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사회·문화 >> 본문

글로벌 빈곤 거버넌스 추진으로 현대화 발전을 촉진한다


2021-06-24      글|본지 편집부

포럼 현장 사진/ 천젠(陳建)


빈곤 탈출은 세계 발전과 거버넌스를 저해하는 난제다. 1978 개혁 개방 이후 현행 빈곤 기준으로 계산해 중국은 77000 농촌 빈곤 인구를 빈곤에서 벗어나게 했다. 세계은행(WB) 국제 빈곤 기준에 따르면 중국의 빈곤 감소 인구가 같은 기간 세계 빈곤 감소 인구의 70% 이상을 차지했다. 특히 세계 빈곤 상황이 여전히 심각하고 일부 국가의 빈부 격차가 심해진 상황에서 중국은 <유엔 2030 지속가능 발전목표(SDGs)> 빈곤 감소 목표를 10 앞당겨 달성했다.


중국은 어떻게 이런 풍성한 성과를 거둘 있었을까? 중국의 경험은 세계 빈곤 감소 사업에 어떤 시사점이 있는가? 2021 5 18, 중국 윈난(雲南) 누장(怒江) 리수(傈僳) 자치주에서 개최된빈곤 거버넌스 현대화 발전 국제포럼 세계에 질문에 대한 대답을 했다.


이번 포럼은 중국외문국, 윈난성 인민정부, 중국 공공관계협회, 중국 인민(人民)대학교가 공동 주최하고글로벌 빈곤 거버넌스 추진으로 현대화를 촉진한다 주제로빈곤 감소 경험 교류, 공동 발전 심화 3 분과 토론을 마련했다. 18 국가와 유엔(UN) 4 국제기구에서 주중 사절, 전문가, 학자 150 명의 국내외 귀빈이 모여 중국의 빈곤 감소 경험이 글로벌 빈곤 거버넌스에 시사하는 점을 토론하고 세계 지속가능한 발전과 현대화의 길을 모색했다.


궈웨이민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위원국무원 신문판공실  부주임중국 공공관계협회 회장이 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천젠

 

누장 사례로 빈곤퇴치 구도

중국의 빈곤 퇴치 공격전의 구도에서 ‘3(三區, 시짱(西藏)자치구, 칭하이(青海)쓰촨(四川)간쑤(甘肅)윈난(雲南) 4 성의 (), 난장(南疆) 허톈(和田)지구아커쑤(阿克蘇)지구카스(喀什)지구커쯔러쑤커얼커쯔(克孜勒蘇柯爾克孜)자치주 4 지구)’ ‘3(三州, 쓰촨 량산(涼山), 윈난 누장주, 간쑤(甘肅) 린샤(臨夏))’ 빈곤 상황이 제일 심각했다. 이번 포럼이 윈난성 누장주에서 개최된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


답바란시(Korn Dabbaransi) 태국 부총리이자 태중(泰中)우호협회 회장은 과거 여러 차례 윈난을 방문해 윈난 각지에서 나날이 새로워지는 변화를 직접 보았다. 2015 란창장(澜沧江) 메콩강 협력 메커니즘이 공식 구축된 이후 중국과 태국 양국은 실무 협력을 계속 진행했다. 최근 태국은 정부 관리와 전문가, 학자단을 중국에 여러 차례 파견해 빈곤 퇴치 실천 프로젝트를 학습했고 빈곤에서 벗어난 사람들의 가정을 방문해 현지 정부의 정책, 자금, 기술 분야의 지원을 조사했다.


답바란시는 중국을 여러 차례 방문하면서 중국 정부가 현지 조사를 통해 지원 정책을 맞춤형으로 분석, 제정, 시행하고 인민의 실질적인 어려움을 정확히 식별하고 해결해 빈곤 퇴치 효율과 효과를 극대화시켰다는 것을 발견했다. 인상 깊었던 것은 중국이 빈곤 퇴치 작업을 현대 정보기술과 결합해 전자상거래 교육 등을 통해 농민이 인터넷으로 시장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농산품 판로를 확대하여 농민의 소득을 확실하게 높였다는 점이다.


답바란시는 윈난성 누장주의 빈곤 퇴치 경험에서 깨달은 바가 크다. “농업은 태국의 전통적인 산업이다. 전자상거래를 통한 빈곤 퇴치, 농업과 수리 인프라 건설, 농업 과학기술 보급, 작물 신품종 개발 중국의 경험은 태국의 빈곤 퇴치 사업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이런 소중한 경험은 태국을 포함한 여러 개도국이 배울 가치가 있다.”


