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심층보도 >> 본문

칭링(清零)


2021-01-12      

 
【단어 설명】
초기화를 뜻하는 ‘칭링’은 원래 컴퓨터 명령어지만 현재 일 처리가 깔끔하고 임무를 원만하게 마쳤다는 뜻으로 발전했다.
 
【뉴스 회고】
2020년 11월 23일, 중국 구이저우(貴州)성의 66개 빈곤현 전체가 빈곤지역이라는 꼬리표를 뗐다. 이로써 중국 정부가 지정한 전국 832개 빈곤현이 전부 빈곤에서 벗어나 중국의 절대빈곤 인구가 ‘칭링’됐다.
중국 정부는 오랫동안 빈곤 퇴치를 중요한 과제 중 하나로 삼았다. 
 
2012년말 개최된 중국공산당 제18차 전국대표대회에서 빈곤 퇴치 공격전을 보다 중요한 자리에 놓아 전면적인 빈곤 퇴치 공격전의 시작을 알렸다. 2017년 10월 18일, 중국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에서는 더 나가 빈곤 퇴치 공격전의 구체적인 목표를 명시했다. 
 
빈곤 퇴치 공격전에서 승리하기 위해 중국 정부는 세심한 계획을 마련했다. 빈곤 퇴치사로(思路)면에서 각 지역 각 부처에서 중국공산당과 정부의 책임자가 책임을 지는 책임제를 시행하고 계획을 리드한다. 빈곤 퇴치 방법면에서 자금을 투입한 빈곤 구제와 산업, 교육 등을 결합해 ‘조혈’ 기능을 더 강화한다. 빈곤 퇴치 참여주체면에서 전 사회의 참여를 견지하고 기업, 사회 단체 등 각측의 역량을 동원해 각자의 장점을 잘 발휘하도록 한다. 빈곤 퇴치 품질 보장 면에서 엄격한 빈곤 퇴치 기준과 절차를 마련해 일상적인 감독과 지도를 강화한다.
 
8년 동안 중국 정부는 빈곤 퇴치 작업에 막대한 자금을 투입했다. 2016년부터 중앙 재정은 빈곤 지원 전용 자금을 5년 동안 매년 200억 위안(약 3조3692억원)씩 증액해 총 5300억 위안 이상을 투입했다. 동시에 25만5000명의 촌 주재 업무팀을 중국 각지로 파견했고 현급 이상 지도자 간부 290여 만명이 빈곤촌에 주재했다.
 
2020년은 중국이 설정한 빈곤 퇴치 공격전 목표의 마지막 일 년이다. 갑작스러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중국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중요한 시기에 중국의 최고지도자 시진핑(習近平) 주석은 빈곤 퇴치 공격 결전 좌담회에서 “2020년까지 현행 기준 이하의 농촌 빈곤인구를 전부 빈곤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은 당 중앙이 전국 인민에게 한 엄숙한 약속이므로 반드시 기한 내에 완료해야 한다. 어떤 퇴로나 유연성은 없다. 이는 격전으로 마지막으로 갈수록 긴장을 늦춰선 안 되고 멈춤이나 방심, 느슨해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이는 중국의 빈곤 퇴치 총공격전에서 나온 제일 강한 목소리로 빈곤 퇴치 총공격의 돌격 나팔소리라고 할 수 있다.
 
8년 간의 분투 끝에 중국은 신시대 빈곤 퇴치 공격전 목표를 예정대로 완성해 빈곤현 전체가 빈곤에서 벗어났고 1억명에 가까운 빈곤인구가 빈곤에서 탈출해 전 세계가 중국을 다시 보는 중요한 승리를 거뒀다.
 
승리 앞에서 중국의 집권자들은 냉철한 태도로 빈곤 퇴치 꼬리표를 떼는 게 종점이 아니라 신 생활, 신 분투의 시작점이라고 판단했다. 중국공산당 제19기 중앙위원회 5차 전체회의에서는 더 나가 빈곤 퇴치 공격전 성과를 향촌 진흥과 효과적으로 연결하도록 했다. 이는 중국이 빈곤퇴치 공격전의 성과 유지에 지속적으로 힘써 빈곤지역의 경제 사회 발전과 생활 개선을 촉진할 것임을 뜻한다.  
 
【논평】
중국이 빈곤 퇴치 공격전 목표를 예정된 기간에 완료한 것은 중국 인민의 복지가 새로운 수준으로 높아졌다는 것을 뜻한다. 또한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업의 이정표이며, 빈곤 감소를 위해 애쓰고 있는 여러 개발도상국에게 믿음을 주었고 참고할 만한 경험을 제공했다.
- 옌이룽(鄢一龍), 칭화(淸華)대학교 국정연구원 부원장
 
 

240

< >
小 横图.jpg

숫자로 보는 중국 서비스무역

중국은 2014년 서비스무역 총액 세계 2위로 도약했으며, 현재는 6년 연속 세계 2위이다.

읽기 원문>>

영상으로 나누는 우리들의 이야기

9월 10일 오후, 중한 양국의 여러 기관 대표들이 중국외문국에서 열린 개막 행사에서 ‘제1회 나와 중국(한국)의 이야기’ 한중 청년 영상대회의 개막을 선언했다.

읽기 원문>>