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정치 >> 본문

재정경제 관찰: 고집은 자업자득을 부르게 된다—세계 전문가, 미국의 무역 협박 행위 비판


인민화보

2018-04-06      인민화보

미국 무역대표부는 3일 ‘슈퍼 301조 ’를 적용해 매년 중국으로부터 수입되는 가치 약 500억 달러의 상품에 관세를 부과할 명단을 발표했다. 이런 일방적인 보호무역주의에 전세계 전문가들이 우려를 표하며 이런 조치는 적나라한 규칙 파괴이고, 도리를 역 이용해 사리사욕을 채우는 무역 협박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타인과 자신을 해치게 되고, 가장 먼저 타격 받는 것은 미국이 될 것

미국 경제분석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0년에서 2015년까지 미국 기업의 글로벌 해외 지부 매출액 성장의 1/3이 중국 시장에서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데이터에서도 미국 기업의 중국 내 매출 성장 속도가 2016년에서 2017년까지 계속 세계 수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브라질 연방 경제위원회 경제학자 시저 베르고는 “미국은 무역 분쟁으로 사실상 스스로를 고립시켜 미국 경제에 해악을 끼치는 ‘자충수’가 될 것이다. 일단 무역 전쟁이 시작되면 중국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던 미국의 업종들도 충격을 받게 되어, 장기적으로 트럼프 정부가 기대했던 효과를 더욱 볼 수 없을 것이다”고 지적했다.


미츠호증권아시아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천젠광(沈建光)은 “절대 다수의 미국 글로벌 대기업들은 중국을 중요한 시장으로 보고 있다. 미국의 대중국 수출은 고부가가치 공산품뿐 아니라 항공기, 자동차, 전자 설비, 자원형 상품을 포함하고 있다. 현재, 중국의 소매시장은 미국과 어깨를 견주거나 심지어 능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반 제도적인 조치를 취하게 되면 미국 기업들이 중국에서 거두고 있는 이윤이 대폭 줄어들게 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시대 흐름에 역행, 국제 규범 파괴

국제사회의 관심과 관대를 무시하고 미국이 관세 부과 대상 명단을 제출한 것은 중미 경제 무역 관계를 전혀 아랑곳하지 않고, WTO의 원칙과 정신을 심각하게 위반했으며, 다자 무역 규칙과 위배되는 것으로 세계 자유무역체제에 대한 도전이라고 관찰자는 말했다.


중국 현대국제관계연구원 세계정치연구소 천샹양(陳向陽) 부소장은 “각국이 보편적으로 세계무역 규범을 존중하는데 반해 트럼프 정부는 경제 글로벌화 흐름과 산업의 자연적인 분업과 어긋나게 행동하면서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식의 태도로 중국에 일방적인 보호무역조치를 취하면서 ‘미국 우선 주의, 유아 독존’을 내세우고, 다자주의와 자유무역 규범을 파괴하면서 자기 중심의 경제 패권주의를 보여주고 있다. 미국이 자신의 문제를 소위 중국의 ‘불공정 경쟁’탓으로 돌리는 것은 완전히 근거가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러시아 혁신발전학원 전략분석센터 안드레 이바노프 주임은 “중국은 이미 미국과 전세계에 중국은 미국과의 무역전쟁을 원하지 않지만 반 제제 수단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트럼프 정부가 무모하게 첨단 기술 분야에서 중국을 견제하는 것은 통하지 않는다. 현재 많은 첨단 기술 분야에서 중국의 수준이 세계를 앞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 현대경제연구원 중국 경제연구 전문가 한재진씨는 “무역 전쟁에 승자는 없다. 미국의 이런 움직임은 세계 경제 질서의 심각한 혼란을 초래하게 될 것이다. 관련국들은 절대 트럼프 정부의 과세를 무시하고 좌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프랑스 국제문제 전문가이자 차이나-유럽 포럼의 창시자 David Gosset은 “근본적으로 세계는 ‘두키디데스의 함정’과 ‘제로섬’의 전통적인 논리를 버리고, ‘더 분열 하는 것’이 아니라 ‘더 융합 하는’새로운 가치관을 창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원문 출처: 신화사

240

< >
G20 网站图片.png

‘중한 연(緣)문화제’, 빙설의 정으로 인연을 이어가다

땅거미가 내려앉자 아름다운 빛깔의 빙등(冰燈, 얼음 등)이 어둠에 가려있던 룽칭샤(龍慶峽)를 밝게 비췄다. 빙등은 마치 하늘을 수놓은 무수한 별 같았다. 2월 3일 밤, 한국 충남국악관현악단과 뜬쇠예술단이 한국 전통공연인 ‘사물놀이’의 빠른 리듬에 맞춰 무대에 등장한 것을 시작으로 ‘빙설정-중한 연 문화제’가 막을 올렸다. 이제 중한 연 문화제는 얼음과 눈을 다리 삼아 중한 양국의 우정을 이어가는 자리가 되었다.

읽기 원문>>

‘국경을 넘은 예술교류’ -중한 유명교수 2인의 공동 도자기전시회

중국과 한국 양국의 유명교수 두 사람의 공동 도자기 전시회가 1월 13일 베이징 허비싱도자기예술관에서 열렸다. 중국 징더(景德)진(鎭)에서 온 닝강(寧鋼) 교수(징더진도자기대학교 교장)와 한국 단국대학교 도예과 박종훈 교수의 도자기 작품 총 90점이 선보인 이번 전시회는 작품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두 학구파 예술가들의 독특한 예술 특징을 보여주고, 서로 다른 역사·문화 배경 하에 자리잡은 도자기 예술의 표현방식 및 심미세계를 확인하기 위한 취지로 기획되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