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사회·문화 >> 본문

돌아온 백수(百獸)의 왕 ‘동북호랑이’


인민화보

2018-01-25      인민화보

2014 1훈춘 마디다(馬滴達)진에서 촬영된 동북호랑이 사진/훈춘(珲春)임업국 제공

시베리아 호랑이라고도 불리는 동북호랑이는 중국 동북지역과 러시아 극동지역 등지에 분포돼 있다. 지난 세기부터 서식지 파괴와 남획 등으로 야생 동북호랑이의 개체수가 급감했다. 70년대 , 전세계 야생 동북호랑이는 200마리 정도까지 줄었다. 1998년과 1999 중국·러시아·미국의 전문가들이 공동 조사한 결과 중국 내에 서식하는 동북호랑이 수는 12-16마리, 동북표범은 7-12마리 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부터중국 동북호랑이의 고향이라고 불리는 지린(吉林) 훈춘임구(琿春林區)에서역사상 가장 엄격한 생태자원 관리 조치가 단행됐다. 사냥을 전면 금지한 것이 대표적 조치다. 이에 따라 마을 주민들은 식량을 훔쳐먹는 멧돼지를 위협해 쫓아내기만 상처조차 입히지 못하게 됐다. 10 동안 이런 조치들을 시행한 결과 훈춘임구 생태시스템의 먹이사슬 꼭대기에 있는 동북호랑이와 표범 야생동물 개체 수가 늘어났다. 2017 9 12 동북호랑이 표범 국가공원관리국 지린(吉林)지국이 공식 개설됐다.


동북호랑이와 표범을 구하라

훈춘임구는 중국과 러시아, 북한 3국이 만나는 지역으로 중국 야생 동북호랑이의 주요 활동지역이자 중국과 러시아 양국을 이동하는 생태통로다. 훈춘임구는 2001 멸종 위기에 처한 동북호랑이를 구하기 위해 중국 최초로 훈춘동북호랑이 자연보호지구를 설립했다. 이는 동북호랑이와 표범 그리고 서식지를 주요 보호대상으로 하는 자연보호지구이다. 2005 국가급 자연보호지구로 승격됐고 현재 보호지구 총면적은 108700ha.


훈춘 동북호랑이 국가급 자연보호지구 설립 초기, 직원 대부분은 야생 동북호랑이와 표범 보호 방법을 거의 몰랐다. 그들은 경험도, 기술도 없었고 장비도 턱없이 부족했다. 겨울철 영하 20-30도의 혹한 속에서도 훈춘임업보호 직원들은 열악한 조건을 이겨내며 야외 작업을 진행했다. 매일 아침 7시쯤 직원들은 식량과 GPS 장비들을 메고 넘고 물을 건너며 산을 누비다가 해가 져서야 아래로 내려왔다. 전문 조사가 시작되면 열흘에서 보름은 산에서 지내면서 배고프면 마른 빵조각을 씹고 목마르면 샘물을 마셨고 밤이 되면 농가에서 묵었다.


같은 그들의 노력은 헛된 것이 아니었다. 전문 모니터링 결과, 현재 지린성 내에 동북호랑이 다섯 가족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에서 야생 동북호랑이 27마리, 동북표범 42마리가 발견돼 개체수가 뚜렷하게 증가한 것이 확인됐다. 이는 훈춘임구라는 동북호랑이와 표범의 생태통로와 종족번식 기지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다.


호랑이는 먹이사슬의 꼭대기에 있는 동물이라 호랑이가 있는 곳은 먹이사슬이 완전하다는 뜻이다. 호랑이와 표범의 개체수가 늘어났다는 것은 자연 생태가 선순환으로 돌아갔다는 것을 보여주며 천연 동식물 종이 점차 풍부해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추신원(褚新文) 훈춘임업국 홍보문화교육센터 주임은 기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훈춘임구는 1996 사냥을 금지했고, 2015년에는 상업적 벌목도 전면 중지했다. 이런 조치들 덕분에 동물 자원과 삼림 자원이 빠르게 늘어났고 야생 동북호랑이와 표범의 먹이사슬 공백이 메워졌다.


사진/훈춘(珲春)임업국 제공


멸종위기 동물에게길을 양보하다

훈춘시에서 헤이룽장(黑龍江) 둥닝(東寧)시까지는 일반 성급 간선도로로 연결돼 있다. 교통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지린성은 지역간 고속도로를 건설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고속도로가 야생 동북호랑이와 표범의 주요 활동지를 관통해 그대로 건설할 경우 생존과 이동에 영향을 주는 것이 문제였다.


도로를 건설하면 동북호랑이 서식지가 파편화돼 호랑이가 도로를 넘어 짝짓기하기가 어려워질 것이고, 그러면 개체수와 다양성에 영향을 것이다.” 추신원 주임은 이렇게 말했다. 이후 지린성 정부는 고속도로 계획을 취소하고 기존의 성급 간선도로를 개선하기로 했다. 훈춘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잇는 고속철도 역시 같은 이유로 노선이 변경됐다. 이제 훈춘 지방정부는 중요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야생 동북호랑이와 표범 보호를 먼저 고려한다.


