 배우들이 참여했다. 연극제가 열린 7일 동안 8개 극장에서 10개 작품이 17차례 공연됐다. 평균 예매율은 90%, 관객수는 연인원 1만1000여 명을 각각 기록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