외국 대표의 관점과 중국 대표의 관점이 일치했다. 포럼에서 궈웨이민(郭衛民)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위원, 중국국무원 신문판공실 부주임, 중국 공공관계협회 회장은빈곤 퇴치 전후 누장의 거대한 변화는 중국의 빈곤 퇴치 공격전의 전형적인 사례다. 국내외 관계자들은 중국의 빈곤 탈출 공격전의 성취와 경험을 함께 정리해 세계 빈곤 감소 목표를 실현하는 방법을 심도 있게 토론하고 빈곤 감소 국제 협력을 강화하며 빈곤 퇴치 공격전의 성과를 향촌 진흥과 효과적으로 맞물리도록 해야 한다 말했다.


중국의 빈곤 퇴치 사례는 누장주 하나만이 아니다. 포럼에서 중국 핑안(平安)보험그룹이 펼친 ‘3촌공정(三村工程)’ 빈곤 감소 실천, 커다쉰페이(科大訊飛) 인공지능으로 빈곤을 감소한 사례 등도 관심을 받았다.


두잔위안 중국외문국 국장이 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천젠


중국 빈곤 감소의 세계적 의미

중국의 빈곤 감소 성과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포럼에서 취쓰시(屈四喜) 유엔세계식량계획(WFP) 주중 대표는 중국이 <유엔 2030 지속가능 발전목표> 빈곤 감소 목표를 10 앞당겨 달성함으로써 향촌 진흥 발전과 전면적으로 현대화된 경제 사회 기반이 단단해졌다고 말했다.


밖에 중국의 빈곤 감소 성과는 세계의 빈곤 해소에 새로운 아이디어와 경험을 제공했다. 두잔위안(杜占元) 중국외문국 국장은 중국이 빈곤 감소 분야에서 거둔 역사적인 성과는 중국 발전의 길이 인민의 복지 증진, 공동 부유 촉진 분야의 눈부신 성과를 보여주었고, 세계 빈곤 감소 과정을 가속화시켰으며, 안에 담긴 혁신적인 이론, 효과적인 경험, 성공적인 방법은 글로벌 빈곤 거버넌스에 중국의 지혜와 솔루션을 제공했다고 말했다.




빈곤 감소 과정에서 중국은 인민의 이익과 행복을 우선 순위에 두었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지도 이념으로 삼아 빈곤 군중의 내적 동기를 부여하고 사회 각층의 역량을 모아 강력한 힘을 형성해 세계적인 의미를 지닌 빈곤 거버넌스의 길을 걸었다.” 포럼에서 호세 루이스 기오자(Jose Luis Gioja) 아르헨티나 하원 부의장은 이렇게 말했다. 그는 빈곤 감소 과정에서 중국의맞춤형 빈곤 퇴치빈곤탈출의 의지와 지혜 부여(志智雙扶)’ 일련의 방침이 시진핑(習近平)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의 과학성과 우월성을 생동감 있게 설명하고 중국의 성과는 아르헨티나와 다른 나라의 좋은 참고사례가 있다고 말했다.


강력한 동원력 외에 현대 기술을 충분히 이용한 것도 중국의 빈곤 퇴치 경험 하나다. 타니아 로무알도(Tania Romualdo) 카보베르데 주중 대사는 중국의 빈곤 퇴치 경험은 정교한 설계 방안과 지속 가능한 발전의 혁신, 현대 기술을 통해 전반적인 생산력을 효과적으로 높이고 무역과 투자를 촉진할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주었다고 지적했다.


중국의 빈곤 퇴치 경험을 보다 체계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당대중국·세계연구원(當代中國與世界研究院) 편집한 <중국 빈곤 감소에 대한 글로벌 인식과 경험의 시사점(中國減貧的全球認知和經驗啓示)> 보고서도 포럼 개최 기간에 발표됐다. 보고서는 중국 빈곤 감소 사업의 인민지상(人民至上, 인민의 이익을 최선 순위에 ), 맞춤형 빈곤 지원 5 핵심 이념을 추출하고, 중국의 빈곤 감소 관련 세계 인식과 여론 동향을 심도 있게 분석해 세계 빈곤 감소 사업과 현대화 박차에 경험과 시사점을 제시했다.



글|본지 편집부

240

< >
微信图片_20210416152309.png

팬데믹 뚫고 중국 유학길에 오른 사람들

중한 양국간 상대방 국가에서 유학하는 학생의 수는 자국내 전체 유학생 수 가운데 각자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읽기 원문>>

논쟁 재점화된 한국 드라마 속 ‘중국 간접광고’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다양한 광고를 접하게 된다. 광고는 이미 생활 속 곳곳에 스며들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