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심층보도 >> 본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新冠肺炎)


2021-01-12      

 
【단어 설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신종 바이러스 감염에 인한 급성 호흡기 증후군이다.
 
【뉴스 회고】
코로나19는 2020년 전 세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공중보건 사건임에 틀림없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2020년 12월 28일 23시 56분(베이징 시간) 기준 코로나19 감염자는 7967만명을 넘었고, 176만 여명이 사망했으며, 지금도 놀라운 속도로 전파되고 있다. 이는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심각한 전 세계적인 공중보건 사건으로 세계 곳곳에 영향을 미쳤으며 각국의 관리 능력과 국제 협력을 시험하고 있다.
 
이는 전 인류와 바이러스와의 전쟁이다. 전대미문의 갑작스럽고 기세 등등한 코로나19에 맞서 중국은 방역 저지전을 펼쳤다. 중국은 인민의 생명 안전과 신체 건강을 최우선에 두고 과감한 용기와 결심으로 가장 전면적이고 엄격하며 철저한 방역조치를 취해 바이러스 전파경로를 효과적으로 차단했다. 2020년 12월 29일 기준, 중국의 총 확진자 수는 9만6513명, 누적 완치자 수는 9만247명, 사망자 수는 4782명이었다. 14억 중국인은 강인한 정신으로 협력과 단결해 한마음 한뜻으로 방역 방어선을 공고하게 다져 인민의 위대한 힘을 보여주었다.
 
중국은 인류운명공동체 정신을 견지하면서 대국의 책임을 다하고 다른 나라와 함께 코로나19 방역에 앞장서 시대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했다. 중국은 법에 따라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책임감 있는 태도로 국제사회에 제일 먼저 코로나19 정보를 제공했고 방역과 치료 경험을 공유했다. 중국은 코로나19가 가져온 고통을 각국 국민들과 함께 느끼며 최선을 다해 국제사회에 인도주의적 원조를 진행했고 전 세계 방역작업을 지원했다.
 
코로나19 방역 과정에서 중국은 국제 협력을 중시하고 적극 추진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긴급한 시기에 중국의 의료 전문가팀은 해외로 날아가 임무를 수행했고, 중국의 의료 물자가 전 세계 각지로 운송됐으며, 중국의 진료 솔루션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돼 각국에 제공됐다.
 
중국에서는 코로나19가 성공적으로 통제됐지만 다른 나라와 지역에서는 오히려 빠르게 퍼지는 양상을 보였다. 중국은 신 중국 성립 이후 원조 기간이 가장 집중적이고 범위가 가장 넓은 긴급 인도주의 행동을 개시했다. 중국은 세계백신면역연합(GAVI)과 협의를 맺고 ‘코로나19 백신 시행계획’에 공식 참여했다. 이 밖에 중국은 WHO를 굳건하게 지지했고, WHO가 전 세계 방역 협력을 리드하는 것을 지지하는 중국의 입장에 동의하는 나라가 늘고 있다.
 
중국은 코로나19 대응을 통해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이 감화력이 있고 인류의 공동 도전과 보다 번영되고 아름다운 세계를 건설하는 정도(正道)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증명했다.현재의 코로나19이든, 미래의 도전이든 국제사회가 인류운명공동체 철학을 바탕으로 다자주의와 협력 단결의 길을 고수하면 세계 각국의 인민은 다양한 세계적 문제를 함께 대응할 수 있고 아름다운 지구를 건설할 수 있을 것이다.  
 
【논평】
코로나19로 인한 거대한 도전 앞에서 중국은 ‘강력하고 인상 깊은’ 반응을 보여주었다. 국제사회는 보다 강력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하나로 단결하고 정치 게임에서 벗어나 어려움을 인식해야만 이번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 안토니우구테흐스, UN 사무총장
 
 

240

< >
小 横图.jpg

숫자로 보는 중국 서비스무역

중국은 2014년 서비스무역 총액 세계 2위로 도약했으며, 현재는 6년 연속 세계 2위이다.

읽기 원문>>

영상으로 나누는 우리들의 이야기

9월 10일 오후, 중한 양국의 여러 기관 대표들이 중국외문국에서 열린 개막 행사에서 ‘제1회 나와 중국(한국)의 이야기’ 한중 청년 영상대회의 개막을 선언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