야생 동북호랑이와 표범 보호 구조를 위한 장기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지린성은 <동북호랑이와 표범 보호를 한층 강화하는 통지> 발표했다. 야생 동북호랑이와 표범 분포 분포 잠재지역, 생태통로에 철도·도로·수리공정·광업 개발·국경 펜스 설치 등의 사업을 경우 임업·환경보호 행정 주관부처의 전문가 심의를 반드시 거쳐 야생 동북호랑이와 표범의 생존·번식·확산 등에 영향을 미치게 해서는 된다고 규정했다.


국가공원 시범사업으로 격상

중국과 러시아 양국의 모니터링 결과, 훈춘 주변과 러시아 연해주표범의 국립공원 최소 호랑이 35마리와 표범 70마리가 서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역의 면적은 4000㎢에 불과해 야생 동북호랑이와 표범 숫자는 수용력의 3배를 넘었다. 야생 동북호랑이와 표범을 보다 보호하고 충분한 생존 이동 공간을 마련해주기 위해 중국공산당 중앙 개혁전면심화 지도소조는 <동북호랑이와 표범 국가공원 체계 시범사업 방안> 여러 문건을 심의 통과시켰다. 이는 동북호랑이와 표범의 보호를 국가 전략으로 격상시킨 것이다. 이로써 훈춘임구는 동북호랑이와 표범 국가공원 계획의 핵심 지역이 됐다.


시범사업 방안 계획에 따르면 동북호랑이와 표범 국가공원의 총면적은 14600㎢에 달한다. 지린성과 헤이룽장성을 가로지르고 그중 지린성 면적이 총면적의 71% 차지한다. 왕웨(王越) 훈춘임업국 국장 훈춘 동북호랑이 국가급 자연보호구 관리국 국장은 지역은 야생 동북호랑이와 표범의 개체수가 가장 많고 활동이 제일 빈번해 가장 중요한 거주지이자 번식지다. 특히 훈춘과 왕칭(汪清) 지역의 동북호랑이와 표범 서식지 현황을 봤을 지역을 확정해 국가공원 시범사업을 시행한 것은 동북호랑이와 표범 서식지의 연결성·조화성·완전성 강화와 야생 동북호랑이와 표범의 통합 보호 시스템 회복에 도움이 되고 나아가 개체수를 안정적으로 증가시킬 이라고 강조했다. 그는이는 국가의야생동물 보호모델 혁신, 과학적인 야생동물 보호 정책에도 부합한다 말했다.


최근 몇년 동안 훈춘임구 야생 동북호랑이와 표범 순찰 보호작업이 정례화됐고, 수준도 순찰 보호에서 디지털화 관리로 업그레이드됐다. 순찰 보호 인력들은 GPS 적외선 카메라, 스마트 순찰 보호 시스템을 갖추었다. 드론, 컴퓨터 현대화된 설비를 통해 순찰 계획 결과를 분석할 있게 됐다. 또한 훈춘임업국은 야생동물보존협회(WCS), 세계자연보호기금(WWF), 레어보호협회(RARE) 국제기구와 장기적이고 우호적인 협력관계를 맺었다. 특히 러시아표범의 국립공원 공식으로 협력 협의를 체결해 과학연구 모니터링, () 밀렵 홍보 교육 분야 등에서 장기적이고 효과적인 국제 협력을 활발히 벌이고 있다.



글|쯔메이(自美)

240

< >
大会堂_副本.jpg

베세토 연극제, 한중일 ‘문화변용’의 촉진제

중국희극가협회와 저장(浙江)성 문화청이 주최하고 저장예술직업학원이 주관한 ‘제24회 베세토(BeSeTo·중한일)연극제’가 11월 4-11일 중국 항저우(杭州)에서 개최됐다.‘연극: 꿈과 표현’을 주제로 열린 이번 연극제에는 중국 한국 일본 3국에서 온 10여 개 연극팀 약 400명의 배우들이 참여했다. 연극제가 열린 7일 동안 8개 극장에서 10개 작품이 17차례 공연됐다. 평균 예매율은 90%, 관객수는 연인원 1만1000여 명을 각각 기록했다.

읽기 원문>>

양국 실무협력 위해 손잡은 중·한 언론

‘제9차 중한 고위언론인 포럼’이 9월 7일 베이징(北京)에서 열렸다. 장젠궈(蔣建國) 중국공산당 중앙선전부 부부장이자 국무원 신문판공실 주임, 궈웨이민(郭衛民) 국무원 신문판공실 부주임, 김한규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 회장, 나종민 한국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의 축사가 있은 뒤 중국 인민일보(人民日報)·신화사(新華社)·CCTV와 한국 조선일보·연합뉴스·KBS 등 양국 30여 개 주류 매체에서 온 대표들은 중한간 실무적 협력을 위해 양국 언론들이 해야할 일을 놓고 광범위한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