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심층보도 >> 본문

‘고대의 꿈이 현실로’ 중국 우주항공사업 도약사


2022-05-09      글|선샤오닝(沈曉寧)

발사 준비 중인 중국의 우주발사체 ‘창정’ 사진/VCG


중국의 항공우주사업은 1956년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60여 년의 역사가 있다. 로켓 발사, 위성 비행, 유인우주비행, 달 착륙, 화성 탐사에서 우주정거장 건설까지, 하나하나 제로돌파를 하면서 우주를 향해 중국인의 금빛 족적을 새겼다.


이는 중국 항공우주산업 종사자들의 대를 이은 노력의 축소판이다. 그들은 고향을 떠나 깊은 산과 고비사막에서 자신의 청춘을 바쳤고 생명을 불살랐으며 상상하기 어려운 희생으로 갖가지 어려움을 이겨내 중국의 항공우주산업을 무(無)에서 유(有)로, 소(小)에서 대(大)로, 약(弱)에서 강(強)으로 이끌었다.


우주 탐사는 전 인류의 공통된 꿈이자 사업이다. ‘창정(長征)’ 로켓에 다국적 위성을 실어 우주 궤도로 진입시키고, ‘톈옌(天眼)’ 전파망원경을 전 세계에 개방하며, ‘베이더우(北斗)’ 시스템을 전 세계에 위치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톈궁(天宮)’ 우주정거장의 성과를 공유하기까지……. 중국의 항공우주사업은 인류의 우주 탐사와 우주 개발의 발걸음이 더 안정적이고 멀리 닿도록 힘을 보태고 있기도 하다.

글|선샤오닝(沈曉寧)

240

< >
aa84184a5a9499f7533498a8dc48132.jpg

바쁜 생활 속 ‘여가’, 한국의 레포츠

학창 시절 운동을 어려워했던 필자는 응시하기 위해 장거리 달리기, 수영을 연습하면서 많은 애를 먹었다.

읽기 원문>>

건강하게 삽시다

중국에서 생활하며 가장 인상 깊은 것 중 하나가 남녀노소 불문하고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이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