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사회·문화 >> 본문

민생을 보장하는 ‘하늘의 눈’


2021-01-13      글|가오징(高敬)

중국기상국은 2020년부터 국가 우주공간 기후관측 예고서비스를 시작해 선저우(神舟), 창어(嫦娥), 톈원(天問) 1호 화성탐사 등 중요 우주사업 성공에 필요한 기후관측 임무를 수행하였다. 사진/ 중국국가항천국(中國國家航天局) 제공

2020년은 중국의 풍운(風雲) 기상위성 사업 50주년이다. 0에서부터 시작한 중국의 풍운 기상위성 사업은 지난 50년간 고속 발전하여 오늘날 세계에서 몇 안되는 극궤도위성과 정지위성을 동시에 보유한 국가(지역) 중 하나로 성장하였다.
 
자주혁신의 성과
1970년, 중국은 독자적으로 기상위성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1977년, 중국 최초의 태양동기궤도 기상위성을 ‘풍운1호’로 공식 명명하면서 풍운 기상위성의 신기원을 열었다.
 
1988년 9월 7일, 중국은 극궤도 기상위성 ‘풍운1호 A’를 성공적으로 발사하여 뚜렷한 원격 감지영상을 전송받는데 성공하였다. 이로써 중국은 오롯이 외국 기상위성 데이터에 의존하던 시절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1997년 6월 10일, ‘풍운2호 A’ 정지궤도 기상위성이 발사되었다. 이로써 중국은 미국, 유럽연합(EU)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극궤도위성과 정지위성을 동시에 보유한 국가(지역)이 되었다.
 
2008년 및 2010년에는 ‘풍운3호 A’ 및 ‘풍운3호 B’ 시험위성발사에 성공하였다. 이로써 중국은 극궤도위성의 세대 교체를 이루고 세계 선진 수준에 상당하는 기술을 보유하게 되어 기상위성기술 세계 선진그룹에 진입하게 되었다.
 
2016년 12월 11일, 2세대 정지위성 ‘풍운4호 A’를 성공적으로 발사하여 동반구 영상 형성시간이 30분에서 15분으로 단축되었고, 5분마다 중국 전 지역 관측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최고 해상도는 1.25km에서 500m로 향상되었다.
 
2018년 6월 5일, 풍운2호 시리즈의 마지막 위성인 H위성 발사에 성공하였다. 중국 및 일부 일대일로(一帶一路) 국가를 대상으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기상관측 서비스를 제공하는 H위성을 시작으로 풍운 위성 국제서비스의 새로운 기원이 열렸다.
 
‘풍운시리즈’가 지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위성 응용 효율이 점차 충분히 발휘되면서 중국은 각급 기상부처, 관련 업계 및 국제 고객을 망라하는 위성 원격감지 통합 응용체계를 초기적으로 완성하였다. 또한 구름, 방사선, 대기, 지표면, 해양 및 대기성분 등을 측정하는 원격감지 제품 수백개를 개발하여 각 산업에 정밀화된 위성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대체불가한 역할
2020년 10월 11일 이른 아침, 남중국해 남부해역의 열대성 저기압이 강화되면서 2020년 15호 태풍인 ‘린파(LINFA)’가 형성되었다. 중국 하이난(海南)성 기상국은 태풍 경고를 발표하고 조업선과 경유선박에게 항구로 대피할 것을 요청하였다. 정밀한 위성관측은 기상예보 및 예측의 정확도와 기상재해 경고의 시효성을 제고하는데 있어 가장 핵심적인 기술이다. 특히 태풍 관측 분야에서 풍운 위성은 대체불가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풍운2호 위성 사용 이래 2020년 8월말까지 서태평양에서 형성된 566개 태풍 및 중국에 상륙한 165개 태풍을 하나도 빠짐없이 관측해내었다”고 양쥔(楊軍) 중국 국가위성기상센터 주임은 소개했다. 풍운4호 위성 개시 후, 중국은 태풍, 폭우 등 기상재해에 대한 식별시간이 15분에서 5분으로 단축되었으며, 폭우 경고 정확도 또한 89%까지 향상되었다. 24시간 태풍경로 예보 평균 오차는 95km에서 71km로 감소하여 세계 선진 수준을 달성하였다.
 
2020년 여름, 중국 여러 지역에서 폭우 및 홍수 피해가 발생하였다. 풍운4호 위성은 수면적과 강우대 변화에 대해 지속적이고 정확한 관측을 실시하였고, 풍운3호 위성은 중국 포양후(鄱陽湖)의 수면적 변화의 고해상도 관측영상을 전송하여 일기예보 및 재해구호 결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였다. 
 
그 밖에도 풍운 위성의 생태 변화 원격감지 서비스는 중국의 생태문명 건설에서 뛰어난 활약을 보이고 있다. 각급 기상부처는 풍운 위성을 중심으로 기타 위성자료를 종합하여 도시열섬, 홍수, 화재, 식생 등 분야에 특화된 위성 원격감지 응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생태환경 기상 요소 관측, 생태환경 재해 관측, 생태계 레드라인 보호, 생태계 종합평가, 생태계 변화의 기상 영향도 평가 등 업무에서 중요한 역할을 발휘하고 있다.
 
세계를 위한 서비스
류야밍(劉雅鳴) 중국기상국 국장의 소개에 따르면, 풍운 기상위성은 세계 종합관측시스템의 중요한 구성원으로서 세계기상기구에 의해 글로벌 서비스 응용 기상위성에 편입되었다. 풍운 기상위성은 선진기술력, 안정적 운행, 고품질 데이터로 미국 및 EU의 위성들과 함께 세계 지상관측 네트워크의 주역이 되었다.
 
현재 중국은 115개 국가 및 지역에 풍운 위성 자료 및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100여 개 국가의 1200여 명을 대상으로 풍운 위성 응용 전문 교육을 실시하였다. 풍운 위성은 베트남, 필리핀, 모잠비크 등 국가의 태풍재해 관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기상재해 방지의 1차 방어선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 중국은 2025년까지 2세대 풍운 위성 별자리를 형성할 계획이며, 7개 위성을 추가 발사할 예정이다. 이로써 풍운 위성의 전반적인 관측능력을 세계 선진 수준까지 끌어올리고, 일부 분야에서는 선두수준까지 향상하는 것이 목표이다.
 
2025년부터 2035년까지 중국은 2세대 개발을 완료하고 3세대 풍운 위성 종합관측시스템을 병행 발전할 계획이다. 중국은 14개 위성 발사, 위성-지상 협동 스마트 통합관측 기술 개발 및 정밀 예보를 위한 ‘스마트관측’ 서비스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점차 확대되고 있는 ‘풍운 시리즈’는 앞으로 중국과 세계에 더 많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글|가오징(高敬)

240

< >
小 横图.jpg

숫자로 보는 중국 서비스무역

중국은 2014년 서비스무역 총액 세계 2위로 도약했으며, 현재는 6년 연속 세계 2위이다.

읽기 원문>>

영상으로 나누는 우리들의 이야기

9월 10일 오후, 중한 양국의 여러 기관 대표들이 중국외문국에서 열린 개막 행사에서 ‘제1회 나와 중국(한국)의 이야기’ 한중 청년 영상대회의 개막을 선언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