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정치 >> 본문

‘전진’의 방향을 결정하는 당원 대표 선거


인민화보

2017-09-22      인민화보

상하이(上海)시 푸싱단지에서 당원들이 단지 당총지부 교체선거를 하고 있다사진/IC

 

올 하반기, 중국의 집권당인 중국공산당이 제19차 전국대표대회(이하 19차 당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규정에 따라 중국공산당 전국대표대회는 5년에 1번씩 개최된다. 주요 임무는 차세대 중앙지도부를 선출하고 향후 5년간 중국공산당의 주요 임무와 분투 목표를 확정하는 것이다. 중국공산당은 중국의 집권당이기 때문에 전국대표대회는 중국 미래의 발전 노선과 관계가 있어 국내외 언론의 관심이 집중된다.


이번 대회에 참석하는 당원 대표는 2300명으로 8800여 만명의 공산당원 중 선발됐다. 지난해 11월에서 올 6월까지 중국공산당의 440만 여개 당 조직은 아래서 위로 단계별 선발 방식을 통해 최종적으로 당원 대표를 선출했다.


기층(基層)대표의 증가

중국공산당 선거 규정에 따라 19차 당대회 당원 대표에 선발되려면 추천 거명, 자격 심사, 후보인 명단 확정, 회의 선거 등의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8개여월의 단계별 선거를 통해 최종적으로 2300명의 19차 당대회 당원 대표가 선출됐다. 결과적으로 생산 및 작업 현장에 있는 기층 당원 대표 수가 늘어나 점유율이 전체의 1/3를 넘었다.


“이 결과는 전 당원이 기층 당원을 매우 신뢰한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준다.” 주리자(竹立家) 중국 국가행정학원 교수는 생산과 작업 현장에 있는 당원들이 오랫동안 기층에 뿌리내렸고 당 조직과 대중의 다리 역할을 했다면서 이렇게 분석했다. 그들은 당의 노선, 방침, 정책을 사회 구석구석에 전달하면서 동시에 자기의 원래 직장에서 모범이 돼야 하기 때문에 일도 많고 스트레스도 크다. 하지만 바로 이 때문에 당원과 대중의 인정을 받았다.


주리자 교수의 분석은 근거가 있다. 이번 선거 작업을 맡은 중앙조직부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성구시(省區市), 중앙금융시스템, 중앙기업시스템 대표 가운데 생산과 작업 현장에서 활동하는 당원의 비율은 1/3을 넘어 18차 당대회에 비해 각각 1.33, 13.3, 1.33%p 높아졌다.


그렇다면 이들 기층 당원들이 왜 당원과 대중의 인정을 받게 됐을까?


위류펀(余留芬)은 구이저우(貴州)성 류판수이(六盤水)시 옌보(岩博)촌 당위원회 서기다. 십여년 전만해도 옌보촌은 가난한 마을이었다. 2000년 당지부 서기에 선발된 위류펀은 마을 사람들의 기대에 찬 눈빛을 보면서 이 마을을 반드시 가난에서 벗어나도록 하겠다고 맹세했다. 위류펀이 앞장서 17년 동안 노력한 끝에 옌보촌 주민의 연간 1인당 평균소득은 700위안( 119000)에서 16200위안으로 증가했다. 위류펀이 빈곤 탈출을 위해 한 노력은 당원과 대중의 인정을 받았고 그들은 이번 당원 대표 선거에서 만장일치로 그녀를 19차 당대회 당원 대표로 선발했다.


주리자 교수는 “위류펀은 가난 탈출의 현장에서 분투하는 당원이다. 이런 당원이 많은 당원들과 당 조직의 공통된 추천을 받은 것은 우연이 아니다. 위류펀 같은 당원이 당원 대표로서 19차 당대회에 참여하면 수많은 당원의 의견을 반영하고 당의 기반을 확대하는 데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2016 12 16후베이(湖北)성 이창(宜昌)시 이링(夷陵)구 제5차 당대회에서 참석한 대표들이 구위원회 위원후보위원구기위위원6차 당대회대표 대표를 선거하는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IC


참여 범위를 더욱 확대

기층 당원 대표를 확대한 것 외에 이번 당대회는 당원 대표의 사회적 범위를 한층 확대했다. 경제, 과학기술, 국방, 문화 등 다양한 분야로 범위를 넓혔고 특히 여성 당원 대표, 소수민족 당원 대표에게도 일정 비율을 할애했다. 이런 결과가 나타난 중요한 이유는 선거에 참여한 당원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전체 당원의 97%가 이번 선거에 참여했다. 선거 전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440여 만개의 당 조직이 다양한 형식으로 홍보 활동을 벌여 모든 당원이 선거에 참여하도록 했다.


유동 당원의 예를 들면, 중국은 해마다 많은 인력이 일을 찾아 타지로 떠나 당원이 당 조직의 활동에 정상적으로 참여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많은 당지부가 상인단체, 향우회 등을 활용해 편지, 전화, SNS 등 방식으로 전체 당원이 선거에 참여하도록 한다.


장시(江西)성 잉탄(鷹潭)시 샤부(夏埠)촌의 유동 당원인 샤궈후이(夏國輝)도 오랫동안 타지에서 일했다. 지난해 12월 그는 촌 당지부 웨이신(微信, 모바일 메신저) 모멘트를 통해 19차 당대회 당원 대표 선거에 참여했다. 샤궈후이는 촌 당지부가 발송한 ‘추천 거명 프로세스’를 열심히 공부했다. 샤자오후이(夏朝暉) 지부 서기는 웨이신을 통해 이를 차근차근 알려주었다. 샤궈후이는 “추천 거명 프로세스가 자세하게 잘 설명돼 있어 어떻게 투표하는지, 어떤 비율에 따라 추천하는지 한눈에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샤자오후이 서기는 “촌 당지부가 여러 방식을 통해 당원들에게 19차 당대회 대표 추천의 의미, 관련 과정 등을 자세하게 설명했고 촌 당지부 당원 50명이 전원 추천 거명에 참여했다”고 소개했다.


“당내 민주가 중국공산당의 생명이라는 것은 역사로 증명됐다. 19차 당대회 당원 대표 선출은 당원들이 민주 집중제 원칙에 따라 민주 권리를 행사해 당내 정치활동에 참여하는 중요한 방법과 형식이다.” 주리자 교수는 이렇게 밝히면서, 19차 당대회 당원 대표 선거 과정에서 중국공산당은 당원의 알권리, 참여권, 선거권, 감독권을 보장해 모든 당원이 자기 생각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게 했고 이로써 선출된 대표가 여러 당원의 의지를 보여줄 수 있게 했다고 강조했다.


지덕 겸비를 중요시한다

이번 선거는 중국이 지속적으로 추진한 반부패 작업과 맞물렸다. 수많은 부패 사건을 통해 강한 정치 소양이 부패 변질을 막는 중요한 부분임을 알게 됐다. 때문에 각급 당 조직과 당원들은 선거 중에 후보자의 정치 소양과 청렴결백을 보다 중요하게 따졌다.


중앙조직부도 선거 작업을 계획하면서 후보자의 정치 소양을 중요하게 보고 정치 기준을 첫째로 놓으며 후보자의 이상 신념, 정치 품격, 도덕 수양을 잘 따지라고 강조했다. 동시에 모든 후보자의 청렴도를 검증했다.


허베이(河北)성에서 선거에 참여한 한 기업 책임자는 직원의 합법적인 권익 보호, 노동계약 이행 문제 때문에 19차 당대회 당원 대표 후보자 명단에서 탈락할 줄은 생각하지 못했다. 허베이성 선거 작업을 책임지는 당 조직은 모든 당원 대표 후보자의 자격을 심사하다가 후보자 4명의 행동이 허베이성 위원회가 발표한 ‘네거티브 리스트’에 해당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허베이성 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 4명은 후보 자격이 취소됐다.


후보자의 강한 정치 소양과 청렴결백을 보장하기 위해 허베이성 위원회는 선거 전에 13가지 위법행위를 담은 ‘네거티브 리스트’를 만들었다. 여기에는 정치 기율 미준수, 국가 및 인민 이익에 대한 심각한 훼손, 품행 불손, 도덕 해이 등 내용이 담겨있다. 일단 이들 내용에 해당되면 후보자 자격이 일괄 취소된다고 규정했다.


“각급 당 조직은 다양한 형식을 통해 자격을 심사한다. 선거 과정의 투명성 제고를 통해 선거 작업의 공개, 공정, 공평이 보장됐다. 이로써 19차 당대회 당원 대표는 전체 당원 중에서 선별한 우수한 당원이고 각급 당 조직의 단계별 선발을 거쳐 뽑힌 뛰어난 대표라는 것이 보장됐다.” 주리자 교수는 이렇게 밝히면서 19차 당대회는 중국이 전면적인 샤오캉(小康)사회를 건설하는 마지막 단계에서 열리는 매우 중요한 대표대회라고 설명했다. 그는 선거 작업이 원만하게 마무리 되어 이번 당대회에 튼튼한 기반이 마련됐다고 강조했다.



글|뤄제(羅傑)

240

< >
G20 网站图片.png

‘중한 연(緣)문화제’, 빙설의 정으로 인연을 이어가다

땅거미가 내려앉자 아름다운 빛깔의 빙등(冰燈, 얼음 등)이 어둠에 가려있던 룽칭샤(龍慶峽)를 밝게 비췄다. 빙등은 마치 하늘을 수놓은 무수한 별 같았다. 2월 3일 밤, 한국 충남국악관현악단과 뜬쇠예술단이 한국 전통공연인 ‘사물놀이’의 빠른 리듬에 맞춰 무대에 등장한 것을 시작으로 ‘빙설정-중한 연 문화제’가 막을 올렸다. 이제 중한 연 문화제는 얼음과 눈을 다리 삼아 중한 양국의 우정을 이어가는 자리가 되었다.

읽기 원문>>

‘국경을 넘은 예술교류’ -중한 유명교수 2인의 공동 도자기전시회

중국과 한국 양국의 유명교수 두 사람의 공동 도자기 전시회가 1월 13일 베이징 허비싱도자기예술관에서 열렸다. 중국 징더(景德)진(鎭)에서 온 닝강(寧鋼) 교수(징더진도자기대학교 교장)와 한국 단국대학교 도예과 박종훈 교수의 도자기 작품 총 90점이 선보인 이번 전시회는 작품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두 학구파 예술가들의 독특한 예술 특징을 보여주고, 서로 다른 역사·문화 배경 하에 자리잡은 도자기 예술의 표현방식 및 심미세계를 확인하기 위한 취지로 기획되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